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올 상반기 서점가에는 자기계발, J콘텐츠, 챗GPT, 마흔·오십, 팬덤이 돌풍을 일으켰다.
온라인 서점 예스24가 8일 공개한 '올 상반기 판매 동향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기계발 분야는 올해 상반기 35.6%로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세이노의 가르침'이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 2위, '원씽 THE ONE THING' 5위, '역행자' 12위 등 자기계발서 4권이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을 차지했다.

예스24는 "고금리 및 불안한 경기 상황으로, 투자보다는 나 자신의 가치를 돌아보는 계발서에 관심이 쏠렸다"고 분석했다.
애니메이션 '슬램덩크' 흥행은 원작만화, 소설, 여행서 판매를 끌어올렸다. 예스24 올 상반기 베스트셀러 50위권 내 ‘슬램덩크 신장재편판’이 총 20권 포진했다.
특히 추억을 소장하고 싶은 3040 남성 독자 외에 '농놀(농구 놀이)'' 콘텐츠에 빠진 2030 여성 독자들이 ‘슬램덩크’ 도서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이 J-콘텐츠 열풍을 이어갔다. 동명 소설 '스즈메의 문단속'은 예스24 올 상반기 베스트셀러 10위를 차지했다.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챗GP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관련 도서 출간과 판매가 급증했다. '챗GPT' 키워드에 대해 월평균 약 24종의 도서가 출간됐으며, 특히 4월에는 신간 55종이 나왔다.
월별 판매량도 상승세다. 챗GPT 주목도가 절정에 이르렀던 2월에는 전월 대비 94.5배 증가했다.
챗GPT 실용서 '진짜 챗GPT 활용법'은 3월 중순 출간 이후 4월 첫째 주부터 5월 넷째 주까지 8주간 IT 모바일 분야 1위를 달성했다.
경제 활동 주역 4050세대 독자를 겨냥한 도서 출간과 판매도 성장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 출간된 '마흔'·'오십' 키워드 도서는 총 36종으로 최근 3년 이래 가장 많았다. 판매량 역시 작년 상반기 대비 312.9% 늘어났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과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은 각각 상반기 베스트셀러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팬덤문화는 올 상반기에 더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 드라마나 영화 대본집 중심으로 소장 흐름이 있었다면, 올해는 특정 아티스트나 게임 등 관련 도서 출간이 증가했다.
가수 임영웅에 대한 국내 최초 음악 평론 서적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는 예약판매 3일 만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에 진입했다. 올 상반기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예스24는 "도서 구매자 성연령비 분석 결과 50대 이상 여성 구매 비중이 57.1%"라며 "임영웅의 주요 팬층인 중장년층 여성들의 지지와 팬덤 현상이 도서 구매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광주역사민속박물관 오는 29일∼10월1일 한가위 한마당 [광주=뉴시스] 광주역사민속박물관 민속공연. (사진 =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역사민속박물관은 추석 연휴를 맞아 귀성객과 시민들을 위해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박물관 야외마당에서 2023 한가위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한마당행사에서는 투호·윷놀이·굴렁쇠 등 민속놀이 체험을 비롯해 문화유산 그리기, 달토끼 종이등·달모양 공깃돌 만들기, 소원빌기 캘리그라피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한복을 입은 관람객에게는 올벼쌀 주머니를 나눠주며, 특별전 '광주는 교육이다' 관람객에게는 광주읍성 만들기 키트를 증정한다.오는 30일 오후 3시부터는 각종 공연도 펼쳐진다. 팝페라 그룹 리썸플로르와 퓨전국악그룹 루트머지가 귀에 익은 선율의 음악을 들려준다. 공연은 관람객들이 함께 손을 잡고 다함께 강강술래로 막을 내릴 예정이다.광주역사민속박물관은 날씨에 따라 행사가 변경될 수 있는 만큼 방문 전 반드시 문의해 줄 것을 주문했다.최경화 광주역사민속박물관장은 "풍성한 한가위처럼 풍성한 체험과 나눔, 그리고 알찬 공연을 준비했다"며 "추석을 맞아 광주와 박물관을 찾은 분들이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 · 세종학당재단, 美 밴더빌트대와 세종한국어평가 업무협약
- · 쌍둥이 개그맨 이상호, 열살차 김자연과 결혼
- · '선한 영향력' 정국 "모두가 기본권리를 보장받길"···29일 신곡 '3D' 공개
- · '매니큐어 화가' 정산 스님, 스리랑카 작가 세나카와 25년 우정 전시
- 1"풍영정천 초등생 익사, 안전 소홀 광주시 손배 책임"..
- 2이호연, 오늘 결혼···'이승기♥이다인 부케' 받은 지 5개월만..
- 3문상훈, 시구하려다 꽈당···"아킬레스건 끊어져"..
- 4예금보호한도 5000만원 유지될 듯···시장 불안 고려..
- 5'짠돌이' 정혁 "1500만원 운동화 구매하게 한 前 여친, 환..
- 6'돌싱글즈4' 제롬, '최종선택 고민' 베니타에게 '직진'..
- 7광주 최고봉에 서다, 무등산 정상 57년만에 시민 품으로..
- 8정준하 "계속하고 싶었는데 잘렸다"···'놀면 뭐하니' 하차 심..
- 9'53세' 최성국, '늦깎이' 아빠···24세 연하 아내 출산 ..
- 10비트코인 2100만개···누가 가장 많이 보유했나 살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