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전권 폐기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편찬위, 공개 토론 통해 시·도민이 판단해야
내달 중 3개 지자체서 3차례 토론 개최 예정
역사 왜곡 논란이 불거진 역사서 '전라도천년사' 발간을 두고 시민사회단체와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회(편찬위)가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전권 폐기'를 주장하는 시민단체와 '문제 없다'는 편찬위 양측이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며 강대강 대치로 치닫는 양상이다.
바른역사시민연대,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 등 광주와 전남·북 시민단체 30곳은 26일 광주시의회에서 '친일사관 역사왜곡, 전라도천년사 전 34권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전라도천년사 34권 전권 폐기는 마땅하다"고 운을 떼며 "이 역사서는 전라도의 혼이며 세계의 자랑거리여야 한다. 그런데 우리 역사학자가 대한민국 역사와 전라도 역사를 식민사관으로 왜곡하고 분절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식민사관이 차고도 넘치는 이 역사서를 목도하는 시민사회와 광주시민은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세계적인 문화선진국에서 이런 논쟁을 해야 하는 것이 안타깝다. 특히 '약무호남 시무국가' 전라도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에 부끄럽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전라도천년사를 면밀하게 분석한 결과도 발표했다.
특히 '호남은 고조선 강역이 아니라는 것', '가야=임나라는 것', '일본열도에 있어야할 임나를 한반도 남부 경상도와 전라도에 비정한 것', '백제는 소국으로 만들고 백제 담로였던 4~5세기 야마토왜를 독립국가로 명시한 것', '고려영토와 조선영토를 식민사관으로 한반도에 가둔 것', '우리 민족의 부끄러운 역사는 확대 재생산하고 자랑스러운 역사는 지우거나 축소시킨 것', '전라도의 고대 문명을 낙후한 지역으로 기술한 것' 등을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단체는 편찬위가 월권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전라도천년사 편찬을 위탁 받은 편찬위는 사업이 끝났으면 발간 주체인 3개 지자체에 사업 결과를 보고하는 것으로 업무를 마무리하는 것이 행정의 기본 질서이고 상식이다"면서 "그런데 문제를 일으킨 편찬위가 전라도천년사를 e북으로 공개하고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시민은 의견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편찬위가 지자체보다 상급 조직인 것처럼 보이는 행위이자 지자체가 본연의 역할을 스스로 포기했기에 벌어진 일"고 꼬집었다.
이어 "편찬위가 3개 지자체 공무원과 의회 의원을 수시로 만나 전라도천년사를 설명하고 있다"면서 "행정의 투명성을 해치는 일일뿐 아니라 식민사관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한심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라도천년사에 식민사관이 포함됐는지 확인하는 일은 3개 지자체 몫이다. 이를 편찬위에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다. 3개 지자체는 전라도천년사 34권 전권을 즉각 폐기하고, 편찬위는 국민에게 공개 사과하고 해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편찬위도 같은 날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공개 학술토론회를 열어 그동안 논란이 된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다
편찬위는 "대한민국 각 분야별 대표 학자들에 의해 집필된 전라도천년사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한문적 토론으로 진행되지 않은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내달 중 3개 지자체에서 총 3회에 걸쳐 공개 학술토론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다.
토론 내용에 대해선 "e북으로 공개한 전라도천년사를 공람한 시·도민들이 접수한 공람의견 내용을 검토한 뒤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했다.
편찬위는 "접수된 157건의 공람의견 대부분이 고대사에 집중돼 있어서 마한 존속시기, 가야사 관련 일본서기·지명 사용 등 내용을 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편찬위는 "그동안 3차례의 공개방송 토론회를 통해 시·도민 및 대중들에게 한국 고대사학계 및 고고학계의 성과를 바탕으로 마한 및 가야사에 대한 새로운 연구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학문적 토론이 아니라 국민 감정을 자극해 식민사학으로 매도하는 것에 대해 고고학·고대사 관련 전국학회 및 호남권 역사학회·연구기관들도 이를 심각히 우려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며 공개 학술토론회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개 토론은 편찬위와 이의제기자 간 견해 차이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최종적인 판단은 시·도민에게 맡길 것"이라고 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왜곡 걷어내고 사실 찾아야" vs "식민사학계 입장 대변" 홍성화 건국대 교수 [전라도천년사 논쟁 지상토론회] ④·끝 일본서기 지명 인용◆ 홍성화 건국대 교수학문적 논의 벗어난 선동만 반복한국 고대사 연구는 日 식민사관탈피과정 통해 성장 '현재진행형'최근 전라도천년사와 관련한 논쟁이 그칠 줄을 모른다. 이들 주장의 핵심은 일본서기는 일본사서이니 일본서기에 나오는 지명은 모두 일본에서만 찾아야 한다든지,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라는 것이다.그런데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인가.일본서기는 일본의 고대 역사서이지만, 한반도 관계 기록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전하지 않는 '백제기', '백제본기', '백제신찬'이라는 책에서 인용한 부분도 있다. 이는 백제 사료가 백제유민들에 의해 왜국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그러나 한편으로 일본서기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는 일본에게 조공을 바치는 나라로 기술돼 있고, 일본이 한반도의 일부 지역을 점유하거나 백제에게 한반도의 땅을 하사하는 내용도 보이고 있다.그렇다면 일본서기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역사서는 역사를 서술하는 사람의 사관이나 입장들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특히 작성자의 정치적 의도나 이해관계에 따라 사실이 왜곡,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고대 일본의 야마토 정권은 4세기 이래 백제 등 한반도 국가로부터 우수한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고대국가를 완성했다.그러나 백제 패망 후 위기상황에 빠졌고 율령국가를 추진하며 신라를 적대시하고 자신들이 우월했다는 인식으로 바뀌었다.이후 720년경에 쓰인 일본서기에는 주변 나라를 속국으로 보는 번국(蕃國)사관으로 과거 역사를 조작하고 왜곡했던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보이는 한반도 관계 기록은 그 자체를 역사적 사실로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본래 백제계통의 원사료로 부터 개변된 것이므로 왜곡된 내용을 걷어내면 역사적 사실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예를 들어 백제 무령왕 탄생과 계보의 경우 일본서기 내 '백제 3서'의 원사료가 비교적 사실에 바탕을 둔 기록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삼국사기에는 백제의 25대 무령왕이 24대 동성왕의 둘째 아들로 기록돼 있는 것에 반해,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신찬'에는 무령과 동성을 곤지의 아들로 기록하고 있다. 어느 기록이 맞는 것일까.1971년 발견된 무령왕릉 지석에 따르면 무령왕은 523년 62세에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백제신찬에도 무령왕이 461년(신축년)에 태어났다고 적고 있다.또한 일본서기에서 동성은 곤지가 461년 왜국에 파견되어 정착한 이후에 태어났다고 돼 있어 무령왕보다 아래일 확률이 높다. 이는 곤지의 둘째 아들이 동성이었다는 백제신찬의 기록을 통해서도 첫째가 무령이며 이를 통해 일본서기 내 백제신찬의 계보가 더 정확함을 확인할 수 있다.그동안 한국학계의 고대사 연구는 과거 일본이 설정해놓은 식민사관을 탈피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왔다. 더욱이 일본서기에 쓰인 고대사를 재검토해 임나일본부설의 부당성을 입증해왔고 이는 일본학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다만 고대사 연구는 현재진행형이다. 현재의 통설적 입장이 곧 당시 역사적 사실의 종착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도 끊임없이 통설에 대한 문제 제기와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필자 역시 칠지도(七支刀)에 대한 해석과 기문, 임나 4현 등의 지명 비정과 관련해서는 통설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하지만 이것은 학문적인 논의의 틀 속에서 문제가 제기돼야 할 것이며 그러한 논증 또한 많은 연구자들의 공감대 속에서 진행돼야 통설로 자리잡는 수순을 밟을 수 있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라도천년사를 반대하는 이들은 입증되지도 않은 내용을 선동을 통해 확산시킴으로써 학문의 비판적 논의를 넘어서고 있다.일본서기에 나오는 한반도 관련 지명을 일본 내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의 경우도 일본열도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점령하였다는 독단적 인식 속에서 나온 것이다. 이 주장은 1960년대 북한의 김석형이 발표했던 '분국론(分國論)'을 그 근저에 두고 있다.하지만 한반도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식민지인 분국을 건설했다는 이론은 수많은 연구자들의 검증이 있었지만, 이를 실증할 만한 증거가 나타나지 않았다.김석형 또한 직접 일본열도를 조사했던 것이 아니라 몇몇 유물, 유적 자료를 중심으로 구상했던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역사적 사실로 보기는 어렵다.필자는 지난 30여 년간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바로 잡기 위해 몸소 일본열도를 찾아다녔지만, 일본열도 어느 곳에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식민국가를 건설했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일본열도에서 한반도 관련 유적, 유물이 발견되는 것만을 보고 이것이 한반도인이 건너가서 세웠던 국가의 흔적으로까지 확대 해석할 수는 없다. 이는 거꾸로 한반도에서 일본 계통의 유물이 발견됐다고 해서 바로 고대 일본이 한반도를 지배했다고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고대 교류 속에서 나타난 산물을 곧바로 지배와 피지배의 사관으로 보려고 하는 인식에 문제가 있다.필자는 역사 속에서 호남인들이 보여줬던 자주, 평화, 민주 의식을 누구보다 흠모하는 사람이며 근현대사에 있어서 우리나라를 바로 서게 한 호남인들의 의지와 행동을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는 사람이다. 아무쪼록 선동에 휩쓸리지 않는 호남인들의 지성을 바라마지 않는다.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日 역사서에 등장하는 지명들이한반도의 국가라고 볼 근거 희박日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전라도천년사 편찬진은 일본서기에 나타나는 지명들을 한반도 남부에 그 위치를 비정하고 있다.일본서기를 백제가 쓰면서 백제가 한반도에서 했던 일들을 마치 오사카 나라지역에 있었던 야마토 왜가 한 것처럼 포장, 위장해 썼다.이에 따라 신공 49년 신라정벌 내용의 신공왕후가 근초고왕이며 근초고왕이 한반도 남부를 경략하는 내용을 야마토 왜가 가져다가 왜곡해서 쓴것이기 때문에, 그 지명들을 전부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는 것이 맞다는 황당한 '기적의 논리'를 정설이고 통설이라고 규정하고 있다.기적의 논리라고 말한 것은 신공을 근초고왕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한 어이없음을 표현한 것이다.일본남한식민학계의 주장을 보자.일본서기에 의하면 신공 49년은 249년이다. 그런데 여기에 120년을 더해서 369년 만든다.369년을 만들면 근초고왕 재위시기가 된다. 그렇게 만드는 이유는 신공 49년에 '신라', '백제', '초고(肖古)왕', '왕자 귀수(貴須)'라는 명칭이 등장하기 때문이다.같은 신공기 신공 40년에는 "40년 위지에는 정시 원년에 건충교위제휴(建忠校尉梯携) 등을 보내 조서와 인수를 받들고 왜국에 가게 하였다고 한다"라고 기록돼 있다.이 기록은 중국사서와 기년이 일치하므로 120년을 더하지 않는다. 이때의 사실은 일본서기에는 나오지 않지만 중국사서와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나오는 왜국여왕 '비미호'때의 일로 본다.즉 다시 말하면 신공이라는 인물이 '비미호'인지 '근초고왕'인지 아니면 완전히 조작된 인물인지 그 자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이와 같이 일본서기는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사실관계의 기본이 해명이 되지 않는 사서이다. 이런 사서를 토대로 오로지 지명만이 옳으니 지명만 가지고 와서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자는 것이 지금 일본남한식민사학계의 입장이다.이런 관점은 전적으로 한반도 고대국가 주민들이 고대에 몇 차례에 걸쳐 대거 이주했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전면 부인하는 관점이다.아래의 그림도표를 보자.DNA 데이터에 의한 세계 25집단 계통관계위 도표는 일본 인류유전학의 선구자인 교툐대학의 오모토 게이치의 유전학적 한일계통관계 연구결과에 대한 것이다. '그림 1'은 23개의 고전적 유전 마커를 사용해서 세계 25집단 간의 유전적 계통관계를 도식화한 것인데 '본토 일본인(아이누와 오키나와 집단을 제외한 일본인)'과 '한국인'이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것을 한눈에 보여준다.인류유전학은 고대 한국인들이 이주해 고대 일본인들을 형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본의 농경시대인 야요이 시대도 그 이후 고훈(고분)시대도 전부 한반도에서 열도로 이주해간 이주민들이 열었고 그 인구를 형성했기 때문에 1천5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인과 일본인의 유전자가 25개 집단 중에서 제일 가까운 것이다.따라서 일본서기에서 언급되는 신라, 백제, 백제왕의 이름,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와 그를 둘러싼 사건 내용에서 등장하는 지명들이 일본열도에 없었고 한반도에 있었다고 단정할 과학적 근거가 없다.다시 말해 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일본열도로 이주한 숫자가 바로 고대 일본 인구를 형성했고, 이주자들이 열도에서 소국 신라, 소국 백제, 소국 고구려들을 정착지마다 형성했다고 보는 것이 과학적이다.즉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인 지명들이 삼국사기에는 나오지 않고 일본서기에만 나오는 이유가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일본서기 편자가 일본서기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인류유적학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이렇게 과학적 근거로 보면 신공 49년에 120년을 더하지 않아도 된다. 120년을 더하여 근초고왕의 재위시기에 맞추는 억지보다, 신공 49년조의 신공의 신라정벌 사건은 신공 249년에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보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다. 중국 사서인 후한서 왜전과 삼국지 위지 왜전에서도 249년은 아니지만 왜국에서 대란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니 훨씬 더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인 '기문', '대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계체 7년(513)에 백제가 일본천황에게 '반파국'이 백제 땅인 기문을 뺏어갔으니 돌려받게 해달라고 일본천황에게 요청한 기록으로 시작돼 계체 9년(515)에 '반파'를 상대로 '일본과 백제'가 전쟁을 했다는 기록에 등장하는 지명이 기문과 대사이다.현재 일본남한식민학계는 반파를 '장수군'이라고 하고, 기문을 '남원'이라고 대사는 '하동'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면서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전쟁을 하기 위해 섬진강 하류인 하동에서 전쟁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지도를 보고도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을 이을 수가 없다. 백제가 또는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섬진강 하류에서 전쟁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만약 그런 사건이 한반도에서 있었다면 백제는 장수군 위에 존재했었기 때문에 육군 보병으로 백제 아래에 있는 반파로 쳐내려 들어가면 된다. 백제가 장수군에 있는 소국 반파를 이기지 못해서 일본에게 청했다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장수군에 있는 반파와 싸우기 위해 계체기에 '백제 장군 문귀는 신라를 거쳐갔다'는 기록에 의하면 백제는 신라의 낙동강으로 가서 배를 타고 남해안으로 온 다음에 섬진강 하류로 가서 반파와 전쟁을 한 것이 된다.(이 전쟁이 계체기에는 수전으로 분명히 기록돼 있다.)있을 수 없는 이런 몰상식한 행태가 바로 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을 한반도에 비정하면서 발생하고 있다.일본서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일본열도에서 일어났던 사건들로 봐야한다.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들은 일본열도에 있다. 그렇게 보는 것이 과학이고 상식이다.기본적으로 일본열도 고대사는 일본 이주사로 봐야한다. 일본의 인구 형성을 고대 한반도 국가 주민들이 건너가서 형성한 것이기 때문이다.이렇게 보는 것이 세계사적 보편성과 통하는 것이다. 영국의 인구 형성은 바다 건너 유럽 대륙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형성한 것이다.미국 역시 이주 이민을 간 사람들로부터 미국사가 시작된 것이다. 호주도 마찬가지다.일본 역시 대륙에서 떨어져 있는 섬나라이기 때문에 고대사를 이주사 관점으로 보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대거 이주를 하면서 일본 고대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기록된 신라, 백제,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가 한반도에 있었던 국가들이라고 볼 근거가 희박하다.따라서 일본서기에 각 나라들과 관련해 나타나는 지명이 한반도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근대일본민족 팽창패권주의'에 근거한 전형적인 일본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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