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여야 "국회 후쿠시마특위 구성·청문회 개최"뉴시스
- [속보] 여야 "선관위 인사 비리·북한 해킹 은폐 의혹 국정조사"뉴시스
- [속보] 추경호 "전세금 반환 목적 대출 규제 완화···DSR 상승 검토"뉴시스
- 코로나 대출 연장·유예 85조···금융당국 "부실 터질 일 없다"뉴시스
- "대기업 부회장 딸도 육아 힘들다 토로"···기업들 나섰다(종합)뉴시스
- '봉합시술·약 제조 멋대로' 의사들 2심도 벌금형뉴시스
- 이태원 로컬브랜드 강화사업 본격화···용산구, 15억 투입뉴시스
- 우체국서도 대출 업무?…'은행 대리업' 도입 추진뉴시스
- [신간] 우리는 출근하지 않는다뉴시스
- 프로당구 2023~2024 시즌 개막전, 11~19일 경주 블루원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통계청 '2023년 2월 산업활동동향' 발표

[세종=뉴시스]용윤신 임하은 기자 = 지난달 국내 생산이 전월보다 0.3%, 소비 5.3%, 투자 0.2% 모두 상승하며 14개월 만에 트리플 증가를 보였다. 하지만 반도체 생산이 17.1% 줄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3년 2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 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은 전월보다 0.3% 증가했다.
전산업 생산은 지난해 10월(-1.1%), 11월(-0.5%) 내림세를 보이다가 12월(0.1%), 1월(0.1%)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달까지 3개월 연속 증가했다.
광공업 생산은 반도체 부진 영향으로 전월보다 3.2% 줄었다. 지난달(2.4%) 플러스(+)로 전환한 뒤 한 달 만에 다시 하락 전환했다.
지난달 반도체 생산이 17.1% 큰 폭 하락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이는 2008년 12월(-18.1%) 이후 최대 감소폭이다.
서비스업 생산은 0.7% 늘었다. 전월 0.5% 감소 이후 증가전환하며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5.5% 상승 전환했다. 소매판매는 지난해 11월(-2.3%), 12월(-0.2%)에 이어 올해 1월(-1.1%)까지 3개월 연속 감소한 기저효과와 대규모 할인행사·전기차 보조금 재개 등으로 음식료품·승용차 판매 증가 등에 힘입어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전월 대비 0.2% 증가하며 지난 1월(-2.5%) 이후 반등했다.
생산·소비·투자가 트리플 증가를 보인 것은 2021년 12월 이후 14개월 만이다.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 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0.4포인트(p) 상승 전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nyon@newsis.com, rainy7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광주지역 유통업계 환경 지키미 활동 '왕성' 광주신세계는 환경과 함께 바캉스룩을 제안하는 '그린 바캉스 페어'를 열고 브랜드별 친환경 상품 소개와 다양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지역 유통업계가 다양한 행사로 환경을 지키는 활동에 동참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8일 업계에 따르면 ㈜광주신세계는 환경의 날과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Better Choice Better Future(베터 초이스 베터 퓨처)'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광주신세계는 환경과 함께 바캉스룩을 제안하는 '그린 바캉스 페어'를 열고 브랜드별 친환경 상품 소개와 다양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리사이클 소재 비율을 높이고 효율적인 공정 과정을 적용해 탄소배출을 줄이고 있는 '코오롱스포츠', 티셔츠를 리사이클 소재와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들거나 옥수수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드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우리 아이를 지켜 줄 자연이 항상 건강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유아동 가구, 원목교구 등을 만드는 '숲소리',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원료 등 친환경 소재로 만든 이너웨어 브랜드 '무냐무냐' 등이 대표적이다.또 친환경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본관 지하1층 스페셜스테이지에서는 숲소리와 무냐무냐 컬래버레이션 팝업 소토어 행사를 오는 14일까지 전개한다.무냐무냐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10만원이상 구매시 무냐무냐 팬티, 50만원이상 구매시 무냐 무냐 잠옷, 100만원이상 구매시 텐셀모달 이불과 패드를 증정한다.본관 1층 갤러리에서는 오는 7월 4일까지 제로웨이스트를 주체로 한 환경의 날 기념전이 열린다. 김상연, 이재혁, 권도연, 진관우, 정의지 작가가 참여한다. 폐기물을 동물의 형상화해 재탄생 시킨 작품전시로 멸종위기 동물, 멸종 동물 재현 작품 전시해 놓았다.GS25 편의점은 환경부와 손잡고 '녹색소비'(친환경 소비) 장려 캠페인을 추진한다.6월 한 달간 '녹색상품' 15종을 대상으로 1+1 등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녹색상품'은 라면, 음료, 세제 등 소비가 가장 활발한 생활필수품 중 친환경 인증을 받은 주요 상품으로 구성됐다.탄소중립포인트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적극 홍보에도 나선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환경부에서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제공하는 인센티브 제도다. GS&POINT와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 실천분야) 제도'에 회원가입을 한 후 GS리테일 전용 앱인 '우리동네GS'에서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를 설정하면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세계 환경의 날인 지난 5일 광주천에서 주변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롯데쇼핑 제공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세계 환경의 날인 지난 5일 광주천에서 주변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이번 봉사활동에는 광주점 샤롯데봉사단 10여명이 참여했으며 환경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광주시민들의 소중한 쉼터인 광주천의 환경을 정화하는 활동을 진행했다.광주점 샤롯데봉사단은 광주천 일대의 양림교에서 서석교까지 이동하면서 쓰레기 및 각종 오물 등을 수거하고 수질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가 종이전단 폐지, 친환경 쇼핑백 도입 등 친환경 쇼핑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캠페인을 비롯해 고객들의 가치 소비를 돕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 현대자동차, '포니의 시간' 전시 개최
- · 삼성전자, '비스포크 라이프' 온라인 개최
- · 농협광주본부, 하절기 식품안전 특별점검
- · 콘진원, UAE MBR 도서관에 'K-콘텐츠 도서' 기증
- 1섬진강휴게소 정차중인 고속버스 불···인명피해 없어..
- 2도자기 받침대·약통·안경집에 마약···밀수범 무더기 기소..
- 3“층간소음 죄송” 전했더니…10살 초등생의 따뜻한 답장..
- 4이번 주말, 수국 보러갈래? 전남 수국 명소 TOP4..
- 5은행 예금금리 꿈틀하자···반년 만에 최대 증가..
- 6주월동 아파트 앞에 쓰러진 행인 휴대폰 '쓱'...수천만원 훔친..
- 7"현장 또 멈추나"…시멘트값 줄인상 예고 '노심초사'..
- 8"이사비 줄게요" 세입자 유인...중개사·임대인 한패였다..
- 9광주 주상복합 상가비율 10%로 완화되나?..
- 10상반기 청약시장서 10대 건설사 아파트 '톱5' 싹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