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신재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는 3일 오후 2시 서울 백범김구기념과에서 '제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한국수어의 날은 농인들의 수어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수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자 지정된 법정 기념일로 지난 2021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한국수어는 한국어와 다른 별개의 언어로서 농인들은 한국수어를 통해 사고하고, 자신들의 감정과 삶을 수어 문화로 표현한다. 이날 기념식에는 박보균 문체부 장관 등이 참석해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깃발은 ‘자유와 연대’이고 연대의 한 축은 ‘문화의 공정한 접근, 약자와의 동행’"이라며 "농인이 한국수어로 공정하고 자유롭게 일상과 문화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농인과 비농인이 한국수어를 통해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는 단순히 기념식을 넘어 문화행사로 발전시켜 진행한다. '한국수어와 문화, 함께 이야기하다'를 주제로 농인과 비농인, 청년과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리며 한국수어와 수어 문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연대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문체부 2030 청년자문단원 중 코다(CODA, 농인의 청인 자녀)인 유슬기 씨도 참여해 수어를 통한 소통과 연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제1부에서는 남녀노소가 한국수어로 기념일을 축하하는 영상을 시작으로 세계농아인연맹 조지프 머리 회장의 축사 영상, 농인 문화예술 공연팀 ‘핸드스피크’의 축하공연,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 표창이 이어진다.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로는 ‘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와 ‘한국농아인협회 전북협회 익산지회 유순기 지회장’이 선정돼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경기도협회는 수어교육원을 운영해 농인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교육을 하고, 수어교원과 수어통역사를 양성하는 등 한국수어 교육과 보급에 힘썼다. 유 지회장은 한국수어로 교통 캠페인과 문화 체험 행사를 운영해 농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 누림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다.
2부에는 문화예술공연이 마련됐다. 이현석 전주시수어통역센터장과 이재란 한국농아방송 앵커 등이 자녀 인생의 나침반이 되는 아버지를 주제로 한국수어 노래를 선사하고, 한국수어 문화를 널리 알리는 단체 ‘수어민들레’가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되기까지의 과정을 한국수어 연극으로 선보인다. 그 밖에도 한국수어 뮤지컬 '세상이 참 맛있다', '으라차차' 등 총 6개 공연팀이 무대에 오른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2r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지민, 日 오리콘 '주간 음악랭킹' 3관왕···올해 솔로 처음 기사내용 요약첫 솔로 앨범 '페이스', 현지 차트 싹쓸이[서울=뉴시스] 지민 '라이크 크레이지' 뮤직비디오. 2023.03.24. (사진 = 빅히트뮤직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지민(28·박지민)이 첫 솔로 앨범 '페이스(FACE)'로 일본 오리콘 '주간 합산 앨범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31일 오리콘이 발표한 최신 차트(4월 3일 자/집계기간 3월 20일~26일)에 따르면, 지민이 지난 24일 발매한 '페이스'는 주간 23만1501포인트를 획득하며 '주간 합산 앨범 랭킹' 정상에 올랐다.'페이스'는 올해 솔로 아티스트 앨범으로는 첫 주 최고 판매량(CD)인 22만5000장을 기록하며 '주간 앨범 랭킹'(4월 3일 자)에서도 1위로 직행했다. 높은 주간 포인트를 획득하며 '합산 앨범 랭킹'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지민의 '페이스'는 발매와 동시에 오리콘 차트를 휩쓸고 있다. 발매 당일 '데일리 앨범 랭킹' 1위를 시작으로, '주간 디지털 앨범 랭킹'(4월 3일 자)에서도 신규 진입하면서 곧바로 정상을 찍었다.이로써 지민은 '주간 디지털 앨범 랭킹', '주간 앨범 랭킹', '주간 합산 앨범 랭킹'에서 연달아 1위를 차지하며 오리콘 '주간 음악 랭킹' 3관왕을 차지했다. 솔로 아티스트가 오리콘 '주간 음악 랭킹' 3관왕에 오른 것은 올 들어 지민이 처음이다.◎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 · 출간 80주년 '어린 왕자', 어떻게 탄생했을까?
- · 미연 위한 깜짝 생일파티, '혜미리예채파' 6공주 변신
- · 도로 위 터널 떠도며 서로 의지하는 두 백구 사연
- · 김준호 "아빠가 금메달 따올게"···子 은우와 약속 지켰다
- 1첫 관문 통과한 광주신세계 확장안···'조건부 동의'..
- 2‘청약규제 완화’ 약발 주춤, 광주 미분양 2배 급증 ..
- 3푸짐한 양에 반하는 인심 좋은 광주·전남 맛집..
- 4미래차 국가산단···광산구 획기적 변화·발전 기대된다..
- 5롯데하이마트, '창립23주년' 기념 인기가전 최대 50%↓..
- 6광주 주택사업경기 회복세 가나···주택업계 기대감 '상승'..
- 7GGM, 본격 양산 1년만에 순이익 129억 '흑자..
- 8광주 마륵공원 특례사업지 아파트 건립 두고 갈등 지속..
- 9은퇴 후 인생 2막···광주시 '50+ 장년층 일자리' 확 늘린..
- 10전우원 "망월동 전두환 비석 밟는 대신 다른 방식으로 사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