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CCTV·비상벨 등 시설물 스마트폴 설치…방범창 지원
광주자치경찰위원회가 올해 하반기 전남대 인근 원룸촌에 대한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자치경찰위원회는 최근 행정안전부의 '주민과 함께하는 더 안심, 우리 동네 만들기' 공모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5천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는 행안부가 지역별 치안수요를 반영해 지자체의 주민 생활안전 시책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광주자치경찰위원회는 광주경찰청과 협업해 '대학가 범죄예방 복합 커뮤니티 조성 사업'을 신청해 선정됐다. 특히 이번 공모에서 광주자치경찰위는 사업비를 전국 최고로 확보했다.
광주자치경찰위원회와 광주경찰청은 총 사업비 7억원(국비 3억5천만원, 시비 3억5천만원)을 투입해 올해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인근 원룸촌에 대한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전남대 후문·상대 인근 원룸촌은 대학생 1인 가구 등이 밀집된 곳으로 야간 보행환경 개선 요구가 가장 많았던 지역이다.
광주자치경찰위원회는 이 곳에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비상벨 ▲홍보용 전광판 등 범죄예방 시설물 스마트폴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저층부 범죄 취약 원룸에는 ▲방범창 ▲가스배관 가시덮개 설치 등을 지원한다.
안진 광주자치경찰위원장은 "특별교부세 확보는 그동안 부족한 지방예산으로 추진해 온 범죄예방 사업에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과 더불어 범죄 취약계층의 침입범죄 예방 등 범죄 불안감을 해소하고,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으로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광주시, 안전취약시설 등 467곳 안전대진단 광주시는 지난 8월23일부터 9월6일까지 15일 간 다중이용시설·안전취약시설 등에 대한 '2024년 광주안전대진단'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은 광주시, 5개 자치구, 공사·공단,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광주안전지원단'과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안전관찰단'이 함께 했다.점검은 집중안전점검 대상 293곳과 다중이용시설 103곳, 키즈카페 등 유원시설 48곳, 침수취약지역 23곳 등 총 467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이번 점검으로 다중이용시설 옥내 소화전과 대피로 주변 물건 적치 등 안전사고 발생 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시정·조치를 완료했다.또 장기적 관리가 필요한 지적사항에 대해 관리기관을 통한 보수 계획을 수립해 위험 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아이들의 이용이 많은 키즈카페 등 유원시설 48곳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실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스프링클러 작동 유무 ▲전기콘센트 덮개와 모서리 보호대 설치 부착 등을 민간전문가와 함께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또 시설관리자의 지속적인 안전관리 이행을 위한 안전 컨설팅도 함께 진행했다.광주시는 '시민안전관찰단'과 함께 가을철 집중호우를 대비한 침수취약지역 23곳을 점검했다. 도로 빗물받이 배수로 막힘 원인인 잡초와 쓰레기, 유출 토사 등 퇴적물을 제거하고 지형 여건으로 빗물받이 식별이 어려운 200여 곳에 빗물받이 식별스티커를 부착했다.이와 함께 안전취약계층을 직접 찾아 생활재난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콘센트 화재 소화패치, 미끄럼 방지패드, 간식 등이 포함된 '행복안전 꾸러미'를 전달했다.배복환 시민안전실장은 "안전한 광주는 시민들의 작은 관심에서 비롯된다. 즐거운 추석 명절,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안심도시 광주' 구현을 위해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한다"며 "광주시민의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돌봄안전 실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 광주시, 주요 관문 추석맞이 도로환경 정비
- · 광양경찰·안보자문협의회 사랑나눔 행사
- · "수업 실연 배점 강화" 전남교육청, 공립학교 초등교사 임용시험 개선
- · 호남 최대 '광주메디뷰티산업전' 성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