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촌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추석 명절 큰잔치'뉴시스
- 추석 연휴 첫날. 오후부터 '맑음'···귀성길 안개 주의[오늘날씨]뉴시스
- 인천 연휴 첫날 흐리고 안개···오후부터 차차 맑아져뉴시스
- 윤 "민생 늘 한가위 같도록 정부도 최선 다하겠다"뉴시스
- 100년 만에 재건 '덕수궁 돈덕전'···붉은 벽돌·푸른 창틀로 화려한 부활뉴시스
- KB증권, 연휴 기간 '해외 주식·파생 24시간 데스크' 운영뉴시스
- 민족대명절 한가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만나요! 뉴시스
- 美 안보보좌관 "월북미군 귀환, 스웨덴·중국 역할 감사"뉴시스
- 사망설 러 흑해함대 사령관 영상 또 나와···언론과 인터뷰뉴시스
- "황금연휴 시작"···여행자보험 어디가 제일 좋을까?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이철수 교장 "보안·관리 감독 부실 지적 통감"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교무실에 침입해 교사 노트북 해킹 수법으로 답안지를 빼내 시험을 치른 고교생 2명이 '퇴학'·'전과목 0점' 처리됐다.
학교장은 사건 인지 한달여 만에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보안시스템과 학생 인성 교육을 강화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철수 대동고 교장은 17일 오전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교 학생들의 시험 유출 사건에 대해 사죄드린다"며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사건이 발생해 참담한 심정이며 교직원들도 통렬한 반성을 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어 "생활교육위원회가 해당 학생들에 대해 퇴학 처분 결정했다"며 "재심청구 기간 등을 고려하면 이달 말께 징계 처분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2학년 1학기 1·2차 지필평가에 대한 두 학생의 성적은 전과목 '0점' 처리할 예정이며 재시험은 치르지 않는다"며 "경찰 수사를 통해 2명이외 공모자가 없고 재시험으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의 한밤 중 교무실 무단 침입과 교사 컴퓨터 해킹 이라는 충격적인 사건과 보안 관리 감독 부실 지적에 대해 통감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장은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보안시스템 강화 등의 대책도 발표했다.
이 교장은 "이번 사건으로 교직원·학생들도 정신적 충격을 받아 심리치료와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학년을 대상으로 심리분석검사를 실시해 결과를 토대로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무실을 포함해 교사동 등에 CCTV를 추가 설치하고 무인경비시스템을 정상화 했다"며 "보안에 대한 교직원 연수와 학생들에 대한 인성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광주 서부경찰서는 교사 노트북을 해킹해 시험지 답안을 빼돌린 학생 2명에 대해 업무방해·폭력처벌법상 공동주거침입·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 검찰 송치했다.
이들은 지난 3월 중순부터 4월 말, 6월 중순부터 7월 초 사이 야간 자율 학습이 끝난 밤 학교 본관 2·4층 교무실 등지에 13~14차례 침입해 출제교사 노트북 10여 대에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해 중간·기말고사 답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달 17일께 커닝 가담학생 1명이 시험지 모서리 부분을 찢어 버리는 행동을 목격한 학생의 상담으로 알려졌으며 학교 측은 곧바로 수사 의뢰했다.
이 학교는 지난 2018년에도 3학년 1학기 중간·기말고사 시험지가 유출돼 행정실장과 학부모가 구속됐으며 학생은 퇴학처분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광주신세계, 이마트 10월10일 폐점···10일간 고객감사 대축..
- 2광주 모 병원서 70대 환자 추락사고···대학병원 이송..
- 3광주 중앙공원 1지구, 약 1조원대 본 PF 조달 완료..
- 4"대구 유명 고깃집이 상무지구에?" 퀄리티 좋은 삼겹살집 ..
- 5광주 남구, 초과근무 중 '음주 SNS 공무원'..
- 6"상가 완공시 최고 47% 수익"···3534억 투자금 꿀꺽 시..
- 7추석 연휴 앞두고 광주서 아파트 화재···14명 연기흡입(종합)..
- 8정준하, 건강 이상설 해명 "현재 115㎏···인생 최고 몸무게..
- 9정부, 금융지원 20조원 확대···건설업계 '돈맥경화' 풀릴까..
- 10"전 국민 무료" 市, 10월 19일부터 코로나 예방접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