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새책안내] 다정한 조직이 살아남는다 外

입력 2023.06.08. 10:22 수정 2023.06.08. 11:49 댓글 0개

다정한 조직이 살아남는다(엘라 F 워싱턴 지음)=세계적인 기업들은 지금 ESG를 넘어 DEI로 가고 있다. DEI는 다양성 (Diversity), 형평성(Equity), 포용성(Inclusion)의 줄임말로 다양한 인적 구성과 인지적 다양성 지향, 공평하고 공정한 체계, 환대 존중 ,지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이른다. 구글, 메타, 아마존, 넷플릭스 등 유수 글로벌 기업은 물론, 포춘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의 80%가 이를 기치로 내걸고 있다. 저자는 DEI가 실제 기업을 더 강하게 만든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DEI를 '가야 할 여정'이라고 표현한다. 실패와 성공을 쌓아온 기업 9곳의 이야기를 모았다. 갈매나무/ 332쪽.

파도가 닿는 미래(서윤빈 지음)= 제5회 한국과학문학상 중·단편 대상을 수상한 서윤빈 작가의 첫 소설집 '파도가 닿는 미래'가 출간됐다.서 작가는 지난해 대상 수상작 단편 '루나'를 통해 공주와 왕자가 만나 사랑을 이루는 전형적인 전래동화 서사를 과감히 비틀어 미래 동화를 만들어 냈다. 이번 소설집에서도 그는 낯선 세계 안에서도 친숙한 무언가를 심어두며 자신만의 세계관을 펼친다. 그의 이야기에서는 미래 세계임에도 현재와 맞닿아 있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미래에 여전히 미약한 개인들, 해물 대신 광물을 채취하는 우주 해녀, 멸종 위기 직전의 페가수스를 관리하는 노인, AI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미술가, 돈을 벌기 위해 우주로 향하는 젊은 파이어족 등은 지금의 현대인과 다를 바가 없다. 허블/ 316쪽.

대치동 글쓰기(여성오 지음)=바야흐로 챗GPT 시대다. 인간이 직접 글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러나 좋은 글을 감별하는 당사자는 결국 우리 자신일 수밖에 없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는 좋은 질문 능력과 글쓰기 실력을 갖춘 학생이다. 기존 수능과 달리 2028학년도 이후 신수능 시대에는 서술형 논술형 수능이 도입될 것이므로 글쓰기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다. 이미 한국 특목고 학생들은 국제 바칼로레아처럼 서술형 논술형 시험을 보고 있다. 현재 스스로 생각하고 글을 쓰는 미래형 대입제도가 설계되고 있으므로, 서술형 논술형 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대치동에서 18년 이상 독서토론 논술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실제 글쓰기 교육 노하우와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일상과이상/ 464쪽.

모든 상처는 흔적을 남긴다(리즈 부르보 지음)=영혼에 새겨진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상흔을 치유하는 법을 담았다. 저자 리즈 부르보는 42년간 수백 만 명의 환자를 상담해온 프랑스 최고의 심리상담가로 꼽힌다. 이 책은 출간 도서 누적 판매 부수 총 720만 부, 프랑스 아마존 심리 분야 10년 연속 1위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가지고 있다. 세계 18개국에 출간, 총 228만 부 이상 판매되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책은 영혼을 뒤흔드는 결정적 '상처'와 '가면'을 크게 5가지 범주로 분류해냈다. 근본적인 상처는 어디서 비롯되었으며 어떻게 치유하는지 세심하게 알려준다. 앵글북스/ 282쪽.

식량위기, 이미 시작된 미래(루안 웨이 지음)=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경제는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급이 불안정해지면서 유가는 폭등했고, 곡물과 원자재 가격이 치솟아 생활경제는 직격탄을 맞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드러난 붕괴된 세계 식량 시스템이 인류의 생존 어떻게 위협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저자는 평화가 찾아오고 우크라이나의 수출이 재개되어도 전 세계 식량 사정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 책은 농업은 어느 나라에서든 국민과 국토를 지키는 기반이며 식량이 제약 없이 거래되는 안정적 환경 유지야말로 중요한 일임을 알려준다. 미래의창/ 248쪽.

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무지출 챌린지 해보셨다면?
5시간전 무지출 노하우는 배달 어플 끊고 온라인 쇼핑 하지마세요. 나가기 귀찮아서라도 돈 덜씁니다 + 좋은 회사 다니세요ㅠ 좋은 회사는 출퇴근 셔틀 운행하고 밥도 주고 온갖 지원이 많아서 돈쓸일이 없습디다 (물론 남 얘기 하는 겁니다 ㅋㅋ )
4시간전 맵도사 무지출이 가능하냐? 집 나서는 순간분터 지출임.
2시간전 무지출이 가능한건가? 집 안에 있으면 보일러에 전기, 가스, 화장실 써야 하니 현금은 아니지만 돈은 나가게 되어 있고 집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면 무조건 돈 쓰게 되어 있고 현금 지출이 없다 치더라도 돌아다니면 신발 닳아짐.... 나갔다 들어오면 옷도 빨아야 하고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결국 나중에 돈 들어감 진짜 돈 안쓰는 방법은 일어나자마자 씻지도 말고 집 바로 부근에 있는 벤치에 하루종일 앉아 있다가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에서 해결하고 밥은 쫄쫄 굶던가 땅에서 주워먹던가 해서 해결하고 저녁에 집에 들어와서 이불뒤집어 쓰고 그대로 자야댐.... 그거 말곤 방법이 없어....
2시간전 정리왕김정리 무지출챌린지를 모르시네. 그냥 그날 카드값/통장 출금 또는 이체가 발생하게 안나게 하는 거임. 즉, 출금이나 카드 사용 내역이 없으면 그게 무지출챌린지임(현금도 마찬가지로 안써야함, 결제문자도 안나와야함) 버스 안타고 40분 걸어서 출근한다. 회사 간식으로 약간의 허기를 달래고 업무 시작.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점심해결하고 회사 맥심 하나 타먹는다. 걸어서 퇴근 집와서 집밥먹는다. 이상 무지출 챌린지 팁임.
41분전 무지출 젋은친구들만 가능하지 대학생들 .,.대학다닐때 술값으로 돈을다써서 일주일동안 자취방에서 국수만 끓어먹은 기억이.. 진짜로 돈이없으니 무지출해보았네여. 지금은 될수가없지요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