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장 제공하는 작업물과
시각적 아름다움 지닌 작품 등
다양한 전시물, 관람객과 소통
하루 다섯번 정기 해설 운영
QR 작품가이드도 마련 '눈길'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판소리, 모두의 울림'이 개최한 지 두 달이 지나고 있는 가운데 현장에서 관람객들을 매일 만나고 있는 도슨트들이 호응이 좋은 8작품을 각 전시실 별로 추천한다.
사유의 장을 제공하는 작품부터 아름다운 미감을 드러내는 작품까지 다양하다.
도슨트 전시해설은 별도의 예약 없이 매표소 앞에서 선착순 20명 내외로 진행되고 있으며 오전 10시·11시, 오후 1시·2시·3시 등 총 5차례 운영된다. 도슨트 해설 외에도 작품마다 QR코드를 찍으면 국영문 오디오 작품 가이드를 들을 수 있다.
◆1전시실
피터 부겐후트(Peter Buggenhout)의 '맹인을 인도하는 맹인' 연작은 피터르 브뤼헐 더 아우더(Pieter Brueghel de Oude)의 작품에서 차용한 제목이다. 잘못된 지도자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사람들을 묘사한 브뤼헐의 그림처럼 부겐후트는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생각하는 인간의 욕심을 지적하며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형상을 만들었다.
◆2전시실
노엘W.엔더슨(Noel W. Anderson)은 사운드 설치 작품과 함께 세 점의 테피스트리 작업 '흑인 여가를 위한 반론'을 선보이고 있다. 영화 '블루스 브라더스'에서 영감을 얻어 태피스트리를 제작하고 영화에서 목사 역을 맡은 가수 제임스 브라운의 목소리에 판소리의 북 소리를 얹었다. 흑인 남성의 정체성 개념이 변화하는 그의 작업에서 제임스 브라운의 목소리는 한국 서민의 울분에서 비롯한 판소리와 닮아 이질적이면서도 이질적이지 않게 느껴진다.
케빈 비즐리(Kevin Beasley)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커미션으로 제작된 '현장 모듈(신시사이저) I' '현장 모듈(신시사이저) II'를 통해 관객을 만나고 있다. 넓은 미국 땅에 살며 이주를 거듭해 20세기 초중반에 도시로 정착한 미국의 많은 흑인 가족에 대한 기록이다. 천이라는 평범하고 보편적인 소재에 깃든 노동의 흔적을 들여다본다.
◆3전시실
해리슨 피어스(Harrison Pearce)의 '원자가(Valence)'는 부드러운 실리콘을 자극하는 금속성 탐지기의 접촉을 통해 인간과 비인간, 유기체와 기계의 끊임 없는 상호변형을 보여준다. 금속 프레임과 기계 구조 안에 있는 실리콘 덩어리가 움직이는 모습은 마치 심장 박동이나 호흡과 같은 신체 리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4전시실
4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비앙카 봉디(Bianca Bondi)의 '길고 어두운 헤엄'. 이 작품은 소금물을 이용한 화학 반응을 이용함과 동시에 일상적 사물을 대치해 극적인 두 세계를 연결한다. 신발을 벗고 올라간 작품 위에서 관람자들은 현실 너머의 세계를 순간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주라 셔스트(Jura Shust)의 '초심자 III: 가장 짧은 밤의 전야'는 자연과 소통하던, 고대 전통을 수행하는 영상 속 인물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영상이 상영되는 중 송진으로 가둔 나무 기둥과 정시장 바닥에 흩뿌려진 침엽수 잎은 사람이 죽은 뒤 나무로 들어간 영혼이 나뭇잎을 모두 떨굴 때까지 그곳에 머문다는 믿음을 상징, 해당 공간을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으로 만든다.
◆5전시실
미미 박(Mimi Park)의 '발광하는 우리(Shining Us)'는 작은 오브제로 연결된 소우주를 상징한다. 가볍게 여겨지기 쉬운 일상적 사물이 한데 모여 형성한 작은 세계가 호기심을 갖게 만들며 작은 것들을 보듬는 시선을 만든다.
하십 아흐메드(Haseeb Ahmed)의 '주식 날씨III(Stock Weather III)'는 글로벌 경제와 날씨를 연결해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어떤 사건으로 이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주식 거래소의 데이터 속 숫자가 오르내리는 것에 따라 모래밭 위를 돌아가는 날개의 속도가 변화하며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불확실한 주식이나 날씨 등에 우리가 매달리는 이유를 묻는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 이번 주말 놓치면 2년 더 기다려야해요 미라 만의 작품이 선보여지고 있는 양림-소리숲의 빈집 전시장.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이번 주말이 지나면 폐막하는 가운데 전시를 놓치지 않기 위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광주비엔날레 재단이 이번 광주비엔날레에서 놓치면 안될 작품 8선을 추천한다. 시각 뿐만 아니라 청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이다. 한편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12월 1일 폐막한다.가엘 쇼안느 작 '비석(아이티 포르토프랭스)'◆후각으로 즐긴다-가엘 쇼안느(Gaelle Choisne) 작 '비석(아이티 포르토프랭스)' 3전시실이 작품은 작품명에서 알 수 있듯 콘크리트 패널의 그림은 유령 같은 장소들을 추모하는 공간으로 역할한다. 작가는 아이티 포르토프랭스를 방문했을 당시 지진과 허리케인 등 자연재해로 파괴되고 버려진 구조물의 잔해와 폐허를 포착했다. 전시장 바닥의 과일은 '나를 부드럽게 먹어 줘'라는 그의 작품으로 오드리 로드의 시 '블랙 유니콘'을 우리말로 번역해 과일에 새겼다. 과일향이 풍기는 두 작품은 기후적 비탄을 기리는 제단 안에 바치는 헌사이다.오스왈도 마시아 작 '바람과 먼지와 숨결을 후각적 음향 구성'-오스왈도 마시아(Oswaldo Macia) 작 '바람과 먼지와 숨결을 후각적 음향 구성' 4전시실반구형 무대에는 '혼돈' '이주' '나비' '호흡' '모래' '바람'의 한글 단어가 쓰여있다. 이는 작가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집한 것드로가 작품에 포함된 키워드이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세계 여러 사막을 이주하는 바람 소리를 수집해 합창단의 울림과 함께 들려준다. 이 무대 위 의자에 앉으면 사막을 지나는 고요한 바람소리와 함께 자작나무의 은근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자작나무는 인류와 오랜 세월 함께 한 존재로 전 세계 어느 문화권에서도 익숙한 향기로 집단의 기억을 자극한다.로리스 그레오 작 '신성 급행열차'-로리스 그레오(Loris Greaud) 작 '신성 급행열차' 5전시실5전시실에 들어서면 나는 은은한 향은 매일 15분 동안 로리스 그레오의 작품이 작동하며 뿜어내는 향기이다. 이 작품은 포름산 에틸 분자를 활용해 은하의 향을 재현했다. 포름산 에틸 분자는 2009년 파리 막스 플랑크 연구소가 우주 공기 속에서 발견한 존재이다. 우주라는 공간은 추상적으로 들리기도 하지만 그 실체를 과학적 발견에 기반해 후각으로 만나도록 했다.브리아나 레더버리 작 '무거운 짐'◆피부로 느낀다-브리아나 레더버리(Brianna Leatherbury) 작 '무거운 짐' 5전시실네덜란드 식민지 시대의 나무 캐비닛에 구리를 입힌 작업을 커다란 산업용 냉장고 안에 전시한 작품이다. 전 세계 식량이나 물품을 옮기던 수단의 과거와 현대가 교차하며 쾌적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치의 위계가 급변하는 모습을 성찰한다. 이 작품에 실제로 들어가면 매우 차가운 공기가 느껴지는데 이는 작품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김자이 작 '휴식의 기술 Ver. 도시농부'◆혀 끝으로 음미하다-김자이(Jayi Kim) 작 '휴식의 기술 Ver. 도시농부(re-member)' 양림 소리숲_양림문화샘터휴식이란 키워드에 집중해 다양한 휴식 방법을 찾아나선 작가의 작품으로 이 작품은 전시장 가운데에 텃밭을 가꾼다. 이 인공텃밭에서는 허브가 주민 손길로 재배된다. 이 허브는 전시 기간 동안 봉사자에 의해 도보로 인근 카페에 전달돼 작가가 기획한 음료로 만들어져 실제 메뉴로 판매됐다. 상쾌하면서도 새콤한 맛은 작가와 참여자, 관객을 하나로 잇는다.안드리우스 아루티우니안 작 '무제'◆귀 기울여 듣다-안드리우스 아루티우니안(Andrius Arutiunian) 작 '무제' 양림 소리숲_포도나무아트스페이스전시장에 들어서면 나무 스피커로 놓인 공간에 기이한 소리가 흘러나오는데 이는 아르메니아계 그리스인이면서 철학자이자 작곡가인 게오르기 구르지예프의 즉흥 연주를 녹음한 테이프를 100배 느리게 재생한 것이다. 작가는 자신만의 해석이자 구르지예프에 대한 오마주로 이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안젤라 블록 작 '다이내믹 스테레오 드로잉머신'-안젤라 블록(Angela Bulloch) 작 '다이내믹 스테레오 드로잉 머신' 양림 소리숲_한부철 갤러리이 작품은 모터 달린 기계손이 노래를 듣고 수성 잉크마커를 움직여 계속해서 드로잉을 하는 작품이다. 기계손이 듣는 노래는 이번 광주비엔날레 참여 작가들에게 '지금 이 순간 당신의 내면에서 어떤 소리가 울려 퍼지는가?'에 대한 답으로 고르게 한 곡들이다. 해당 노래는 관람자에게는 들리지 않아 기계손의 드로잉 형태를 따라 어떤 노래일지 연상하게 만든다.-미라 만(Mira Mann) 작 '음의 눈, 눈의 음' 양림 소리숲_빈집빈집 2층에는 하얀 장지를 바른 벽면과 먹을 찍은 붓으로 지나간 자유분방한 검은 선들로 채워진 바닥이 보이는 방이 있다. 개막 후 어린이 대상으로 진행한 워크숍을 통해 완성된 참여형 작업으로 전시기간 내내 모습을 달리한다. 반대편 방에는 이 집의 외벽에 새겨진 유교 명문을 번역하고 이에 대한 응답을 의성어로 된 판소리를 기반으로 만든 사운드 작품이 자리한다. 한 집 안에 펼쳐진 비디오와 사운드, 참여형 드로잉은 관람객의 오감을 열리도록 만든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 · 일주일 남은 광주비엔날레 보러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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