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스터트롯2', 서울 앙코르 콘서트···내달 7·8일 경희대 평화의 전당뉴시스
- 아르메니아계 자치세력 전 장관, 분쟁지역 탈출하다 아제르에 체포 뉴시스
- 윤도현 "희귀암, 5년 전 진행됐는데 발견 못해···김우빈과 같은 주치의"뉴시스
- 함평서 목포지역 물공급 광역상수도관 파열···복구 중뉴시스
- "청와대 칭칭나네"···추석 연휴엔 투호놀이~탈춤이 제맛뉴시스
- 박세리 "골프하며 父 사업 위기···공동묘지 훈련은 없었다"뉴시스
- 러 "우크라, 서방 도움으로 크름반도 흑해함대 폭격"뉴시스
- 한국, 수영·펜싱·태권도서 '金 잔치'···황선홍호 8강 진출(종합)뉴시스
- 강동원 "100평 부지 단독주택에 거주···차는 미니쿠퍼"뉴시스
- 배우 유준상, 쓰는 사람···'나를 위해 뛴다'뉴시스

전남도는 최근 폭염특보가 지속됨에 따라 농업인 안전사고와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한낮 농작업 자제 등 작물별 중점 관리사항 실천을 당부하고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올해 낮 최고 33℃ 이상 누적 폭염특보 일수가 지난 5일 기준 전년 동기 30일 대비 올해 36일로 늘어, 특보 발효 또한 지속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폭염 발생 시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 연락처를 사전 확인하는 등 응급 사고에 미리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농작업을 자제하되 불가피하게 해야 할 경우, 휴식시간을 짧게 자주 갖고 수시로 시원한 물을 마셔야 한다. 특히 농작업 중에는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폭염경보 시에는 고령,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등은 농작업을 중단하고, 일반인들도 하루 중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는 시설하우스나 야외에서 농작업을 피해야 한다.
작물별로 벼는 물을 깊게 관수해 증발산량에 의한 식물체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노지채소는 자동 물뿌리개(스프링클러)를 이용해 물을 주고 부직포, 짚 등으로 토양 피복을 해야 한다. 과수의 경우 잡초를 제거하고 부직포, 짚 등을 토양에 덮어 수분 증발을 억제하면서 미세살수를 해야 하고, 하우스는 차광망 설치, 점적관수, 수막시설 가동 등에 신경 써야 한다.
전남도는 과수와 시설작물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과수 생산시설 현대화 등 3개 사업에 69억 원을 투입, 미세살수장치와 관수시설, 차광·차열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정원진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요즘 한 낮 기온이 35℃를 웃도는 폭염으로 농작물 피해 등이 우려된다"며 "다행히도 큰 피해는 없으나 당분간 폭염이 지속될 전망으로, 농업인 행동요령 준수와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추석 연휴 농업박물관서 민속놀이 즐기세요 전남도농업박물관은 추석 황금 연휴를 맞아 28일부터 초가마당 일원에서 송편빚기 체험과 민속놀이 등 가족단위로 즐길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농업박물관 송편빚기.전남도농업박물관은 추석 황금 연휴를 맞아 28일부터 초가마당 일원에서 송편빚기 체험과 민속놀이 등 가족단위로 즐길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고 밝혔다.연휴 첫날인 28일 열리는 송편빚기는 흰 송편과 검정 쌀 송편(보라색), 모싯잎 송편(녹색), 치자 송편(노란색) 등 천연 재료로 색을 낸 다양한 색의 송편을 만들 수 있다.참가자들은 깨, 콩, 동부 등 속을 넣고 직접 빚은 송편을 가마솥에 넣고 쪄 시식도 해보고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송편 빚기는 오는 27일까지 가족 단위로 선착순 100명을 접수해 운영하며 참가비는 1인당 5천 원이다.전남도농업박물관은 추석 황금 연휴를 맞아 28일부터 초가마당 일원에서 송편빚기 체험과 민속놀이 등 가족단위로 즐길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농업박물관 병아리 잡기.추석날인 29일 오후에는 박물관 잔디밭에 병아리 100여 마리를 풀어놓고 어린이가 잡아 가져가 키울 수 있는 '병아리잡기' 체험을 진행한다. 또한 연휴 기간 투호, 윷놀이, 승경도 놀이, 고리걸이, 제기차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고, 봉숭아 물들이기 체험도 가능하다.이와함께 쌀문화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개관 30주년 기념전 '우리가 살아온 20세기 생활사'가 개최 중이다.임영호 농업박물관장은 "이번 추석 연휴 전남도농업박물관에서 가족과 즐거운 체험을 함께하면서 선조들의 문화와 지혜를 느끼고 추억을 만드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 전남도, 추석 연휴 연안여객선 특별수송
- · 김영록 지사 "글로컬대학 본지정, 지역 동반성장 기폭제"
- · 광양경찰서, 추석맞이 전통시장 특별방범
- · 광양시의회 '10·19사건 연구단체' 여순사건 유적지 현장답사
- 1광주신세계, 이마트 10월10일 폐점···10일간 고객감사 대축..
- 2광주 모 병원서 70대 환자 추락사고···대학병원 이송..
- 3광주 중앙공원 1지구, 약 1조원대 본 PF 조달 완료..
- 4"대구 유명 고깃집이 상무지구에?" 퀄리티 좋은 삼겹살집 ..
- 5광주 남구, 초과근무 중 '음주 SNS 공무원'..
- 6"상가 완공시 최고 47% 수익"···3534억 투자금 꿀꺽 시..
- 7정준하, 건강 이상설 해명 "현재 115㎏···인생 최고 몸무게..
- 8정부, 금융지원 20조원 확대···건설업계 '돈맥경화' 풀릴까..
- 9추석 연휴 앞두고 광주서 아파트 화재···14명 연기흡입(종합)..
- 10"전 국민 무료" 市, 10월 19일부터 코로나 예방접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