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호 아나, 430만원에 산 애마···캠핑카 셀프 개조뉴시스
- '황재균♥' 지연, 결혼 후 생일파티? 블링블링 보석치장뉴시스
- "홍수아 맞아?"···숏컷+올블랙 록밴드 보컬로 변신뉴시스
- '아씨 두리안' 윤해영 "파격적 소재···나도 깜짝 놀라"뉴시스
- 2023 스마트팜 코리아, 15~17일 창원서 개최뉴시스
- '국민 첫사랑' 또 불륜설 "유명 셰프와 호텔 가"···남편 반응은(종합)뉴시스
- [녹유 오늘의 운세] 70년생 넉넉하지 못해도 정을 나눠요뉴시스
- 美·日·대만 정찰드론 정보 공유 보도에···中 "긴장 부추기지 말라"뉴시스
- "北中 핵 증강 맞서 美 전략전개 늘릴 것" 美당국자뉴시스
- [KBO 내일의 선발투수]6월9일(금)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2.7% 성장 잠정 발표서 소폭 하락…3분기 3.2%보다 큰폭 낮아져
4월27일 올 1분기 성장률 잠정 발표선 연 1.4%로 더 낮아질 듯

[워싱턴=AP/뉴시스]유세진 기자 = 미국 경제는 금리 인상에도 불구, 지난해 4분기(10∼12월) 회복세를 유지해 연간 2.6%의 성장세를 보였다고 미 상무부가 30일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총생산(GDP) 성장 발표는 이전에 발표했던 연 2.7%의 4분기 성장률 잠정 전망치보다 소폭 하향조정된 것이다. 또 지난해 3분기의 연 3.2% 성장에 비해서도 크게 낮아진 것이다.
이날 발표에서는 미국의 수출과 소비 지출 모두 하향 조정됐다.
2022년 전체로 보면 미 경제는 2.1% 성장해 2021년의 5.9%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올해 1분기(1~3월)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미 연준(FRB)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계속 인상한 탓이다.
이에 따른 차입 비용 급증으로 주택 산업이 마비됐고 소비자와 기업의 소비 및 투자도 더 힘들어졌다. 그 결과 미국 경제는 올해 말 침체 국면으로 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미 상무부는 오는 4월27일 올해 1분기 성장률 잠정 추정치를 발표할 예정인데 데이터 회사 팩트셋에 따르면 경제학자들은 1분기 성장률이 연 1.4%로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美·日·대만 정찰드론 정보 공유 보도에···中 "긴장 부추기지 말라" [베이징=AP/뉴시스]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모습.[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과 일본, 대만이 해상 정찰 무인기(드론)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에 나설 방침이라는 보도에 대해 중국은 "대만해협 긴장을 부추기지 말라"며 즉각 반발했다.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하나의 중국 원칙'은 국제관계의 공인된 기본 준칙이자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공동인식이며 미중, 중일 관계의 정치적 기초"라고 언급했다.왕 대변인은 또 ”대만 문제는 중국의 국가 주권 및 영토 완전성과 관련된 핵심이익 중 핵심"이라며 "중국은 중국의 수교국이 대만과 어떠한 형태로든 군사적 연계를 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이어 그는 "우리는 관련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고 대만해협 정세의 긴장 요인을 만들지 말 것을 촉구한다"면서 "중국은 앞으로 자신의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역설했다.앞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현지시간) 4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과 일본, 대만이 해상 정찰 무인기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에 나설 방침“이라고 보도했다.대만 국방부도 8일 저녁 성명을 통해 "관련 보도 내용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 "北中 핵 증강 맞서 美 전략전개 늘릴 것" 美당국자
- · 日 초밥집 '침 테러' 소년에 6억원대 소송 제기
- · 젤렌스키 "러, 카호우카댐 붕괴 지역 구조대에게 총격"
- · "올해 하반기 韓美日 삼자 훈련 계획 개발" 美당국자
- 1"평당 3천만원" 상무 센트럴자이, 광주서 통했다..
- 2섬진강휴게소 정차중인 고속버스 불···인명피해 없어..
- 3도자기 받침대·약통·안경집에 마약···밀수범 무더기 기소..
- 4상반기 청약시장서 10대 건설사 아파트 '톱5' 싹쓸이..
- 5주월동 아파트 앞에 쓰러진 행인 휴대폰 '쓱'...수천만원 훔친..
- 6은행 예금금리 꿈틀하자···반년 만에 최대 증가..
- 7"현장 또 멈추나"…시멘트값 줄인상 예고 '노심초사'..
- 8"이사비 줄게요" 세입자 유인...중개사·임대인 한패였다..
- 9광주 주상복합 상가비율 10%로 완화되나?..
- 10청년도약계좌 사전금리 공개···가장 높은 은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