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시민 문화 허브 '어울림도서관'

입력 2024.09.29. 14:22 김학선 기자
시범운영 기간 1만명 돌파
애니·정원·우주항공 테마
소통 공간·디지털 서비스
정원 연결 독서문화 조성

순천어울림도서관이 시범운영 기간 이용자 수 1만 명을 돌파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어울림도서관은 홍수 피해 방지 시설인 동천변 저류지 위에 어울림 체육센터와 함께 조성된 순천시의 9번째 시립도서관이다.

어울림도서관은 애니메이션, 정원, 우주항공을 테마로 한 특성화 도서관이다.

이 세 가지 테마를 반영한 '애니메이션 자료실', '우주항공 자료실', '정원 자료실'은 순천시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일반 시민부터 전문가까지 활용할 수 있는 국내외 자료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또 약 400만 종의 전자자료 서비스를 통해 일반 분야 도서도 적극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웹툰, 만화책,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가득한 애니메이션 자료실이 가족 단위 이용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이자 순천시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어울림도서관은 고전적인 도서관과는 차별화된 세련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화제가 되고 있다. 2층 '어울마당'은 높은 층고와 널찍한 공간감, 카페와 같은 쾌적한 분위기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이 공간은 시민들이 소통하고 힐링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강연, 공연, 전시 등이 개최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최신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도서관으로 워케이션 지원 PC, 노트북, 태블릿 대출기, 오디오북 체험 부스, 디지털 갤러리 등을 갖추고 있다. 우주항공과 관련된 3D 영상이 상시 상영되는 실감형 콘텐츠 공간은 이용객들에게 신선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오천그린광장과 그린아일랜드 인근에 자리한 잇점을 살려 정원과 도서관을 연결하는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야외 도서관 운영 및 북크닉 용품 대여 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들과 방문객들이 푸른 잔디 위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계절에 따른 정원 속 독서 모임과 문화행사를 정기적으로 운영해 시민들의 휴식과 교류를 촉진시킨다는 방침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어울림 체육센터가 시민들의 신체 건강을 지원한다면, 어울림도서관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시민들의 지혜를 키우고 문화 콘텐츠 기반이 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어울림도서관은 시범운영 후 개선사항 정비를 위해 10월1일까지 휴관을 거쳐 2일 개관한다. 대출·반납, 상호대차 등 기본 서비스는 물론, 북크닉 용품 대여 및 애니메이션, 우주항공 분야의 명사 특강이 진행될 계획이다. 도서관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061-749-6952)로 문의하면 된다.

순천=김학선기자 balaboda2@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