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새로운선택-세 번째권력, 공동 신당 창당뉴시스
- [속보] 여, 1차 영입 인재에 하정훈·박충권·윤도현·구자룡·이수정뉴시스
- [속보] 민주, 전략공관위원장에 '4선 중진' 안규백뉴시스
- [속보] '돈 봉투 의혹 정점' 송영길 검찰 출석뉴시스
- [속보] 10월 경상수지 68억달러 흑자···수출, 14개월만에 '플러스' 뉴시스
- 큐라클 "궤양성 대장염 후보물질, 2상계획 유럽서 승인"뉴시스
- 넷플릭스에서 '꼬미마녀 라라 시즌1' 본다···9일 첫 방영뉴시스
- 현대건설기계, 미니굴착기 신규 라인업 7종 첫선뉴시스
- 고려대, 스웨덴 주요 대학과 'SKERIC 프로젝트' 출범뉴시스
- 우형규·양하은, 전국남녀종합탁구선수권 왕좌 지킬까뉴시스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유혈 진압에 쓰였던 헬기·전차와 동일한 군 장비를 광주에 전시하는 사업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 결과 '찬성한다'는 의견이 8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6월 24일 경기 소재 한 군부대에서 장갑차 3대와 무장헬기 1대·전차 1대 등 군 기동장비 총 5대를 넘겨 받았다.
해당 장비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진압 작전에 썼던 장비와 같은 기종이다. 현재는 일선에서 물러난 도태·폐기 대상 장비다.
시는 옛 전남도청복원협의회의 요구에 따라 군 부대로부터 해당 장비들을 인수, 지난해 9월부터 '5·18 출동 기종 장비 이전 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의 요지는 장비들을 광주 서구 치평동 5·18자유공원에 야외 전시, 항쟁사 교육에 활용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피해자들의 정신적 외상(트라우마)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 제기되면서 기존 전시 계획이 사실상 무산됐다. 애당초 사업이 구체적이지 않았으며, 의견 수렴 절차도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광주시는 이 같은 지적을 수용,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홈페이지 내 소통창구인 광주ON(온)을 통해 전시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물었다. 설문에는 3724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5·18 당시 진압 작전에 동원된 탱크·장갑차·헬기 전시 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참여 시민들은 매우 그렇다 42.7%, 그렇다 36.1%, 그렇지 않다 12.4%, 매우 그렇지 않다 8.8% 순으로 답했다.
'5·18 당시 진압 작전에 동원된 탱크·장갑차·헬기를 치평동 5·18자유공원 내 영창에 전시하는 것을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 36.6%, 그렇다 41.5%, 그렇지 않다 14.1%, 매우 그렇지 않다 7.8% 순으로 답했다.
'5·18자유공원 이외 적합한 장소는 어디라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옛 도청 앞 민주광장(53.6%)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5·18 당시 진압 작전에 동원된 장비 중 하나인 헬기를 5·18사적지인 금남로 전일빌딩245 옥상에 설치하자는 의견이 있는데 이에 동의하느냐'는 설문에는 매우 그렇다 25.9%, 그렇다 33.1%, 그렇지 않다 27.8%, 매우 그렇지 않다 13.2% 순으로 답했다.
'전시 장비가 5·18트라우마를 유발할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매우 그렇다 15.5%, 그렇다 32.3%, 그렇지 않다 41.8%, 매우 그렇지 않다 10.5% 순으로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시민들은 '전시 목적이 잘 전달 돼 아픔이 되살아 나지 않길 바란다' '다음 세대들에게 알리는 목적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당시를 기억할 공간이 필요하다' '역사적 증거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무기를 전시하는 일은 반대한다' '공론화 절차가 더 필요하다' '트라우마 치료가 우선이다'는 등의 반응을 남겼다.
광주시는 설문 조사 결과 등을 반영,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전시사업으로 계획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광주소식] 전남대 경영전문대학원 50기, 후원금 100만원 기탁 등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전남대 경영전문대학원 50기는 지난 7일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이룸주간보호센터에희망나눔 후원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2023.12.08. (사진=이룸주간보호센터 제공) photo@newsis.com[광주=뉴시스]김혜인 기자 =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이룸주간보호센터는 전남대 경영전문대학원 50기가 센터에 희망나눔 후원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8일 밝혔다.전날 오후 광주 서구 농성동 이룸주간보호센터 1층 프로그램실에서 치러진 후원 행사에는 조금선 전남대 경영전문대학원 50기 회장, 김경 이룸주간보호센터장, 시설 이용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이들은 발달장애 자녀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기부를 했다.◇ 남구, 재난 행동요령 담은 달력 배부 등광주 남구는 재난 안전수칙을 담은 새해 달력을 취약계층·경로당에 배부했다고 8일 밝혔다.달력에는 1월부터 12월까지 발생하는 시기 별 재해와 그에 따른 행동 요령이 담겼다.구체적으로 대설, 승강기 사고, 황사·미세먼지, 산행 안전, 산불, 장마·집중호우, 물놀이 사고, 폭염, 태풍, 지진, 전기안전, 화재 등이다.남구는 행정안전부에서 발간한 국민행동 요령을 바탕으로 안전사고 예방법을 안내했다.◎공감언론 뉴시스 hyein0342@newsis.com
- · '대한민국 아저씨' 살 더 쪘다···30~50대 절반이 비만
- · 목포대 재정위원장에 고창회 대아산업 대표 취임
- · 치솟는 물가에 대충싼 점심도시락···'호흡기 감염' 부른다
- · '109조 푸드 업사이클링 시장 선점···나주시, 연구센터 공모 도전
- 1무자격 복요리로 손님 사망···전남 모 식당주인, 2심 감형..
- 2"사진 찍지 마" 굴착기로 협박한 40대 입건..
- 3줄서서 먹고 예약까지 한다고? 광주 이색 붕어빵&호떡 맛..
- 4집값 하락에 가구 자산 사상 첫 감소···평균 순자산은 4.35..
- 5광주 '크리스마스ⓝ광주빛축제' 겨울밤 밝힌다..
- 6"쉿, 신라호텔 계산 안 하고 튀기" 이재용 밈 화제..
- 7올 남도달밤야시장 경험할 '마지막 기회' 열린..
- 8"사진처럼 음식 안 왔다"···포장 뜯어 복도 진열한 손님..
- 9"이게 4만원이라니"···술집 물가에 누리꾼 시끌..
- 10"1시간, 오마카세면 갑니다"···Z세대 선호 회식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