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주주 구성 변경 검토 중단뉴시스
- [속보] 코로나 위중증 환자 470명···사망 61명 발생뉴시스
- [속보] 신규 확진 17만8574명···전주대비 1.3배 증가뉴시스
- [속보] 與 비대위, 수석대변인 박정하·비서실장 정희용 임명뉴시스
- [속보] 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취지는 국민 말씀 받들겠단 것"뉴시스
- [속보] 與. 비대위 사무총장에 재선 김석기 의원 임명뉴시스
- [속보] 尹"공정한 기회 제공이 윤정부 국정 철학"뉴시스
- [속보] 코스피, 장중 2500선 붕괴뉴시스
- [속보] 주호영 "국민·당원께 반성·사과···분열하면 필패"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검찰 사무기구 개정령, 관보 통해 공포
4일부터 시행…중간간부 이동도 이뤄져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문재인 정부 때 약화됐던 검찰의 직접수사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의 검찰 사무기구 관련 개정안이 4일부터 시행된다.
지난달 중간간부 인사로 바뀐 부장단도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하면서, 일명 '한동훈표 검찰'이 본격 출범하는 모양새다.
이날 정부는 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령을 관보를 통해 공포했다. 시행은 개정령을 공포한 이날부터다.
검찰청 사무기구 규정 개정안은 이전 정부에서 형사부·공판부로 전환된 직접수사 부서를 전문수사 부서로 재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선 부처의 명칭과 기능을 바꾸는 식이다.
이번 개정안으로 각 검찰청과 지청 내 형사 말부(마지막 순위 형사부)가 검찰총장 승인을 받은 경우에만 수사를 개시할 수 있었던 규정도 폐지됐다. 아울러 검사장 또는 지청장이 재량에 따라 전문수사 부서 사건도 수사할 수 있게 된다.
특수단 등 수사를 위한 임시조직의 설치 시 법무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규정도 사라졌다.
해당 개정안은 지난달 28일 단행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도 반영됐다. 한 장관은 바뀌는 직제에 따라 반부패수사1·2·3부장을 각각 엄희준 전 서울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수사단 부장검사, 김영철 전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장검사, 강백신 전 서울동부지검 공판5부장검사로 임명한 바 있다.
새롭게 구성된 부장단도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 한 장관의 휘하에서 구성된 검찰은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wakeu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약 타던 50대 숨진 채 발견 목포 해양경찰서 제공. 주말에 홀로 카약을 타다 실종됐던 50대 남성이 바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18일 목포 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9시7분께 신안군 임자면 모 해수욕장 인근 해상에서 사람이 떠있다는 낚시꾼의 신고가 접수됐다.시신을 수습한 해경은 카약을 타러 갔다 연락이 끊긴 50대 중반 A씨인 것을 확인했다.A씨는 지난 12일 카약을 타러 홀로 해수욕장을 찾았으며 당일 밤까지는 가족과 연락이 닿았던 것으로 알려졌다.해경은 이틀째 행방이 묘연하다는 신고를 받고 수색을 펼치다 카약을 발견하고, A씨를 찾기 위해 인근 해상을 집중 수색했다.해경은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박기욱기자
- · 괴한이 행인들 '흉기 습격'···경찰 수사 중
- · 광주·화순·담양 폭염특보···밤 사이 열대야 현상도
- · 음주사고에 경찰 폭행한 60대 지명수배로 덜미
- · 의료급여 징수조사·진료기록부 제출 거부, 2심도 벌금형
- 1광주서 괴한이 행인 2명 흉기로 찌르고 도주···경찰 추적 중 ..
- 217년째 표류 어등산 개발 '스타필드'로 돌파구 찾나(종합)..
- 3호남권 최초 '스타필드 광주' 무얼 담나···'체류형 쇼핑테마파..
- 4신세계그룹 어등산 복합쇼핑몰 구상에 서진건설 "유감"..
- 5'광주 복합몰' 백화점 빅3 경쟁 점화···신세계 '투트랙' 승..
- 6'억'소리 나는 한전공대 교수연봉···얼마길래?..
- 7주담대 금리 다시 6%대로···더 오른다..
- 8'교사 노트북 해킹' 대동고 학생 퇴학·0점···교장, 한달만에..
- 9신세계, 어등산에 호남권 첫 스타필드 건립···백화점도 리뉴얼(..
- 10주택시장 침체에 '미분양 공포' 확산···전년比 71.3%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