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플라이소프트, 한국정보화진흥원 AI 데이터 구축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진행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비플라이소프트 (대표 임경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가공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 (대표 윤석원)와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중소벤처, 스타트업 등 민간의 인공지능기술 연구개발 촉진 및 인공지능산업 육성을 위한 데이터 구축 및 확보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공모를 진행해 왔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인공지능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인공지능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확대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비플라이소프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지정공모 과제 중 하나인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구축' 과제 주관기관으로 테스트웍스, WIGO, 에이아이닷엠,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참여기관들과 함께 이번 과제를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할 언어에 관심이 있는 주부, 대학생, 일반인을 공개 모집한다. 이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한국어 원문 데이터의 텍스트 요약 가공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는 검증된 한국어 텍스트 요약 데이터를 통한 AI 요약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어 요약 데이터 및 모델을 통해 다양한 신사업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서, 다양한 한국어 원문 데이터로부터 정제된 추출 및 생성 요약문을 도출해 검증된 한국어 문서 요약 AI 데이터셋을 구축, 배포한다.
윤석원 대표는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는 문서 요약 AI 모델을 활용해 제품 리뷰 요약, 양산형 기사 품질 측정, 가짜 블로그 포스트 필터링, 커뮤니티 포스트 요약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AI 데이터 구축 사업"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언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남구, 가을 주말마다 특색 축제 열린다 추석 황금연휴 이후 광주 남구 관내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려 축제 시즌의 서막을 연다.14일 남구에 따르면 백운광장을 비롯한 대촌천, 푸른길 공원 등 관내에서 9월 셋째주부터 주말마다 다양한 축제가 연달아 열린다.가장 먼저 축제가 열리는 곳은 백운광장 일대 스트리트푸드존이다.이곳에서는 오는 21일 3개 축제가 펼쳐진다.관내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남구청년 동행열차' 축제를 연다.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이어지는 축제는 청년 대학생 밴드의 라이브와 댄스팀 공연, 청년 이야기 경연 대회, 내 짝 찾기 등 무대로 이뤄져 있다.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나눔장터도 문을 연다.개인간 직거래를 통한 물품 나눔은 물론, 3D펜과 진주리본 키링 만들기 무료 체험, 난타와 마술쇼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만날 수 있다.남구와 자매·우호도시 교류를 맺은 각 지자체 상인들도 직거래 장터에 모여 주민과 만남을 갖는다.전북 순창에서는 고춧가루를 포함한 제철 농산물을, 장흥과 나주 등 각 전남지역 상인들도 김부각, 표고버섯가루, 식혜 등을 대표 상품으로 판매한다.청정지역 대촌천에서는 '밤하늘 별똥별 축제'가 펼쳐진다.21일에는 사전 접수 참가자 250명이 반딧불이를 만난다.22일부터 30일 사이에는 광주시민을 위해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반딧불이 서식지가 개방된다.9월 마지막 주말인 28일부터는 봉선동 유안근린공원과 노대동 물빛근린공원에서 북 페스티벌과 에코 페스티벌이 열린다.주민 참여형 행사로 남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축제에 참여해 즐길 수 있다.이밖에도 오는 10월 5일에는 주월동 푸른길 공원에서 '제2회 남구 친환경 에너지 전환 축제'가 열린다.기후변화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축제로, 참가자 대상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남구 관계자는 "가을을 맞아 남구 곳곳에서 축제가 열린다"며 "축제를 통해 일상의 활기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차솔빈기자 ehdltjstod@mdilbo.com
- · 추석 앞두고 화순전남대병원 찾은 한덕수 총리 "지역거점병원, 빅5 못지 않게 키우겠다"
- · 광주→서울 9시간,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량 지난해 比 2.3% 늘듯
- · 추석 'KTX 암표' 판매 극심···"법·제도 개선 시급"
- · 추석 연휴, 무료 개방 '완도수목원' 나들이 어때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