한국 금 5개 이상 종합 20위 진입 목표
광주·전남, 8개 종목 24명 선수단 파견
감동과 기적을 안겼던 '파리의 기적'이 다시 한 번 재연된다. 전 세계 장애인 스포츠인들의 대축제 '2024 파리 패럴림픽'이 28일부터 내달 8일까지 12일 동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183개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회원국 중 182개 국가에서 4천여명의 선수단이 22개 종목 549개의 금메달을 놓고 겨룬다.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 5개 이상 획득, 종합순위 20위 이내 진입을 목표로 잡은 한국은 17개 종목 선수 83명(남자 46명, 여자 37명)을 포함한 177명의 선수단을 파견했다. 이 중 광주·전남에서는 8개 종목에서 24명의 선수단이 금빛 투혼을 불사를 예정이다.
광주는 탁구, 사격, 양궁, 보치아, 조정, 육상 등 6개 종목에 16명(감독 1·코치 2·선수 11·보조선수 1·로더 1)이 나선다.
가장 유력한 메달 종목은 탁구다. 장애인탁구는 대한민국의 효자 종목일 뿐만 아니라 광주의 주력 종목이다. 광주시청 장애인탁구 직장운동경기부 선수 6명(김정길, 김영건, 박진철, 남기원, 서수연, 김성옥) 전원이 국가대표 타이틀을 획득할 정도로 전국에서 그 위상이 높다.
이번 패럴림픽에는 광주시청 선수 전원을 포함해 조재관 국가대표 감독과 곽호근 국가대표 수석코치(이상 광주시청)가 합류한다. 이들은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에서도 무더기 메달을 휩쓸며 최고의 기량을 뽐냈다.
또 다른 효자 종목인 보치아에서도 메달이 기대된다.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 금메달리스트인 강선희(광주장애인보치아연맹·한전KPS)가 박세열 보조선수와 함께 활약을 펼칠 예정이다.
양궁에서는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따낸 김옥금(광주시청)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에서는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최초로 5관왕에 오른 박동완(광주시청)이 권아름 로더, 윤금석 사격 국가대표 코치(이상 광주장애인사격연맹)와 함께 도전장을 내밀었다.
항저우 아시안패러게임 은메달리스트 김세정(광주장애인조정연맹·롯데케미칼)은 조정에 출전, 정지송(광주장애인육상연맹·삼호개발)은 육상 투포환 종목에 참가한다.
전남은 사격, 펜싱, 배드민턴, 양궁 등 4개 종목에 8명(선수 6·임원 2)이 출전한다.
기대주로는 사격에 출전하는 이윤리(완도군청)가 있다. 2008 베이징패럴림픽 금메달, 2016 리우패럴림픽 동메달을 따냈던 R8 50m 3자세에서 메달이 기대된다. 양궁에서는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에서 아쉽게 4위에 머물렀던 장경숙(한전KDN)이 메달권 진입에 도전한다.
배드민턴 유수영, 권현아, 정겨울(한국장애인고용공단) 또한 혼합복식에도 메달을 노린다. 유수영과 정겨울은 항저우 아시안 패러게임에서 각각 은메달과 동메달을 따낸 바 있다.펜싱에서는 백경헤(한전KDN)가 생애 첫 패럴림픽 무대에서 활약할 계획이다.
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 광주장애인배드민턴 이정수, 이승후 '금빛 셔틀콕' 광주시장애인배드민턴협회 이승후가 금빛 셔틀콕을 날렸다. 광주시장애인체육회 제공. 광주시장애인배드민턴협회 이정수, 이승후가 '제9회 돌하르방배 추계 전국장애인배드민턴 선수권대회'에서 각 종목 우승을 차지했다.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제주 복합체육관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이정수, 이승후는 각각 남자단식 SU5(지체장애), SL3(지체장애) 부문에 출전해 2명 모두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했다.이정수는 지난 '제7회 경기도지사배 전국장애인배드민턴선수권대회'에 이어 2개 대회 연속 우승을 차지했으며 이승후는 국내랭킹 1위인 주동재에게 그동안 매번 결승에서 무릎을 꿇었으나 이번 대회에서 2-0 승리하며 설욕에 성공했다.광주시장애인배드민턴협회 이정수가 금빛 셔틀콕을 날렸다. 광주시장애인체육회 제공.한상득 광주시장애인체육회 수석부회장은 "부단한 노력을 통해 한층 발전된 기량을 보여준 두 선수의 우승을 축하한다"며"광주장애인배드민턴 유망주인 두 선수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이재혁기자 leeporter5125@mdilbo.com
- · 광주·전남 체육회 전국체전 결단식 개최
- · 광주FC U15, 광주시 축구협회장기 우승
- · 광주 스포츠과학연구원, '2024 스포츠과학 아카데미 운영사업' 유치
- · 광주시체육회, 어르신 건강체육대회 '큰 호응'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