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미분양 리스크 여전…양극화 이어질 듯
분양가 상승 피로감…입지·가격 따른 쏠림 전망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4월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개편 등으로 미뤄왔던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지면서 봄 분양시장이 활기를 보일지 주목된다.
분양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주요 단지에 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일 수 있지만, 집값 하락세와 미분양 리스크로 양극화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월 청약제도 개편 이후 대전 중구 문화동에 조성되는 'e편한세상 서대전역 센트로'가 봄 분양시장의 포문을 연다. 지난달 25일부터 청약 제도가 대폭 바뀐 가운데 신생아 가구 우선 공급 제도가 적용되는 첫 단지다.
수도권에서는 이달 1만4196가구가 분양 예정이다. 경기와 인천에서는 대단지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기는 수원 장안구 북수원이목지구디에트르더리체(Ⅰ,Ⅱ) 2512가구, 김포 김포북면우미린파크리브 1200가구 등 대단지 아파트가 4월 분양을 준비 중이다. 인천은 계양구 계양롯데캐슬파크시티(2,3BL)에서 3053가구 대단지가 분양에 나선다.
연기됐던 물량들이 봄 분양시장에 쏟아져 나올 예정이지만 고금리와 집값 하락, 분양가 상승세에 분양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는 낮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입지와 분양가에 따라 선호 지역이나 단지에만 수요가 몰리는 쏠림 현상이 여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분양 물량이 늘고 있는 지방의 경우 '미분양 리스크'가 여전한 상황이다.
미분양 주택은 지난해 말부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월말 기준 미분양 주택은 6만4874가구로 전월(6만3755가구) 대비 1.8%(1119가구) 증가했다.
전체 미분양 주택 중 81%가 지방에 몰려있다. 2월말 기준 지방 미분양 주택은 5만2918가구에 달한다.
주택사업자들이 예상하는 미분양 물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이달 미분양물량 전망지수는 전월 대비 9.9포인트(p) 상승한 109.9로 조사됐다.
주택산업연구원 이지현 부연구위원은 이와 관련, "청약이 재개돼 공급물량은 늘어나지만, 지방의 침체된 주택시장 상황으로 인해 미분양 증가 우려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하늘서 바라본 광주 황금빛 들녘 가을철 본격적인 수확 시기가 다가오면서 농촌의 들녘도 분주하다. 10일 하늘에서 바라본 광주시 북구 충효동 다랭이 논에서 나락이 노란색 물감을 칠한 듯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이곳은 무등산을 바라보는 광주에서 보기 드문 다랭이 논이다. 다랭이 논은 산자락에 좁고 길게 형성된 계단식 논을 말한다. 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가을철 본격적인 수확 시기가 다가오면서 농촌의 들녘도 분주하다. 10일 하늘에서 바라본 광주시 북구 충효동 다랭이 논에서 나락이 노란색 물감을 칠한 듯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이곳은 무등산을 바라보는 광주에서 보기 드문 다랭이 논이다. 다랭이 논은 산자락에 좁고 길게 형성된 계단식 논을 말한다. 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가을철 본격적인 수확 시기가 다가오면서 농촌의 들녘도 분주하다. 10일 하늘에서 바라본 광주시 북구 충효동 다랭이 논에서 나락이 노란색 물감을 칠한 듯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이곳은 무등산을 바라보는 광주에서 보기 드문 다랭이 논이다. 다랭이 논은 산자락에 좁고 길게 형성된 계단식 논을 말한다. 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가을철 본격적인 수확 시기가 다가오면서 농촌의 들녘도 분주하다. 10일 하늘에서 바라본 광주시 북구 충효동 다랭이 논에서 나락이 노란색 물감을 칠한 듯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이곳은 무등산을 바라보는 광주에서 보기 드문 다랭이 논이다. 다랭이 논은 산자락에 좁고 길게 형성된 계단식 논을 말한다. 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가을철 본격적인 수확 시기가 다가오면서 농촌의 들녘도 분주하다. 10일 하늘에서 바라본 광주시 북구 충효동 다랭이 논에서 나락이 노란색 물감을 칠한 듯 황금빛으로 물들었다. 이곳은 무등산을 바라보는 광주에서 보기 드문 다랭이 논이다. 다랭이 논은 산자락에 좁고 길게 형성된 계단식 논을 말한다.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 ·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으로 보는 스포츠' 특별전
- · 세계인권도시포럼, 시민공간과 인권도시
- · 10점이면 사탕이 내 손에
- · "이제 가을인데?" 이상기후 여파, 함평서 벚꽃 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