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 -8~5도 추워···동해안 건조특보 '산불 주의'[내일날씨]뉴시스
- 양대노총 1만2천명 "公기관 운영에 노동자 대표 참여해야"뉴시스
- 프로축구 명가 수원 삼성, 창단 첫 강등[뉴시스Pic]뉴시스
- 호날두 넘은 우상혁, 키 188㎝·체중 65㎏···체지방률 3%대뉴시스
- 올해 사령탑만 4명···프로축구 '명가' 수원의 예견된 몰락뉴시스
- 국민연금공단, '사랑의 PC 나눔'···취약계층 정보격차 해소뉴시스
- 고윤정 "삼겹살 최대 3인분 먹을 수 있어"뉴시스
- "이스라엘, 표적 생성 AI '복음' 하마스 공격에 사용"뉴시스
- 수원 강등 못 막은 염기훈 "팬들께 죄송···다시 올라갈 것"뉴시스
- 수원, 2년 연속 기적은 없었다···PO 기회도 없이 강등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숨가쁜 국정 감사 일정 감안 필요"
순방 논란 野 공세 속 회동은 '난망'
'감사원 文조사' 불거져 사실상 불가능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에 대해 "여전히 여야 대표와 국정을 논의하고자 하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국정감사 시작에 따라 시기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이 순방 후에 여야 대표를 모시겠다고 했는데 현재 추진된 바가 있나'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되고 숨가쁜 국회 일정이 예상된다"며 "그 일정을 감안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여전히 여야 대표와 국정을 논의하고자 하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그 시기는 조율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 대통령 순방 후 '사적 발언' '한미정상회담 불발' '조문없는 조문외교' 논란 등을 놓고 야당이 격하게 공세를 가하고 있는데다 국감에서도 여야간 첨예한 대립이 예상돼 사실상 여야 대표와 회동은 물건너 가는 게 아니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또 최근에는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 서면 조사를 통보, 야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자칫 신구권력 충돌로 비화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개혁신당 추진 용혜인, 광주 DJ센터서 첫 의정보고회 용혜인 의정보고회. (사진=용혜인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 진보 진영이 연대하는 '개혁연합신당'을 추진 중인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올해 첫 의정보고회를 야권 심장부인 광주에서 연다.용 의원은 2일 오후 5시 광주 상무지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의정보고회를 열고 21대 의정활동과 앞으로의 정치적 비전을 밝힐 예정이다. 전국 23곳에 걸쳐 진행될 2023 의정보고회의 첫 행사를 광주로 택했다.용 의원은 "의정활동을 시작하며, 전국의 국민들이 뽑아준 비례대표 의원인 만큼, 전국순회 의정보고회를 꼭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며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전국 방방곡곡에서 의정보고, 비전제시와 함께 국민들의 현장의 이야기를 청해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이날 광주를 시작으로, 3일 전남 목포, 4일 전남 장흥·고흥·순천, 5일 함평에서 의정보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광주에서는 문근아 광주 대안학교기관협의회장, 이철갑 ㈔기본사회위원장이, 목포에서는 김병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고두갑 ㈔기본사회 전남본부 대표, 배종호 한국평론가협회 회장, 최송춘 목포환경운동연합 의장, 김영란 목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각각 축사에 나선다.장흥·고흥·함평에서는 각각 농어촌기본소득전남연합 백정석 장흥본부장, 김종 고흥본부장, 김성찬 함평본부장이 축사를 전하고, 순천에서는 김대중 전남교육감이 축사할 계획이다.한편 용 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진보 진영이 승리하기 위해선 단순히 '반윤(반윤석열)'으로 싸워선 안되고 대전환을 향한 개혁정치로 대결해야 한다"며 녹색전환·혁신국가·국민통합을 기치로 "제3지대 개혁연합신당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 · 김진표, 자승 스님 조문···"극락왕생 기원"
- · 김 여사 명품 수수 의혹에 민주 "대통령실 반환 선물 창고 공개해야"
- · 북 "정찰위성 관련 미 입장, 우리 자주권에 대한 도전"
- · 민주당, '대장동 의혹' 김용 5년 징역에 "당 사안 아냐"···이재명 재판 영향에 선 그어
- 1겨울철 몸과 마음을 녹여주는 곳! 전남 온천 스팟 BEST 4..
- 2'무순위 청약' 알음알음 아는 사람만···정보 비대칭 논란[집피..
- 35대 은행 가계대출 한 달 새 4.4조↑···주담대 5조 급증..
- 4경남도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 기업 2곳·개인 2명 포상 전..
- 5주유소 기름값 8주 연속 하락···휘발유 1500원대 '코앞'..
- 6롯데월드 부산, 낙동강하구서 '철새 먹이주기' 행사..
- 7염동헌, 오늘 사망 1주기···'서울의 봄' 개봉 못 보고 떠났..
- 8박일호 밀양시장, 총선 출마선언···사임 통지서 제출..
- 9해운대 아시아선수촌공원과 노을공원 내년 3월 새단장..
- 10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남해안 민생접점 치안현장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