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독립운동가에 의열활동 주역 '이종암·이강훈·엄순봉' 선생 뉴시스
- 집착 수단 된 휴대폰···여친이 돌연 변한 이유는 '연참'뉴시스
- "의사만 임금 올려?"···서울대병원 노조, 11일 파업 예고뉴시스
- 북한 호칭 발끈한 北, 女축구 중계 때 자막에 '괴뢰' 보복뉴시스
- 'LPGA 투어 첫 우승' 유해란, 세계랭킹 9계단 상승한 28위뉴시스
- NCT, 日 오리콘 위클리 앨범차트 정상···'골든 에이지'뉴시스
- 한 총리 "노동·연금·교육개혁 흔들림 없이 추진해 국가경쟁력 강화"뉴시스
- '주69시간 역풍' 근로시간 개편안 언제쯤?···노동개혁 밀리나뉴시스
- 500% 수익 보장?···허위 광고 '투자 리딩방' 계약 취소 가능해져뉴시스
- 곽빈, 담증세 변수까지···류중일호 악재 덮쳤다뉴시스
기술료 총액 340억원, 줄기성 난치암 맞춤형 치료제 개발 시동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대덕특구 내 연구소 기업이 난치암 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위해 수백억원대 규모의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지난 2일 연구원 회의실에서 연세대의료원과 함께 미만형 위암 치료타겟의 저해제 및 진단마커 기술을 연구소기업인 원큐어젠㈜)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소기업은 공공연구기관 개발기술의 직접사업화를 위해 기술과 자본금의 10%이상을 출자해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특구 내 연구소 기업 성장을 위해 산-학-연-관-병 오픈 이노베이션을 구축하고 기술역량강화 등을 지원 중이다.
이번 계약에서 따라 생명연·연세대의료원은 원큐어젠㈜에 정액기술료 총 340억원과 경상기술료로 매출액의 2%를 조건으로 'SYT11 억제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위암 치료용 조성물', '미만형 위암의 예후 진단 마커' 특허를 이전한다.
원큐어젠㈜은 생명연과 연세대의료원과 함께 해당 기술을 이용해 줄기성 난치암의 맞춤형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이에 앞서 생명연 유전체맞춤의료전문연구단 원미선·김보경 박사 연구팀은 연세대 의과대학 정재호 교수팀과 지난해 11월 SYT11(Synaptotagmin-11) 유전자의 미만형 위암 예후 진단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기전을 밝히고 이를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연구팀은 발굴한 SYT11 저해제가 미만형 위암뿐만 아니라 줄기성 암의 특성을 가진 뇌종양, 난소암에 대한 적용 가능성도 확인했다.
원큐어젠㈜은 2020년 9월 생명연과 코스닥 상장사인 아이큐어㈜가 합작투자형으로 설립한 연구소기업으로 지난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1000호 연구소기업 인증을 받았다.
원천기술을 개발한 생명연 원미선 박사는 "미만형 위암 치료 모델인 SYT11 표적 치료약물이 빠른 시일 내 개발돼 미만형/줄기성 위암 환자의 맞춤치료에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고 연세대 정재호 교수는 "치료적 대안이 부재한 난치성 분자아형 위암의 새로운 치료전략을 제시하고 관련 항암제 시장을 개척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원큐어젠㈜의 최영권·장관영 공동대표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표적 치료와 진단을 동반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기술을 확보함해 신약 개발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난치성 미만형 위암을 비롯해 뇌종양, 난소암에 대한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성생활 의료기' 윤활제·세정기, 식약처 인증···"안전확인" [서울=뉴시스] 26일 컨비니언스는 자사 성생활 브랜드 '바른생각'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컨비니언스 제공) 2023.09.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컨비니언스는 자사 성생활 브랜드 '바른생각'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제품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신제품은 ▲젤 헬시 러브 ▲딥 케어 이너 젤 ▲딥 클린 이너 워터 총 3종이다.특히 '젤 헬시 러브'는 최근 식약처가 러브젤을 의료기기로 지정하면서 신설된 개인용 윤활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안전성이 확인된 3등급 의료기기 제품이다. 콘돔과 함께 사용되거나 질 점막에서 일시적으로 마찰을 줄여줌으로써 상처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개인용 윤활제 '젤 헬시 러브'는 콘돔 호환성 시험은 물론 피내 반응 시험, 세포 독성 시험 등을 포함해 총 6가지 안전성 시험을 완료했다.이외에도 멸균 처리된 노즐과 깨끗한 정제수로 빠르고 안전하게 질 내부의 잔혈과 분비물 등을 씻어낼 수 있는 질 세정기 '딥 클린 이너 워터', 질 내 삽입에 용이한 주사기형 디바이스로 디자인된 '딥 케어 이너 젤' 역시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제품이다.바른생각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올리브영과 함께 최대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더불어 올리브영 브랜드 위크를 맞아 바른생각 제품 구매 시 온열 패치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바른생각 관계자는 "질 내 삽입형 제품은 여성의 생식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식약처의 인증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의료기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바른생각의 의료기기 라인을 필두로 소비자의 선택지가 넓어져, 전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된 제품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 · '방사능 검사장비' 전수조사해보니···18% "내구연한 초과"
- · "호르몬 활성화 억제"···'신개념' RNA 탈모치료제 나오나
- · "귀경길은 졸음·피로와의 전쟁"···'이것' 미리 챙겨두세요
- · 광주시, 국제치과기공학술대회 유치 성공
- 1이은형 "♥강재준 20㎏ 감량 후 부부관계 타올라···2세 계획..
- 2광주서 승용차 역주행 교통사고···7명 부상 (종합)..
- 3요즘 이 카드가 대세라던데?···인기 카드는 무엇 ..
- 4유튜버 억달이형, 오늘 사망···향년 38세..
- 5이세영, 6년 사귄 日남친 결별 후 근황···공원서 피크닉..
- 6"정율성 흉상 내가 철거"···광주 남구, 수사의뢰(종합)..
- 7"광주 공공심야어린이병원서 배우자"..
- 8유튜버 보겸, 성형수술 후 2년 만에 얼굴 공개..
- 9광주시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변경 적극 검토"..
- 10광주, 승용차 역주행 교통사고···10여명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