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이윤진 기자 = 배우 류승수와 김호영이 말레이시아의 숨겨진 로컬 맛집을 소개한다.
28일 오후 10시40분 방송되는 KBS 2TV '배틀트립2'에서는 배우 류승수와 김호영이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로 떠나 '심박수 끌어올려 투어'를 선사한다.
여행 둘째 날 류승수와 김호영은 조호르바루 로컬 즐기기에 돌입한다. 두 사람은 현지인만 안다는 조호르바루 먹자골목 멜드럼워크에서 특별한 굴 오믈렛으로 아침 식사를 해결한다.
이어 말레이시아식 빙수 첸돌을 먹던 중 류승수의 '먹뱉' 사고가 발생한다고 해 과연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특히 스튜디오에서 류승수의 모습을 지켜본 출연진들은 '시즌2의 최초 먹뱉'이라며 웃음을 터트린다.
제작진은 "이 밖에도 가성비 넘치는 해산물 레스토랑에서 맛보는 크랩 요리까지 아직 알려지지 않은 다채로운 정보들이 가득한 여행으로 시청자들을 안내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telemovi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시스 기사제공.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
21세기 전쟁은 게릴라, 테러리스트···'보이지 않는 군대' [서울=뉴시스] 보이지 않는 군대 (사진=플래닛미디어 제공) 2023.03.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신재우 기자 = "게릴라, 테러리스트, 반군 등 '보이지 않는 군대'와의 비정규전은 21세기에 피할 수 없는 전쟁의 현실이 되었다."군사사학자 맥스 부트는 '보이지 않는 군대'(플래닛미디어)를 통해 고대부터 현대까지 방대한 비정규전의 역사를 담았다. 그는 책을 통해 5000년에 가까운 게릴라전의 역사를 돌아봐야 비정규전의 본질을 이해하고 21세기 주요한 전쟁 양상이 되어버린 비정규전에 대처할 수 있다고 말한다.게릴라전은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지녔다. 1910년대 산업화전쟁, 1930년대 공중전, 1950년 핵전쟁, 1990년대의 네트워크중심전 등 새로운 전쟁 양상으로 대체되는 것처럼 보였던 게릴라전이 부활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다. 세계대전 이후 반란과 테러리즘이 분쟁의 주된 양상이 되며 국가 간 전통적인 군사 분쟁은 줄어든 반면 게릴라와 테러 조직의 수가 증가하며 게릴라전은 다시금 21세기 전쟁의 주요한 형태가 된다.책에 따르면 1990년대 총 전사자의 90% 이상이 비정규전으로 수행된 내전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연구가 있을 정도로 비정규전은 전세계 주요한 전투 중 하나가 됐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트위터, 유튜브, 언론 매체를 통해 여론을 조성하고 최신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등 비정규전의 수행 방식도 나날이 진화해가고 있다.이처럼 게릴라전이 오랜 전쟁사에서 살아남은 배경에는 효율성이 있다. 고대 게릴라들은 현대 시각에서 보면 원시적이지만 메소포타미아 제국과 로마 제국을 붕괴시키고 중국 제국의 상당 부분을 전복시켰다. 이는 최대한 빨리 적군을 격멸하려는 섬멸전략을 수행하는 정규군의 전쟁 수행 방식만으로는 치고 빠지기식의 전술로 장기간 적의 전투의지를 약화시키려는 소모전략을 구사하는 게릴라를 상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책에 언급된 게릴라의 역사를 돌아보면 동서를 막론하고 역사상 위대한 고대 제국들은 게릴라 집단을 상대하는 데 상당한 자원을 투입했지만 수많은 시도는 결국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고대, 중세 시대에 성지 예루살렘의 유대인부터 내륙 아시아 유목민, 스코틀랜드 고지대 원주민에 이르기까지 여러 집단에서 사용한 게릴라 전술은 현대 게릴라와 테러리스트, 반군의 전쟁 수행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공감언론 뉴시스 shin2roo@newsis.com
- · '걸' '이브' 김세헌, 韓 글램 메탈 선구자
- · '클래식의 향연'···봄바람 속 음악축제 활짝
- · [인터뷰]최민식은 아직 피가 끓는다
- · 하세가와 요헤이, 레코드소개 '글쓰기 독창성' 미학
댓글0
0/300
많이본 뉴스
- 1마약 취해 도로 걷다 투약 들통난 30대 연인, 구속영장..
- 2"리버뷰는 2~3억 더 비싸"...광주 청약수요 몰릴 2개단지는..
- 3[위클리]전기·가스요금 동시 오를듯···정부 “건전성VS물가” ..
- 4말바우사거리서 시내버스에 받힌 승합차 상가 덮쳐···19명 경상..
- 5제철 쭈꾸미로 몸보신하자! 광주 쭈꾸미 맛집..
- 6“569.8조 빚 어떻게 갚나”…주담대 연체 증가율 54% 껑충..
- 7화정동서 신호대기 중 택시 추돌·도주한 운전자···경찰 추적 중..
- 8광주시, 복합쇼핑몰 주변 혼잡도로 개선안 국토부에 건의..
- 9광주시, 전국 첫 근로자 '반값 아침한끼' 시작..
- 10전남도, 화순 삼천지구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투기 차단..
댓글많은 광주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