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회 파빌리온 인연으로 교류
지역 작가 북극 리서치 함께
현지 예술가와 협업 등 작업
캐나다 최북단 킨가이트의 이누이트와 대한민국 광주의 예술가들이 손을 잡고 '집'에 대한 해석을 시각적으로 풀어놓은 캐나다 파빌리온이 눈길을 모은다. 특히 이들의 협업은 지난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을 계기로 이어져 온 것으로 그 의미를 더한다.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지난 9월 막을 연 가운데 함께 개막한 캐나다파빌리온이 오는 12월 1일까지 양림미술관에서 전시를 이어간다.
이번 파빌리온 전시는 지난해 캐나다파빌리온으로 인연을 맺고 국내에 처음으로 이누이트의 예술 세계를 펼쳐낸 이강하미술관의 이선 학예실장과 이누이트 예술 커뮤니티 디렉터인 윌리엄 허프먼이 다시 한 번 공동으로 기획한 자리다. 지난 14회 광주비엔날레 캐나다 파빌리온으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과 두 지역은 파빌리온 종료 이후에도 끊임 없이 교류를 이어나갔다.
실제로 지난해 11월과 올 6월 이 실장과 지역 예술가 김설아, 이조흠, 주세웅 등은 킨가이트를 방문해 이누이트의 삶과 예술, 환경 등을 리서치하고 이를 토대로 재해석하거나 이누이트 예술가와 협업해 작품을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나온 키워드는 '집'이다. 오래 전부터 이누이트 예술가들은 캐나다 북극이라는 독특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거주지와 작업 공간에 대한 고민을 해왔고 지역 작가들은 이에 주목했고 이에 대한 결과물이 이번 캐나다 파빌리온에서 펼쳐지고 있다.
설치 작품 '이주하는 몸, 정주하는 영혼'을 선보인 김설아 작가는 "아주 작은 따개비에 주목해 여기에 깃든 영혼을 생각해봤다"며 "자기가 살 만한 곳으로 이주하는 인생과 그리고 영혼에 대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댄서인 주세웅 작가는 이누이트 전통 춤인 드럼댄스 장인과 협업한 퍼포먼스 영상을 제작했다.
그는 "이누이트 역시 '우리의 땅'을 빼앗긴 역사를 가졌다. 우리와 어느정도 공통된 아픔을 지니고 있는 것"이라며 "드럼댄싱이라는 이누이트의 전통춤을 보며 이상하게도 눈물이 났다. 꼭 함께 추고 싶었다. 영혼과 교감하는 하나의 의식과 같은 춤인데 이를 함께 추며 맨 발로 딛고 선 이 땅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이들의 땅과 우리의 땅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조흠 작가는 북극곰 조각 등을 통해 몸과 믿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작가는 "집이라는 것은 고향이라는 의미로 확장할 수 있는데 이는 내가 물려 받은 것이지만 그곳을 떠날 수도 있고 개척해나갈 수도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했다"며 "이누이트 예술 중에서는 조각이 굉장히 유명하기도 한데 이들이 곰을 조각할 때 꼭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위가 있다. 코를 중심으로 귀와 눈을 이루는 비례 등인데 그 비례는 설명할 수 없이 그들이 가진 미감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들이 곰을 조각할 때 무엇을 믿고 또 무엇을 믿고 싶은 지에 대해 똑같이 조각하며 생각해봤다"고 떠올렸다.
캐나다 파빌리온에는 이들의 작품 뿐만 아니라 킨가이트 이누이트 대표 예술가 6명의 드로잉도 이누이트의 집처럼 변신한 양림미술관 벽면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들의 드로잉은 액자 속 작품으로도 만날 수 있지만 디지털로 렌더링해 공간을 감싸는 대형 벽화로 변신, 이누이트의 혼을 불어넣고 있다.
이번 캐나다파빌리온을 공동기획한 이선 이강하미술관 학예실장과 윌리엄 허프만 웨스트 바핀 코어퍼레이티브 디렉터는 "이번 캐나다 파빌리온은 현대미술의 시각예술이 지닌 통합의 힘으로 광활한 거리를 연결한 결과이기도 하다"며 "낯선 장소가 예술 창작이라는 공통의 어휘를 통해 친숙해졌다. 이번 협업 전시의 기초가 된 공통의 호기심은 한국이나 캐나다, 광주와 킨가이트 등 다양한 장소에서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시켜준다"고 말했다.
한편 캐나다 파빌리온에서는 김설아 작가가 만든 고무판에 종이를 덧대고 프로타쥬 작업을 할 수 있는 '영혼의 집 찾기' 교육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되며 전문 문화해설사가 전시 해설 프로그램을 상시 제공한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 이번 주말 놓치면 2년 더 기다려야해요 미라 만의 작품이 선보여지고 있는 양림-소리숲의 빈집 전시장.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이번 주말이 지나면 폐막하는 가운데 전시를 놓치지 않기 위한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광주비엔날레 재단이 이번 광주비엔날레에서 놓치면 안될 작품 8선을 추천한다. 시각 뿐만 아니라 청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이다. 한편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12월 1일 폐막한다.가엘 쇼안느 작 '비석(아이티 포르토프랭스)'◆후각으로 즐긴다-가엘 쇼안느(Gaelle Choisne) 작 '비석(아이티 포르토프랭스)' 3전시실이 작품은 작품명에서 알 수 있듯 콘크리트 패널의 그림은 유령 같은 장소들을 추모하는 공간으로 역할한다. 작가는 아이티 포르토프랭스를 방문했을 당시 지진과 허리케인 등 자연재해로 파괴되고 버려진 구조물의 잔해와 폐허를 포착했다. 전시장 바닥의 과일은 '나를 부드럽게 먹어 줘'라는 그의 작품으로 오드리 로드의 시 '블랙 유니콘'을 우리말로 번역해 과일에 새겼다. 과일향이 풍기는 두 작품은 기후적 비탄을 기리는 제단 안에 바치는 헌사이다.오스왈도 마시아 작 '바람과 먼지와 숨결을 후각적 음향 구성'-오스왈도 마시아(Oswaldo Macia) 작 '바람과 먼지와 숨결을 후각적 음향 구성' 4전시실반구형 무대에는 '혼돈' '이주' '나비' '호흡' '모래' '바람'의 한글 단어가 쓰여있다. 이는 작가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집한 것드로가 작품에 포함된 키워드이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세계 여러 사막을 이주하는 바람 소리를 수집해 합창단의 울림과 함께 들려준다. 이 무대 위 의자에 앉으면 사막을 지나는 고요한 바람소리와 함께 자작나무의 은근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자작나무는 인류와 오랜 세월 함께 한 존재로 전 세계 어느 문화권에서도 익숙한 향기로 집단의 기억을 자극한다.로리스 그레오 작 '신성 급행열차'-로리스 그레오(Loris Greaud) 작 '신성 급행열차' 5전시실5전시실에 들어서면 나는 은은한 향은 매일 15분 동안 로리스 그레오의 작품이 작동하며 뿜어내는 향기이다. 이 작품은 포름산 에틸 분자를 활용해 은하의 향을 재현했다. 포름산 에틸 분자는 2009년 파리 막스 플랑크 연구소가 우주 공기 속에서 발견한 존재이다. 우주라는 공간은 추상적으로 들리기도 하지만 그 실체를 과학적 발견에 기반해 후각으로 만나도록 했다.브리아나 레더버리 작 '무거운 짐'◆피부로 느낀다-브리아나 레더버리(Brianna Leatherbury) 작 '무거운 짐' 5전시실네덜란드 식민지 시대의 나무 캐비닛에 구리를 입힌 작업을 커다란 산업용 냉장고 안에 전시한 작품이다. 전 세계 식량이나 물품을 옮기던 수단의 과거와 현대가 교차하며 쾌적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치의 위계가 급변하는 모습을 성찰한다. 이 작품에 실제로 들어가면 매우 차가운 공기가 느껴지는데 이는 작품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김자이 작 '휴식의 기술 Ver. 도시농부'◆혀 끝으로 음미하다-김자이(Jayi Kim) 작 '휴식의 기술 Ver. 도시농부(re-member)' 양림 소리숲_양림문화샘터휴식이란 키워드에 집중해 다양한 휴식 방법을 찾아나선 작가의 작품으로 이 작품은 전시장 가운데에 텃밭을 가꾼다. 이 인공텃밭에서는 허브가 주민 손길로 재배된다. 이 허브는 전시 기간 동안 봉사자에 의해 도보로 인근 카페에 전달돼 작가가 기획한 음료로 만들어져 실제 메뉴로 판매됐다. 상쾌하면서도 새콤한 맛은 작가와 참여자, 관객을 하나로 잇는다.안드리우스 아루티우니안 작 '무제'◆귀 기울여 듣다-안드리우스 아루티우니안(Andrius Arutiunian) 작 '무제' 양림 소리숲_포도나무아트스페이스전시장에 들어서면 나무 스피커로 놓인 공간에 기이한 소리가 흘러나오는데 이는 아르메니아계 그리스인이면서 철학자이자 작곡가인 게오르기 구르지예프의 즉흥 연주를 녹음한 테이프를 100배 느리게 재생한 것이다. 작가는 자신만의 해석이자 구르지예프에 대한 오마주로 이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안젤라 블록 작 '다이내믹 스테레오 드로잉머신'-안젤라 블록(Angela Bulloch) 작 '다이내믹 스테레오 드로잉 머신' 양림 소리숲_한부철 갤러리이 작품은 모터 달린 기계손이 노래를 듣고 수성 잉크마커를 움직여 계속해서 드로잉을 하는 작품이다. 기계손이 듣는 노래는 이번 광주비엔날레 참여 작가들에게 '지금 이 순간 당신의 내면에서 어떤 소리가 울려 퍼지는가?'에 대한 답으로 고르게 한 곡들이다. 해당 노래는 관람자에게는 들리지 않아 기계손의 드로잉 형태를 따라 어떤 노래일지 연상하게 만든다.-미라 만(Mira Mann) 작 '음의 눈, 눈의 음' 양림 소리숲_빈집빈집 2층에는 하얀 장지를 바른 벽면과 먹을 찍은 붓으로 지나간 자유분방한 검은 선들로 채워진 바닥이 보이는 방이 있다. 개막 후 어린이 대상으로 진행한 워크숍을 통해 완성된 참여형 작업으로 전시기간 내내 모습을 달리한다. 반대편 방에는 이 집의 외벽에 새겨진 유교 명문을 번역하고 이에 대한 응답을 의성어로 된 판소리를 기반으로 만든 사운드 작품이 자리한다. 한 집 안에 펼쳐진 비디오와 사운드, 참여형 드로잉은 관람객의 오감을 열리도록 만든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 · 일주일 남은 광주비엔날레 보러갈까
- ·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현장서 어떤 작품이 반응 좋을까
- · 광주비엔날레 가면 취향 저격 굿즈도 있다
- · 기후 위기 시대를 만난 건축 모습은 어떨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