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동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인 광주기독병원이 최근 충장 라마다 호텔에서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광주기독병원이 광주동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처음 열린 자리로, 지역 공공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됐다.
회의에는 광주시청, 전남대병원, 정부지정센터, 소방안전본부, 동구·남구·북구 보건소,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감염병관리지원단 등 지역 주요 기관 대표들이 참석해 공공의료 협력 방안 및 협력 체계 구축사업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광주기독병원은 필수보건의료 협력사업으로 ▲퇴원 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 응급 환자 이송 및 진료 협력 ▲감염 및 환자 안전 관리 ▲재활 및 지속 관리 사업 등 지역사회 의료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는 광주기독병원이 지역 공공의료 선도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지속 가능한 지역 의료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강숙 광주시 공공보건의료과장은 "광주지역의 공공의료 역할이 중복되지 않도록 협의체를 통해 기관별 명확한 역할 분담을 추진하고,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지방정부와 의료기관이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공공의료 체계를 확립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병석 광주기독병원 부원장은 "광주 동남권의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모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탄핵이 답이다~♪"···5·18광장 가득 채운 '탄핵 노래들' 화제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광주시민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노래를 부르며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광주 시민들이 5·18민주광장에 모여 부르는 노래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엄숙한 노래부터 흥겨운 노래까지 다양해 시민들은 집회를 축제처럼 즐기는 모양새다.9일 윤석열 퇴진 광주 비상행동에 따르면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리는 광주시민 총궐기대회에서 부르는 노래는 총 8곡이다.가장 대표적인 노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다. 5·18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민주주의 수호의 대표곡으로 인식돼 서울 광화문광장 등 전국에서 울려펴지기도 했다.'광주출정가'도 빼놓을 수 없다. 노래 가사에는 "동지들 모여서 함께 나가자", "무엇이 두려우랴 출정하여라", "나가 나가 도청을 향해" 등이 담겼다. 이 때문에 임을 위한 행진곡과 마찬가지로 투쟁의 결의를 다지는 노래로 유명하다.캐럴 '펠리스 나비다드(Feliz Navidad)'의 가사를 바꾼 이른바 '탄핵 캐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주요 가사는 "탄핵이 답이다", "이러다간 나라 망한다", "우리 살길 탄핵이 답이다", "윤석열 체포해야 메리 크리스마스", "김건희 벌 받아야 메리 크리스마스", "국힘(국민의힘)당 해체해야 메리 크리스마스" 등으로 익숙한 멜로디와 함께 재치 있는 개사로 분위기를 띄운다.이외에도 헌법 제1조 1항과 2항을 반복적으로 강조한 '헌법1조', '격문1·2', '내려와', '떠나라' 등이 있다.이와 관련 시민들은 집회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대학생 박소정(21·여)씨는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는 이번이 처음인데, 웅장하기도 하고 재치 있는 가사에 웃음이 나기도 한다"며 "어느새 따라 부르다 보면 추위도 생각나지 않는다"고 말했다.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 · 광주 민주노총 "표결 불참은 내란방조···국민의힘은 해체해야"
- · 국민들의 성숙한 민주주의 의식···계엄 실패할 수 밖에 없었다
- · 5·18광장서 뭉친 광주시민들 "탄핵안 불성립은 부당···尹 끝까지 용서 안 할 것"
- · '포승줄 받아라' 대통령실로 향한 오월단체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