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신재우 기자 = "일지 쓰기와 반복 훈련이 나의 살 길이라는 생각은 더 분명해졌다. 일지를 쓰지 않았다면 내 삶에 이토록 선명하게 각인되지는 않았으리라."
배우 유준상은 '나를 위해 뛴다'(수오서재)를 통해 더 나은 배우가 되기 위해 '쓰는 사람'이 되어야 했던 나날을 고백한다.
"배우는 일지를 써야 한다." 유준상은 대학교 1학년 연기 수업 때 들은 스승의 한마디에 일지를 쓰기 시작했다. 연기 수업에 대한 짧은 코멘트에서 시작한 일지는 해를 거듭해 쌓여갔고 그의 글은 배우라는 직업에 관한 철학, 두려움과 행복을 동시에 선사하는 무대 위에서의 단상, 일상과 여행에서 얻은 삶의 통찰, 초심과 태도를 가다듬는 성찰 등 다양한 이야기로 진화했다.
책은 그중 2015년부터 오늘까지 써온 1500매에 달하는 배우일지를 추려서 다듬었다. 책의 후반부에는 2018년 8월 총 서른세 번의 무대를 올렸던 뮤지컬 '바넘; 위대한 쇼맨'의 공연일지 전문을 실었다.
유준상은 "삶과 연기가 같이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연기를 더 잘하고 싶어서 삶을 가다듬고, 삶을 온전하게 살고 싶기에 배우라는 업에 최선을 다한다. 그 일례로 새해가 시작할 때마다 화두를 던진다. 자신의 일지 첫 장에 그해의 화두를 적고 마음에 품은 채 한 해를 살아간다. 책의 제목이 된 '나를 위해 뛴다'는 지난해의 화두였다. '뛴다'에 강조점을 두고 열심히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아닌 오직 '나를 위한' 삶을 살리라는 다짐이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2r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담양 송순문학상 대상에 고재종 시인 '독각' 송순문학상 시상식. (사진=담양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담양=뉴시스] 송창헌 기자 = 조선시대 시가문학의 대가인 면앙정 송순(宋純·1493~1583)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지역 문화산업화를 도모하기 위해 열린 제11회 송순문학상 대상에 고재종 시인의 '독각'이 선정됐다.또 '새로운시인상' 부문에선 오후랑 시인('당신의 종아리에는 고등어가 들어있다' 외 49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송순문학상은 담양 출신 송순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문학의 저변 확대, 국내 문학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있는 문학인을 시상해 예향 담양을 널리 알리기 위한 문학상이다.대상과 새로운시인상 수상작에는 각각 2000만 원과 10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졌다.'독각'은 촘촘한 밀도를 가진 언어의 집중과 무게감이 돋보였고, 시적 연결성과 자신만의 시작을 밀고 가는 단단함이 격조 높은 시 세계를 구상하며 심사위원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오후랑 시인의 공모작은 시적 기량과 발랄하고 가벼운 언어로 슬픔을 그려내는 균형 감각이 인상적이었고, 삶의 비애를 감각적인 언어로 풀어낸 점에서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이병노 군수는 4일 "공모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송순 선생의 문학정신을 이어받고 기리고자 새롭게 출범한 '새로운시인상'이 앞으로도 시의 미래를 밝힐 참신한 시의 목소리를 기다릴 것"이라고 전했다.◎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 · 'MBC라디오 10년 DJ' 박준형, '브론즈 마우스' 됐다
- · 김범수, 오늘 '꿈일까'···10년 만의 정규 앨범 예고
- · 정해인, 대규모 월드투어 서울서 마무리···"감사함 잊지 않겠다"
- · "덱스, 올해 가장 핫한 주식···'솔로지옥3' 재미 최고"
- 1올해 가장 유용했던 연말정산 추가 공제 항목은..
- 2"회 10만원 이게 맞나···따지는 손님에게 욕설도" ..
- 3윤진서, 만삭 화보 공개 "배우 지망생부터 아내·엄마 모습까지"..
- 4광주서 6개월 아이 15층서 던진 20대母···이틀전 '가정폭력..
- 5근생빌라·다중주택 세입자는 전세사기 피해 지원 못 받아..
- 69900원으로 '남도한바퀴'···겨울철 진미탐방·일몰일출 코스 ..
- 7[날씨] 광주·전남 아침 영하권 추위···큰 일교차 '..
- 8삼천포82동우회, 사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 9사천시문화예술회관서 오페라 '사람의 묘약', 8~9일 공연..
- 10[속보]민주당 비명계 이상민, 탈당···"이재명 사당화 등 변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