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천년사 논쟁 지상토론회] ②고조선
◆조법종 우석대학교 교수
'일본서기' 내용 인용 집필 부분
일제 식민사학적 표현으로 오해
'전라도 낙후 지역'으로 표기 등
허위·가짜뉴스로 지역감정 자극
전라도천년사는 2018년 전라도 천년을 기념해 '자랑스런 전라도 역사의 집대성'을 목표로 '한국사 그리고 세계사에 비춰본 전라도 역사'를 집필했다.
특히 고대 일본에 의해 왜곡된 <일본서기>에서 '백제역사를 회복'시킨 학계의 성과를 바탕으로 '마한사'와 '가야사'를 전라도 지역사에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또 마한 역사를 근간으로 전라도가 '대한국호' 발상지임을 천명하고, '마한역사문화권'이 전라도지역을 중심으로 '역사문화권 정비에 관한 특별법'에 설정돼 향후 마한연구와 지역활성화에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됐다.
그런데 최근 일부 단체들이 전라도천년사 간행의 의미와 성과를 오해하고 이를 폄훼하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이들은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마한은 2000년전에 망해 전라도와 관련이 없는데 포함시켰다', '대한국호와 마한, 삼한은 별 관련이 없다' 는 주장과 더불어 내용을 인용해 백제와 마한, 가야사를 복원한 집필 내용을 임나일본부설을 따른 식민사학이라고 잘못 이해한 주장을 하고 있다.
고조선과 관련해서도 '단군을 부정했다'거나 '고조선의 연대와 공간 영역을 축소했다'고 하며 '전라도를 낙후한 지역이라 했다'는 등 사실과는 전혀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
먼저 고조선에 대한 이들이 제기한 의견에 답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전라도천년사에서는 "고조선은 기원전 1천년기 전 기간에 존재하였고 그 중심적 위치에 대해 요서,요동,서북한 지역 등 의견이 제시되어 있는데...요서지역 '하가점상층문화'와는 구별되는 조양 '십이대영자문화'가...요동은 물론 길림과 한반도지역에 지속되어...예맥종족에 속하는 고조선으로 이해하고..."(선사 고대 2, 18~19쪽)라고 서술했다.
즉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를 표방한 건국세력이 요서지역에서 성장해 기원전 1천년기에 정치체를 구성한 것으로 설명했다.(선사고대 242쪽 보정)
특히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회에서는 중국이 동북공정에서 고조선을 중국역사로 보려는 근거인 '기자(箕子)'관련 <상서대전> 등 중국 기록의 후대 조작설을 근거로 '기자동래설' 등을 부인하고 관련 내용을 기술하지 않았다.
또한 이들 단체는 전라도천년사에 '전라도는 문화가 늦게 발달한 낙후한 지역으로 표시'(1권 15쪽)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본문에 전혀 없는 '허위사실'이다. 이것으로 지역감정을 자극해 전라도민들이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오해를 갖게 만들었다.
단체는 "편찬위가 전남 영암 장천리 주거지에서 방사성 탄소연대측정 교정연대 서기전 2630~2365년 무렵의 청동기가 발견된 것을 부정했다"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냈다.
그런데 이들이 제시한 원래 내용은 '잘못된 측정 결과로 사용 불가한 자료'(목포대 박물관, 영암장천리 주거지 II, 1986 46쪽)이다. 주거유적에서 채집된 숯이 무슨 문제로 다른 유적 연대값과 달리 유별나게 높은 연대값(2000년 차이)이 나오자 보고서에서 사용하지 말라고 한 것이다.
그런데 이를 마음대로 이용해 마치 '전라도 유적이 기원전 24세기 유적인 것처럼 주장하고 이를 편찬위가 무시했다고 억지 주장을 한 것'이다.
실상은 전라도천년사에서 '전혀 언급도 안한 내용'으로 '언급을 않했으니 문제'라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한 것이다.
단체는 "고조선의 영역을 축소했다"고 했는데 반대로 전라도천년사에서는 고조선의 대표문화인 비파형(요령식) 동검문화의 범위를 만주, 한반도를 포괄한 한국고고학회 지도(한국 고고학 강의 , 2007, 108쪽)를 제시했고 역시 만주, 한반도, 일본 지역까지를 포괄한 한국식 청동기문화 분포현황지도(2권 373쪽, 3권 29쪽)도 제시해 고조선문화 영역의 최대치를 보여줬다.
지도는 보지도 않고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뭔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게된다.
즉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아니면 말고' 식으로 허위사실을 퍼트리고 있다.
이 같은 의도성을 갖고 조작된 의견들은 전라도천년사를 폄훼하는 것만이 아니라 전라도 지역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다.
단체에 소속된 자들은 우리 역사를 확대주의적으로 해석하고 유투브 등을 통해 '가야세계유산등재', '김해시사편찬' 등에 대해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야기했다.
이들 주장의 실상은 역설적으로 '일본 극우파들의 왜이동설'을 따라 '전라도는 왜의 땅'이라고 버젓이 자신의 책에 주장하고 있다.(이덕일, 고구려 700년의 수수께끼, 2000, 41쪽)
결국 이러한 왜곡된 생각은 전라도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전라도천년사의 성과와 전라도민의 미래 지향적 발전을 위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전라도민들께서 냉정히 판단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고대부분부터 왜곡된 내용 담겨
고조선 등장 인용 문헌 부정확
청동검 등 관련 유물 연대기와
기술 내용이 안 맞는 모순 발생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회에게 고조선 관련 고대사에 관해 묻는 질문은 ▲고조선 건국은 언제인가 ▲고조선은 누가 건국했나 ▲고조선 강역은 어디인가 등 크게 세가지다.
이 질문들에 대한 편찬위의 결론은 건국은 '위만조선으로 서기전 2세기 즈음'이고, 누가는 어쨌든 '단군은 아니고 위만은 분명하다' 이며, 강역은 어딘가에 대해 '어쨌든 만주는 포함하지 않는다'였다.
전라도천년사에서는 "우리 역사상 첫 국가인 고조선은 청동기시대에 역사 무대에 등장하였다...단군조선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단군신화는 고조선이 고대국가의 지배체제를 형성하고 난 이후에 지배층에서 만들어진 건국 신화이지 실재한 역사는 아니다...구체적으로 경중갑 편의 내용을 보면 '관자가 말하기를...만일 관자를 관중 시기인 춘추시대의 사실을 기록한 것으로 본다면, 고대중국인들은 이미 기원전 7세기에 조선을 잘 알고 있었으며..."(선사 고대 2/ 42~44쪽)라고 서술했다.
위의 인용글에 조선의 등장에 대한 문헌 근거로 서기전 7세기 <관자> 경중갑 편을 예로 들면서 고대 중국인들이 조선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문헌 인용은 정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중국 고대문헌인 <서기> 송미자세가, <상서대전> 은전에서 기자(箕子)에 대해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자는 원래 기국(箕國)을 다스리는 세습적인 지위를 말하는 것인데, 여기 나오는 기자는 상나라 멸망 당시 최후의 기자를 말한다.
상주교체기인 서기전 11세기의 기자는 상나라가 망하자 조선으로 망명한다. 위의 중국 고대 문헌들이 그 내용들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바로 그 기자의 40여 세대 후손인 준왕을 연나라 사람 위만이 내쫓고 왕이 된다.
따라서 기자가 상나라가 망해서 조선으로 망명할 당시에 이미 조선이 있었으므로, 아무리 늦게 잡아도 최소 서기전 11세기 이전에 조선이 건국되었다고 봐야한다.
또한 고조선이 청동기 시대에 등장했다고 하면서 만주 한반도에서 공통으로 발굴되는 유물 유적의 가장 오래된 유물의 연대를 적용하지 않고, 최대한 늦춰서 잡고 있다.
만주 한반도에서 나타나는 가장 이른 청동기 시대 유물 유적의 연대는 서기전 25~24세기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현재 중국 영토 내에서는 발굴되지 않고 만주 한반도에서만 공통으로 발굴되는 유물들이다.
이것이 바로 고조선의 영토다.
또 소위 비파형청동검으로 알려진 고조선청동검은 만주 한반도 전역에서 고루 분포되어 발견되고 있다.
가장 오래된 청동검은 서기전 16세기 경으로 알려져 있다. 청동검은 청동 제작 기술이 발전한 뒤에 나타나는 제품이기 때문에 청동기 개시 시기는 훨씬 일찍 올려 잡아야 한다.
따라서 하가점하층이나 경기도 양수리, 전남 영암의 공통된 증거들을 묵살하고 무시할 것이 아니라 청동기 개시 연대를 서기전 25~24세기로 봐야 할 것이다.
이것은 일연 선사가 저술한 <삼국유사>에 단군조선의 건국을 서기전 2333년으로 기록된 것과 거의 비슷한 연대다. 즉 고조선 건국시기에 관한 물적증거도 있고 문헌 기록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편찬위는 고조선청동검을 작은 차이의 유형으로 분류한다는 명분아래 만주에서 발굴되는 고조선 청동검을 산융이나 동호의 유적 유물로 분류하고 있다.
지극히 주관적인것으로 동북공정에 이론적 명분을 주는 주장이다.
만주 일대의 유적 유물을 고조선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고조선의 영토를 축소하는 것은 만주 일대에서 발원한 고구려 부여 발해를 우리나라 역사에 편입할 수 있는 근거를 부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고구려도 부여도 전부 고조선에 속한 나라로 존재하다가 고조선이 쇠약해 지면서 독립국으로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만주 일대의 유물 유적들을 고조선의 강역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고구려 부여 그 이후 발해까지 전부 현재 중국에게 그 역사적 뿌리를 빼앗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주에서 발원한 나라들의 뿌리는 고조선이다. 전라도천년사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근대중화민족패권주의'에 근거한 서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왜곡 걷어내고 사실 찾아야" vs "식민사학계 입장 대변" 홍성화 건국대 교수 [전라도천년사 논쟁 지상토론회] ④·끝 일본서기 지명 인용◆ 홍성화 건국대 교수학문적 논의 벗어난 선동만 반복한국 고대사 연구는 日 식민사관탈피과정 통해 성장 '현재진행형'최근 전라도천년사와 관련한 논쟁이 그칠 줄을 모른다. 이들 주장의 핵심은 일본서기는 일본사서이니 일본서기에 나오는 지명은 모두 일본에서만 찾아야 한다든지,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라는 것이다.그런데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인가.일본서기는 일본의 고대 역사서이지만, 한반도 관계 기록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전하지 않는 '백제기', '백제본기', '백제신찬'이라는 책에서 인용한 부분도 있다. 이는 백제 사료가 백제유민들에 의해 왜국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그러나 한편으로 일본서기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는 일본에게 조공을 바치는 나라로 기술돼 있고, 일본이 한반도의 일부 지역을 점유하거나 백제에게 한반도의 땅을 하사하는 내용도 보이고 있다.그렇다면 일본서기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역사서는 역사를 서술하는 사람의 사관이나 입장들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특히 작성자의 정치적 의도나 이해관계에 따라 사실이 왜곡,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고대 일본의 야마토 정권은 4세기 이래 백제 등 한반도 국가로부터 우수한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고대국가를 완성했다.그러나 백제 패망 후 위기상황에 빠졌고 율령국가를 추진하며 신라를 적대시하고 자신들이 우월했다는 인식으로 바뀌었다.이후 720년경에 쓰인 일본서기에는 주변 나라를 속국으로 보는 번국(蕃國)사관으로 과거 역사를 조작하고 왜곡했던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보이는 한반도 관계 기록은 그 자체를 역사적 사실로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본래 백제계통의 원사료로 부터 개변된 것이므로 왜곡된 내용을 걷어내면 역사적 사실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예를 들어 백제 무령왕 탄생과 계보의 경우 일본서기 내 '백제 3서'의 원사료가 비교적 사실에 바탕을 둔 기록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삼국사기에는 백제의 25대 무령왕이 24대 동성왕의 둘째 아들로 기록돼 있는 것에 반해,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신찬'에는 무령과 동성을 곤지의 아들로 기록하고 있다. 어느 기록이 맞는 것일까.1971년 발견된 무령왕릉 지석에 따르면 무령왕은 523년 62세에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백제신찬에도 무령왕이 461년(신축년)에 태어났다고 적고 있다.또한 일본서기에서 동성은 곤지가 461년 왜국에 파견되어 정착한 이후에 태어났다고 돼 있어 무령왕보다 아래일 확률이 높다. 이는 곤지의 둘째 아들이 동성이었다는 백제신찬의 기록을 통해서도 첫째가 무령이며 이를 통해 일본서기 내 백제신찬의 계보가 더 정확함을 확인할 수 있다.그동안 한국학계의 고대사 연구는 과거 일본이 설정해놓은 식민사관을 탈피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왔다. 더욱이 일본서기에 쓰인 고대사를 재검토해 임나일본부설의 부당성을 입증해왔고 이는 일본학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다만 고대사 연구는 현재진행형이다. 현재의 통설적 입장이 곧 당시 역사적 사실의 종착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도 끊임없이 통설에 대한 문제 제기와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필자 역시 칠지도(七支刀)에 대한 해석과 기문, 임나 4현 등의 지명 비정과 관련해서는 통설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하지만 이것은 학문적인 논의의 틀 속에서 문제가 제기돼야 할 것이며 그러한 논증 또한 많은 연구자들의 공감대 속에서 진행돼야 통설로 자리잡는 수순을 밟을 수 있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라도천년사를 반대하는 이들은 입증되지도 않은 내용을 선동을 통해 확산시킴으로써 학문의 비판적 논의를 넘어서고 있다.일본서기에 나오는 한반도 관련 지명을 일본 내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의 경우도 일본열도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점령하였다는 독단적 인식 속에서 나온 것이다. 이 주장은 1960년대 북한의 김석형이 발표했던 '분국론(分國論)'을 그 근저에 두고 있다.하지만 한반도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식민지인 분국을 건설했다는 이론은 수많은 연구자들의 검증이 있었지만, 이를 실증할 만한 증거가 나타나지 않았다.김석형 또한 직접 일본열도를 조사했던 것이 아니라 몇몇 유물, 유적 자료를 중심으로 구상했던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역사적 사실로 보기는 어렵다.필자는 지난 30여 년간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바로 잡기 위해 몸소 일본열도를 찾아다녔지만, 일본열도 어느 곳에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식민국가를 건설했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일본열도에서 한반도 관련 유적, 유물이 발견되는 것만을 보고 이것이 한반도인이 건너가서 세웠던 국가의 흔적으로까지 확대 해석할 수는 없다. 이는 거꾸로 한반도에서 일본 계통의 유물이 발견됐다고 해서 바로 고대 일본이 한반도를 지배했다고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고대 교류 속에서 나타난 산물을 곧바로 지배와 피지배의 사관으로 보려고 하는 인식에 문제가 있다.필자는 역사 속에서 호남인들이 보여줬던 자주, 평화, 민주 의식을 누구보다 흠모하는 사람이며 근현대사에 있어서 우리나라를 바로 서게 한 호남인들의 의지와 행동을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는 사람이다. 아무쪼록 선동에 휩쓸리지 않는 호남인들의 지성을 바라마지 않는다.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日 역사서에 등장하는 지명들이한반도의 국가라고 볼 근거 희박日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전라도천년사 편찬진은 일본서기에 나타나는 지명들을 한반도 남부에 그 위치를 비정하고 있다.일본서기를 백제가 쓰면서 백제가 한반도에서 했던 일들을 마치 오사카 나라지역에 있었던 야마토 왜가 한 것처럼 포장, 위장해 썼다.이에 따라 신공 49년 신라정벌 내용의 신공왕후가 근초고왕이며 근초고왕이 한반도 남부를 경략하는 내용을 야마토 왜가 가져다가 왜곡해서 쓴것이기 때문에, 그 지명들을 전부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는 것이 맞다는 황당한 '기적의 논리'를 정설이고 통설이라고 규정하고 있다.기적의 논리라고 말한 것은 신공을 근초고왕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한 어이없음을 표현한 것이다.일본남한식민학계의 주장을 보자.일본서기에 의하면 신공 49년은 249년이다. 그런데 여기에 120년을 더해서 369년 만든다.369년을 만들면 근초고왕 재위시기가 된다. 그렇게 만드는 이유는 신공 49년에 '신라', '백제', '초고(肖古)왕', '왕자 귀수(貴須)'라는 명칭이 등장하기 때문이다.같은 신공기 신공 40년에는 "40년 위지에는 정시 원년에 건충교위제휴(建忠校尉梯携) 등을 보내 조서와 인수를 받들고 왜국에 가게 하였다고 한다"라고 기록돼 있다.이 기록은 중국사서와 기년이 일치하므로 120년을 더하지 않는다. 이때의 사실은 일본서기에는 나오지 않지만 중국사서와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나오는 왜국여왕 '비미호'때의 일로 본다.즉 다시 말하면 신공이라는 인물이 '비미호'인지 '근초고왕'인지 아니면 완전히 조작된 인물인지 그 자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이와 같이 일본서기는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사실관계의 기본이 해명이 되지 않는 사서이다. 이런 사서를 토대로 오로지 지명만이 옳으니 지명만 가지고 와서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자는 것이 지금 일본남한식민사학계의 입장이다.이런 관점은 전적으로 한반도 고대국가 주민들이 고대에 몇 차례에 걸쳐 대거 이주했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전면 부인하는 관점이다.아래의 그림도표를 보자.DNA 데이터에 의한 세계 25집단 계통관계위 도표는 일본 인류유전학의 선구자인 교툐대학의 오모토 게이치의 유전학적 한일계통관계 연구결과에 대한 것이다. '그림 1'은 23개의 고전적 유전 마커를 사용해서 세계 25집단 간의 유전적 계통관계를 도식화한 것인데 '본토 일본인(아이누와 오키나와 집단을 제외한 일본인)'과 '한국인'이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것을 한눈에 보여준다.인류유전학은 고대 한국인들이 이주해 고대 일본인들을 형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본의 농경시대인 야요이 시대도 그 이후 고훈(고분)시대도 전부 한반도에서 열도로 이주해간 이주민들이 열었고 그 인구를 형성했기 때문에 1천5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인과 일본인의 유전자가 25개 집단 중에서 제일 가까운 것이다.따라서 일본서기에서 언급되는 신라, 백제, 백제왕의 이름,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와 그를 둘러싼 사건 내용에서 등장하는 지명들이 일본열도에 없었고 한반도에 있었다고 단정할 과학적 근거가 없다.다시 말해 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일본열도로 이주한 숫자가 바로 고대 일본 인구를 형성했고, 이주자들이 열도에서 소국 신라, 소국 백제, 소국 고구려들을 정착지마다 형성했다고 보는 것이 과학적이다.즉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인 지명들이 삼국사기에는 나오지 않고 일본서기에만 나오는 이유가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일본서기 편자가 일본서기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인류유적학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이렇게 과학적 근거로 보면 신공 49년에 120년을 더하지 않아도 된다. 120년을 더하여 근초고왕의 재위시기에 맞추는 억지보다, 신공 49년조의 신공의 신라정벌 사건은 신공 249년에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보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다. 중국 사서인 후한서 왜전과 삼국지 위지 왜전에서도 249년은 아니지만 왜국에서 대란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니 훨씬 더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인 '기문', '대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계체 7년(513)에 백제가 일본천황에게 '반파국'이 백제 땅인 기문을 뺏어갔으니 돌려받게 해달라고 일본천황에게 요청한 기록으로 시작돼 계체 9년(515)에 '반파'를 상대로 '일본과 백제'가 전쟁을 했다는 기록에 등장하는 지명이 기문과 대사이다.현재 일본남한식민학계는 반파를 '장수군'이라고 하고, 기문을 '남원'이라고 대사는 '하동'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면서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전쟁을 하기 위해 섬진강 하류인 하동에서 전쟁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지도를 보고도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을 이을 수가 없다. 백제가 또는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섬진강 하류에서 전쟁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만약 그런 사건이 한반도에서 있었다면 백제는 장수군 위에 존재했었기 때문에 육군 보병으로 백제 아래에 있는 반파로 쳐내려 들어가면 된다. 백제가 장수군에 있는 소국 반파를 이기지 못해서 일본에게 청했다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장수군에 있는 반파와 싸우기 위해 계체기에 '백제 장군 문귀는 신라를 거쳐갔다'는 기록에 의하면 백제는 신라의 낙동강으로 가서 배를 타고 남해안으로 온 다음에 섬진강 하류로 가서 반파와 전쟁을 한 것이 된다.(이 전쟁이 계체기에는 수전으로 분명히 기록돼 있다.)있을 수 없는 이런 몰상식한 행태가 바로 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을 한반도에 비정하면서 발생하고 있다.일본서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일본열도에서 일어났던 사건들로 봐야한다.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들은 일본열도에 있다. 그렇게 보는 것이 과학이고 상식이다.기본적으로 일본열도 고대사는 일본 이주사로 봐야한다. 일본의 인구 형성을 고대 한반도 국가 주민들이 건너가서 형성한 것이기 때문이다.이렇게 보는 것이 세계사적 보편성과 통하는 것이다. 영국의 인구 형성은 바다 건너 유럽 대륙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형성한 것이다.미국 역시 이주 이민을 간 사람들로부터 미국사가 시작된 것이다. 호주도 마찬가지다.일본 역시 대륙에서 떨어져 있는 섬나라이기 때문에 고대사를 이주사 관점으로 보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대거 이주를 하면서 일본 고대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기록된 신라, 백제,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가 한반도에 있었던 국가들이라고 볼 근거가 희박하다.따라서 일본서기에 각 나라들과 관련해 나타나는 지명이 한반도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근대일본민족 팽창패권주의'에 근거한 전형적인 일본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일 뿐이다.
- · "마한 멸망시기, 연구방법 이해차" vs "마한 존속기간 연장, 학자 의견에 불과"
- · 전라도 천년사 왜곡논란 이견 팽팽, 해법은 없나
- · "전권 폐기해라" vs "공개 토론하자"
- · '전라도천년사' 발간 가능할까···편찬위·시민단체 갈등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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