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도로환경 파악 '스마트 가로등'···"광주 실증 후 전국망 꿈"

입력 2024.07.16. 15:49 강승희 기자
‘광주시 실증지원사업’ 참여기업 탐방③㈜트로닉스
기상 상황과 유동·밀집정보 등 데이터 수집·제공
광주 서구·북구에 실증해 데이터 공유, 시스템 개선
안정적 운영으로 홍보 시 신뢰도↑…매출 상승도
광주 북구청 앞에 설치된 ㈜트로닉스의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 ㈜트로닉스 제공

"광주시 실증지원 사업을 통해 '스마트 가로등'이 강우량을 포함한 기상 상황과 유동·밀집정보 등을 안정적으로 실시간 제공할 수 있음을 입증하게 되면서 기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등 홍보효과를 봤습니다."

기상 상황과 교통정보 등 스마트데이터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가로등'을 개발한 광주지역 기업 ㈜트로닉스가 광주시의 '창업기업제품 실증 지원사업'에 참여한 후 타 지자체들로부터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트로닉스는 지난 2014년 설립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신기술로 공공서비스를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회사다.

㈜트로닉스가 개발한 'e-IoT 스마트 공공조명 통합 관제 시스템'은 스마트 가로등과 클라우드 기반의 공공조명 통합 관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AIoT 영상분석 디바이스와 연동시켜 ▲사람 또는 차량의 유동·밀집·속도·상태(이동, 정지)에 대한 분석·처리 ▲강우, 강설, 미세먼지, 유해가스, 풍속 등 환경정보를 실시간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데이터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웹 또는 앱 서비스로 제공한다.

더불어 국제 IoT 표준(LwM2M)을 적용해 타사 가로등도 시스템에 연동해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상호 운용성'을 지녔으며, 자체 개발한 점멸기를 가로등에 부착함으로써 수집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해 비교적 저렴하고 안정적인 IoT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러한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 가로등은 조달청으로부터 혁신제품 인증을 받았으며, 시민불편 최소화와 재난 대비 등을 할 수 있어 개발 초기부터 지자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광주 서구청 앞에 설치된 ㈜트로닉스의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

하지만 여러 지자체에서 '아직 실증되지 않은 기술로 실적이나 신뢰성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말을 듣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트로닉스는 지난해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으로 광주시 '창업기업제품 실증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지난해 10월 광주 서구청과 서구 금호동, 북구청 일원에 스마트 가로등을 총 5대 설치해 5개월간의 실증을 거친 후 현재까지 서구청, 북구청과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다.

설치된 스마트 가로등에는 태양광패널, 카메라, 안테나, 보안등기구, 센터 등이 부착돼 있다.

실증기간 중에는 온도, 습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소음, 대기압, 일사량 등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과정에서 통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을 개선했고, 데이터 오류를 잡기 위해 센서들에 조정 작업을 거쳐 고도화했다.

박병덕 ㈜트로닉스 대표는 "현재까지도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타지자체들에 입증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술에 대한 신뢰도 상승과 홍보효과를 톡톡히 봤다"며 "공공기관 납품이 수월해졌다"고 설명했다.

실제 ㈜트로닉스는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실증 후 1억6천만원의 매출 성과를 낸데 이어 우즈베키스탄과 1천만 달러 투자협약을 맺고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트로닉스는 향후에도 점차 시스템을 확장해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병덕 대표는 "최종 목표는 전국 공급망체계를 갖추는 것"이라면서 "지자체마다 가로등을 판매하고 유지·보수하는 업체들이 있다. 그 업체들과 협력하는 관계를 맺어가고 있으며 더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기 위해 생산 양산 체계에 대한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