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 반려동물 의료AI 서비스 '엑스칼리버' 일본 진출뉴시스
- LGU+, 공공기관·중기·대기업 전용 양자내성암호 상품 확대뉴시스
- '방사능 검사장비' 전수조사해보니···18% "내구연한 초과"뉴시스
- '성생활 의료기' 윤활제·세정기, 식약처 인증···"안전확인"뉴시스
- 존재감 키우는 中 LFP 배터리···K-배터리와 경쟁 심화뉴시스
- 우리은행, AI 검사 챗봇으로 내부통제 강화뉴시스
- 캠코, 청렴·윤리 실천 결의대회 실시뉴시스
- 기름진 명절 음식 질렸다면···백화점 빅3 '디저트 맛집' 가볼까뉴시스
- "백화점서 명절 스트레스 풀어볼까" 전시부터 할인 혜택까지뉴시스
- 추워지기 전에···고령층 독감·코로나19 동시 접종하세요뉴시스
부산, 목포 여행 다니는 등 14회 밀회
1심 "공무원 품위 심각하게 손상시켜"
"어린 자녀 있는 부부 파탄 사유 제공"

[서울=뉴시스]신귀혜 기자 = 결혼한 동료와 6개월간 연인 관계로 지내고, 그 과정에서 코로나19 방역수칙까지 어겨 해임된 해양경찰관이 이에 불복하는 행정소송을 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부장판사 김순열)는 A씨가 해경청장을 상대로 낸 해임처분취소 소송에서 지난 4월20일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지난해 2월 순경으로 임용된 A씨는 신임경찰 교육 기간 중이었던 2021년 10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동료 순경 B씨와 연인 관계로 지냈다.
이들은 14회에 걸쳐 단둘이 만나 부산, 목포 등지로 여행을 다녔고 숙박업소에서 단둘이 묵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4월 A씨가 코로나19에 확진됐을 때에는 B씨의 관사 등에서 함께 지내며 방역수칙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됐다.
B씨는 이미 결혼해 어린 자녀도 있었는데 A씨와의 외도로 인해 이혼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B씨 배우자는 해경에 민원까지 제기했고, 해경은 징계위원회 의결을 거쳐 지난해 6월 A씨에게 해임처분을 내렸다.
A씨는 "B씨와 성관계로 나아가지 않는 등 참작할 사정이 있고 사회적 논란으로 확대되지도 않았다"며 해임처분이 과도하다고 주장했으나 재판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일반적인 도덕관념에 비춰 보면 원고는 어린 자녀가 있는 부부의 가정에 주된 파탄 사유를 제공했다"며 "비도덕적 행위로 공무원의 품위를 심각하게 손상시키고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실추시켰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자가격리 명령을 어겨야 할 불가피한 사정도 없었다고 보이는 점, 내용과 반복성 등 정도가 심한 사안의 경우 그 징계 기준이 파면 내지 해임으로 규정돼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해임 처분은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한편, A씨는 1심에 불복해 항소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marim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나주서 아파트 불···20대 지적장애인 숨진 채 발견(종합) [나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전남 나주 한 아파트에서 불이 나 거주자인 20대 지적장애인이 숨졌다.3일 나주소방서 등에 따르면 전날인 2일 오후 11시 28분께 전남 나주시 성북동 한 아파트 2층 가구에서 불이나 소방 당국에 의해 37분 만에 꺼졌다.불이 난 현장에서는 이곳 거주민인 20대 A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지적장애인이었던 A씨는 어머니인 B씨와 함께 해당 가구에 단둘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불이 났을 당시 B씨는 외출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소방과 경찰은 현장 감식을 통해 정확한 화재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공감언론 뉴시스 leeyj2578@newsis.com
- · 개천절 광주·전남 5㎜ 내외 비···큰 일교차도
- · '도박비 마련하려고' 게임머니 판매사기 30대, 징역 4년
- · 여성 집 창틈으로 뚫어지게 본 관음증 40대, 징역 1년
- · 욕설 날리며 경찰관들 마구 때린 50대 부부, 집행유예
- 1이은형 "♥강재준 20㎏ 감량 후 부부관계 타올라···2세 계획..
- 2광주서 승용차 역주행 교통사고···7명 부상 (종합)..
- 3요즘 이 카드가 대세라던데?···인기 카드는 무엇 ..
- 4유튜버 억달이형, 오늘 사망···향년 38세..
- 5이세영, 6년 사귄 日남친 결별 후 근황···공원서 피크닉..
- 6"정율성 흉상 내가 철거"···광주 남구, 수사의뢰(종합)..
- 7'이틀 전 실종 신고' 함평 저수지서 30대 ..
- 8국립광주과학관, 가을향기 속으로···과학·예술의 만남..
- 9"광주 공공심야어린이병원서 배우자"..
- 10사천 다솔사·각산 편백나무숲,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