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권자 관리·감독 강화하고 처벌 규정 강화 담아
이병훈·조오섭 의원 등 여야 의원 15건 발의
지난해 6월 발생한 '광주 학동 재개발 건물 붕괴' 사고와 같은 인재(人災)를 예방하기 위해 지역 의원들이 발의한 일명 '학동참사 방지법(건축물관리법 일부개정안)'이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오는 11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 처리도 기대된다. '학동참사 방지법'이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사고 발생 7개월여 만이다.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이병훈(광주 동남을)·조오섭(광주 북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발의한 15건의 건축물관리법 일부개정안을 의결했다.
민주당에서는 이병훈·조오섭 의원을 비롯해 오영환·정청래·장경태·소병훈·조응천·홍기원 의원 등이 관련 법안을 발의했다.
야당에서는 김은혜·박완수 국민의힘 의원과 양정숙 무소속 의원도 '학동참사 방지법'을 냈다.
국토위는 15건의 법안을 하나의 법안으로 묶어 위원장 대안 법안으로 처리했다. 이로써 15건의 법안은 대안 반영 폐기됐다.
이들 법안은 야야가 다투는 정잼 법안이 아니고, 야당도 발의했기 때문에 오는 11일 본회의 처리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애초 이들 법안은 사고 발생 직후 여야 의원들이 경쟁적으로 발의해 지난 정기국회에서 상임위원회는 물론이고 본회의 통과도 기대됐었다.
하지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개발이익환수법'을 놓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정기국회 국토위 일정이 사실상 올스톱 됐다. '학동참사 방지법'도 여야 정쟁으로 심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다행히 여야가 지난해 12월29일 국토위 법안소위, 이날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처리하면서 이들 법안의 국회 통과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병훈 의원의 법안에는 건축물 해체 현장 폐쇄회로 텔레비전 설치·운영, 건축물 해체 현장 교통안전시설 설치, 감리업무 위반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등이 담겼다.
조오섭 의원은 허가권자의 현장안전 책임·권한 강화, 해체공사 감리자의 업무 태만 방지, 주요공정 사진·영상 기록, 해체공사 완료 이후 관리 제고, 해체공사 관련 처벌 규정 강화 등을 개정안에 담았다.
국토위는 이 의원과 조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 내용과 함께 대안 법안에 처벌 내용을 강화했다. 건축물 해체 허가 및 변경허가를 받지 않거나 거짓·부정으로 받고 작업을 실시한 자, 해체공사감리자의 시정 요구를 듣지 않거나 중지 요청을 받고도 작업을 계속한 자 등은 2년 이하 2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mdilbo.com
- 윤 대통령, '채상병·김건희 특검' 거부권 정혜전 대변인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 등의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10.02. 뉴시스.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채 상병·김건희 특검' 및 '지역화폐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가운데 국회가 4일 본회의를 열고 재표결을 진행한다.국회는 4일 본회의를 열고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들에 대한 재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이와 관련, 강유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예상 날짜를 두고 "금요일(4일)에 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대표로서 실력을 발휘해준다면 재표결에서 소위 말하는 특검 찬성표들이 더 나올 것이라고 보고 저희는 그것과 관계없이 저희만의 시간표대로 여론과 민심을 수렴하면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대통령실은 지난 2일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3개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재가했다"고 전했다.'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의 주가 조작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은폐 등의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법',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개정안은 지난달 19일 야권의 일방 처리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로 이송됐다.이어 지난달 30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당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을 상정해 의결했다.서울=강병운기자 bwjj2388@mdilbo.com
- · 영광군수 재선거 앞두고 민주-혁신 '고발전'
- · 윤 "북 핵 사용 기 도시 바로 정권 종말의 날···핵이 지켜준단 망상서 벗어나야"
- · 쌍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여 "똘똘 뭉쳐서 폐기" 야 "거부하면 정권 몰락"
- · 이개호 의원 발전소주변지역 지원법 개정안 철회-사업비 1원으로 인상후 개정안 발의 검토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