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 동반…기온 평년比 7도↓

광주·전남은 많은 비가 내린 뒤 주말 동안 쌀쌀한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다음주에는 초여름 무더위가 찾아오겠다.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9일 광주·전남 지역은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저기압 전면의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
특히 아침부터 오후 사이에는 전남남부를 중심으로 시간당 20㎜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남해안 일부 지역에는 호우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예상강수량은 전남남해안 20~60㎜, 많은 곳은 80㎜ 이상이다. 이 밖의 지역에도 10~40㎜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지역에 순간풍속 15㎧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전남해안에는 순간풍속 20㎧의 강풍 특보 가능성이 있겠다.
이날 기온은 아침최저기온은 12~15도, 낮최고기온은 17~20도로 평년보다 2~7도가량 낮아 쌀쌀하겠다.
비가 그친 후에도 북서풍의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10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대체로 흐리겠다.
10일 아침최저기온은 11~13도, 낮최고기온은 15~20도로 예보됐다. 11일 아침최저기온은 10~12도, 낮최고기온은 17~22도로 비슷하겠다.
이후 광주·전남은 남쪽저기압의 영향으로 다시 비가 한차례 내린 뒤 낮 기온이 최고 27도까지 오르면서 초여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광주기상청 관계자는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축대나 옹벽 붕괴, 산지 및 절개지에서의 토사 유출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주비기자 rkd98@mdilbo.com
-
광주·전남, 나흘간 비 예보···장마는 아직 광주 동구 구시청 주변 횡단보도에서 시민들이 우산을 쓴 채 길을 재촉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에 나흘 연속 비 소식이 예보됐지만, 이번 비는 장마로 인한 비는 아니다. 남부지방은 장마 전선이 북상하는 이달 하순께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전망이다.광주기상청에 따르면, 광주·전남은 13~14일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20~8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남 남해안 등 일부 지역에는 100㎜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질 가능성도 있다.비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겠고, 순간풍속 20㎧ 이상의 강풍도 함께 불겠다.15일에도 서해상을 지나 동쪽으로 이동하는 기압골 영향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이 비는 16일 오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기온은 당분간 평년(최저 16~18도·최고 24~29도) 수준을 유지하겠다. 단, 13일 낮 기온은 22~26도 사이에 분포해 다소 낮을 것으로 예측됐다.나흘 연속 비가 내리지만, 광주·전남에 장마가 시작된 것은 아니다. 이번 비는 장마전선(정체전선)의 직접적인 영향이 아니라 기압골에 의한 비이기 때문이다.정체전선은 온도 등 성질이 다른 두 기단 사이의 경계에서 형성되며, 양 기단의 힘이 비슷해 서로 밀어내지 못하고 일정한 위도에 머무르는 전선이다. 이 전선에서 형성된 비구름으로 인해 장기간 비가 내리면 '장마'로 분류된다.현재 남해상에 정체전선이 형성돼 있으며, 이 전선이 북상하면서 제주는 12일부터 사실상 장마에 돌입한 상태다.정체전선은 점차 동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지만,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과 함께 필리핀 동쪽 해상의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돼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한 올해 제1호 태풍 '우딥'도 강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우딥은 현재 베트남 다낭 동쪽 약 580㎞ 해상에서 북동진 중이며, 15일 오전까지는 태풍의 세력을 유지한 뒤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이 중국 내륙에 대량의 수증기를 남기고 소멸하면, 이 수증기가 지향류를 타고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비의 양을 더욱 늘릴 가능성도 있다.남부지방은 정체전선이 북상하는 19일 이후 본격적인 장마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겠다. 남부지방의 평년 장마 시작일은 6월23일이다.기상청 관계자는 "기압계의 변화에 따라 장마 시점은 변동될 수 있는 만큼 최신 기상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강주비기자 rkd98@mdilbo.com
- · [날씨] 광주·전남 '낮 30도'··· 본격 무더위
- · [날씨] "더위 조심" 광주·전남 낮 기온 최고 '29도'
- · [날씨] 소나기 뒤 맑은 하늘···대선날은 다시 '흐림'
- · [날씨] "큰 일교차 주의하세요"···모레 5~10㎜ '소나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