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호 호수생태원, 지방정원 제1호 등록되나

입력 2023.10.03. 14:58 박석호 기자
‘수려한 경관·주변 문화자원’ 가치 충분
광주시, 내년 상반기께 관련 조례 제정
광주호 호수생태원 누리길

광주시가 광주호 호수생태원을 지방정원 제1호로 등록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다.

3일 광주시에 따르면 북구 충효동 광주호 상단부 일대에 자리하고 있는 광주호 호수생태원은 지난 2006년 3월 20일 개원했다.

광주호 호수생태원 면적은 18만4천948㎡에 이른다.

호수생태원은 암석원·생태연못·관찰대·비오톱·전망대·테마원모험광장 등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졌다.

광주시는 최근 호수생태원의 대표 테마시설인 황지해 작가 정원과 생태연못 등을 중점 정비하고, 가을꽃을 심는 등 환경정비를 마쳤다.

지난 6월 집중호우 피해로 유실된 누리길 2구간의 피해복구도 모두 마무리했다.

호수생태원 생태탐방로 중 메타세쿼이아길과 도보다리 구간은 목재데크 산책로 정비공사를 통해 산책로 폭이 기존 1.5m에서 2m로 넓어졌다. 노약자와 휠체어·유모차를 이용하는 시민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교차 보행이 가능하다.

호수생태원 일대에는 무등산국립공원과 가사문학관·식영정·환벽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광주시는 내년 상반기께 지방정원 등록에 필요한 관련 조례를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호 호수생태원은 수려한 경관과 주변 문화자원 등 지방정원으로의 가치가 충분하다"며 "내년께 광주시 제1호 지방정원이 탄생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경기 양평 세미원, 전남 담양 죽녹원, 경남 거창 창포원, 강원 영월 동서강정원(연당원), 전북 정읍 구절초정원, 경북 경주 천년숲정원, 인천 강화 화개정원 등 총 7개의 지방방정원이 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