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싱글즈4' 제롬, '최종선택 고민' 베니타에게 '직진'뉴시스
- 라브로프 "내달 방북···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종합) 뉴시스
- [속보]러 외무 "미·아시아 동맹국, 한반도 군사적 히스테리 고조···우려" 뉴시스
- 일요일도 전국 '맑음'···큰 일교차 주의[오늘날씨]뉴시스
- 인천, 맑고 쌀쌀한 아침···"큰 일교차 주의"뉴시스
- 라브로프 "젤렌스키 평화공식은 실현 불가능···고려 안 해"(종합)뉴시스
- <고침> 라브로프 "내달 방북···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뉴시스
- [속보] 러 외무, 내달 방북···"북러 정상회담 후속 논의"뉴시스
- 라브로프 "젤렌스키의 평화공식, 실현 불가능···고려 안 해"뉴시스
- [속보] 라브로프 "젤렌스키 평화공식은 실현 불가능"뉴시스

유신 헌법에 맞서 투쟁을 벌였다가 불법 구금·고문 당한 고 김남주 시인 등 민주인사들이 국가로부터 정신적 손해 배상을 받게 됐다.
광주지법 제14민사부(나경 부장판사)는 고 김남주 시인 유족 9명, 당시 전남대생이었던 이강·김정길·김용래·이평의·윤덕연씨, 이들의 가족 등 총 42명이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고 8일 밝혔다.
재판부는 원고들이 청구한 금액의 9.9~44.2%를 인정해 상속 관계 및 비율, 정부의 불법 행위가 없었을 시 기대 수익, 지연이자, 위자료 등을 합산해 1인당 390만∼11억5천970만원 등 총 31억원을 지급하라고 주문했다.
이번 소송에는 고 김남주 시인, 이강 광주전남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고문·김정길 6·15 공동선언 남측대표·김용래·이평의·윤덕연씨와 이들의 가족이 참여했다.
이들은 전남대 재학 시절 박정희 정권이 장기 독재를 위해 유신 헌법으로 국민 기본권을 유린하자 민주화 투쟁에 나섰다.
김남주·이강을 중심으로 1972년 12월과 1973년 3월 유신 독재를 강하게 비판하는 선언문(지하신문 함성·고발 등)을 뿌렸다.
이들은 유신 체제에 동조하는 행동을 죽음의 행렬·노예의 길로 묘사하며 끝까지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성지 사건'이라고 불린 이 사건은 전국 최초 반유신 저항 운동으로, 향후 투쟁 의지를 결집하는 계기가 됐다.
이들은 이 사건으로 경찰에 불법 체포·구금(각 구금일 167~284일)돼 고문·가혹행위를 당했다. 국가보안법·반공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가 2021년 재심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재판부는 "원고들은 전남도경 정보과 소속 경찰관들에 의해 영장 없이 강제 연행됐다. 불법 구금·고문·가혹행위 속에 증거물을 압수당했다. 검경 수사 과정에서도 수사관의 폭행·협박으로 자백을 강요받았고, 장기간 구금돼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 수사·재판·처벌 과정 모두 위법했던 만큼 국가는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봤다.
재판부는 "국가가 국민의 인권 보호 의무를 저버린 점, 국가가 원고들의 인권을 조직적으로 침해해 불법성이 매우 큰 점, 원고들이 사회적·경제적 불이익(대학 제적 처분, 추후 보안 심사에서 교사 임용 취소, 오명과 사회적 낙인 등)을 겪은 점, 50년간 배상이 지연된 점 등을 두루 고려해 각각 위자료를 정했다"고 판시했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
인천, 맑고 쌀쌀한 아침···"큰 일교차 주의" [인천=뉴시스] 이루비 기자 = 24일 인천은 동해 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수도권기상청은 "아침 최저기온은 18도, 낮 최고기온은 26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겠다"며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내려가 아침에는 쌀쌀하겠다"고 예보했다.아침 최저기온은 강화군 14도, 계양구·부평구·서구 15도, 남동구·미추홀구·연수구 16도, 동구·중구 18도, 옹진군 19도 등으로 예상된다.낮 최고기온은 강화군·계양구·남동구·동구·미추홀구·부평구·서구·연수구·중구 26도, 옹진군 22도 등이다.서해 중부앞바다는 바람이 초속 5~9m로 불어 바다의 물결은 0.5~1m 내외로 일겠다.인천지역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기상청 관계자는 "오늘까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겠다"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길 바란다"고 했다.◎공감언론 뉴시스 ruby@newsis.com
- · 일요일도 전국 '맑음'···큰 일교차 주의[오늘날씨]
- · '차값 2.5배' 수리비+대차비 배상 청구···法 판단은[법대로]
- · 광주·전남 주말 맑지만 내륙 짙은 안개···일교차 커
- · 1086회 로또 1등 15억씩···수동 5명·자동 12명
- 1"또 그 소리" 명절 가족 싸움의 원인, 3위 결혼···1·2위..
- 2지방소멸 대책으로 나온 '농산어촌 1가구1주택 규제 제외' [집..
- 3"산 채로 매장 당했다···'결혼지옥' 의붓딸 성추행 논란 부부..
- 4자동차주 담아볼까···주가 상승에 배당수익까지..
- 5이호연, 오늘 결혼···'이승기♥이다인 부케' 받은 지 5개월만..
- 6'편안함의 끝' 제네시스 G90 타보니···"비행기 일등석 느낌..
- 7예금보호한도 5000만원 유지될 듯···시장 불안 고려..
- 8문상훈, 시구하려다 꽈당···"아킬레스건 끊어져"..
- 9'짠돌이' 정혁 "1500만원 운동화 구매하게 한 前 여친, 환..
- 10"몰카·음주·폭행·날조···LX 국토정보공사 기강해이 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