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 이 얼마나 예쁜 말인가? 봄처럼 포근하고 따사로움이 늘 함께한다는 뜻일 것 같은 '늘봄'. 그러나 이제 이 언어는 그렇게 쓰일 수가 없다.
언어의 의미는 사회에서 규정된다. 아무리 좋은 언어라도 사회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언어의 오염이 시작되고 결국 그 언어는 이전의 의미로는 쓸 수 없게 된다. 나에게 '늘봄학교'은 '녹색성장'과 같이 그렇게 오염된 채 다가왔다.
2024학년도 1학기 광주지역 늘봄학교,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학교 현장 갈등
2월 현재 광주에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청한 18개 학교 중 중17개교는 협의록이 없으며, 교장 결정 3개교, 교장과 교감이 함께 결정한 학교 1개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결정한 학교 2개교, 부장교사가 요청하여 승인한 학교 1개교 등 내가 속한 학교지만 어떻게 늘봄이신청되고 선정되었는지를 학교 구성원은 잘 모른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고 속상해한다. 이렇게 늘봄학교는 불필요한 학교 현장 갈등을 양산 시키고 있다.
교사? 돌봄전담사? 일반직? 과도한 노동을 강요받고 있어
"우리가 일 때문에 늘봄학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늘봄학교 거부의 본질이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거겠지만, 노동자에게는 일도 중요하다. 여전히 시간제가 많은 돌봄전담사의 업무도 아니고, 수업과 생활교육이 고유 업무이자 이것만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하는 교사의 업무는 더더욱 아니다. 늘봄지원실을 만들어 일반직을 배정한다는 것도 총액인건비제에 묶여있는 공무원 상황을 보면 실현 가능하지 의문이 들고, 기간제에게 맡기는 것 또한 노동의 불안정성을 부추김과 동시에 결국은 기간제 공고부터 선정 관리까지 다시 학교의 업무가 되는 것은 학교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안다. 학교의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한다. 본연의 업무가 아니라 강요받은 업무를 그것도 과도하게 말이다.
가장 중요한 사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는 '늘봄학교'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봄학교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늘봄학교에 대한 기사가 쏟아질 무렵 내 마음을 훅 치는 기사 하나가 있었다. 기사 중에는 지금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자녀로부터 들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
"엄마, 나는 초등학교 때 돌봄교실이 제일 싫었어. 다른 친구들은 학교 끝나면 엄마랑 만나서 놀이터에서 놀고 학원에 가고 집에서 쉬는데, 난 혼자 돌봄교실에 갔어. 나도 다른 애들처럼 엄마랑 만나고 싶었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아침 7시부터 밤 8시까지 학교에 있는 게 폭력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 안드는지? 어른들보고 그렇게 있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다수 집에 간다고 하지 않을까?
늘봄학교에는 주체인 우리 아이들의 목소리는 빠져있고, 즉 아이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민과 사유는 실종되었다.
학교, 지자체, 무엇보다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
필자도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냈었고, 아이를 맡길 데가 없어서 발을 동동거린 적이 있다. 대한민국 보호자들이라면 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두 번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때 절실하게 느낀 것이 돌봄의 사회적책임이었고, 학교 현장에 있는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은 보호자의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보호자의 양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동시간 합의와 양육시간 확보도 해당될 것이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 소위 '저녁 있는 삶'과 같은 것이다.
학교가,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을 돌봄과 동시에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돌볼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천천히 가더라도 그렇게 가야 우리 아이들의 삶이, 우리들의 삶이 있다.
그렇게 간다면 다시 '늘봄', 이 언어의 원래의 의미를 되찾아 진정 우리가 바라는 '늘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 [교단칼럼] 교과서의 품격과 지위 정보 통신 윤리 단원에서, 학생들이 현재 긍정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 등을 친구들에게 추천해 보는 탐구 활동을 한 적이 있다. 그 중,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집의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하면 문제 풀이 과정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뜨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한 학생이 있었다. "어? 그거 나 학원 숙제 할 때 많이 보고 베끼는데..." 솔직한 친구의 표현에 꽤 많은 학생들이 공감했다. 어려운 문제를 끙끙대며 스스로 해결해 보는 과정 자체는 정답에 이르는 길을 찾든 찾지 못하든 그 자체로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런 기회를 요즘 학생 중 일부는 손쉽게 기술에 의지한다. 과연 과학기술은 인간의 자율성과 주체성 구현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학교 현장에도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정책들이 만들어지고 시행되고 있다. 특히 학생 개인별 학습 수준과 속도를 분석하여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 격차를 완화하겠다는 취지에서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가 당장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와고등학교 1학년에 영어, 수학 등의 교과에 도입된다. 일부 도시에서 도입하여 운영하는 해외 사례는 있으나, 중앙 정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나라는 한국이 처음이다. 현장에서 적합한지에 대한 시범 운영을 해 보지도 않은 상태이며,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도 아직 명확하지 않다. 스웨덴은 학생들의 문해력과 사고력이 디지털 교과서 사용 이전보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정책을 철회했으며, 지난해 9월부터 초등학교 4학년에게 노트북을 지급하며 정책을 도입한 폴란드도 목적은 교육의 본질적 측면이 아닌 기술 경쟁력 강화이다.또한 화면에 입력 가능한 객관적 수치만을 가지고 한 인간의 교육 정도에 관하여 무엇을 얼마나 분석하고 피드백할 수 있을까? 인간의 교육은 심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인데, 기술적으로 측정 가능한 일부를 뚝 떼어 관리한다고 해서 교육 격차 해소가 가능할까? 기술의 진보는 사회 내 차별 해소와 연대 등의 인간적 가치가 함께 실현되지 않는 한 오히려 사회 내 더 심각한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AI와 관련한 과학기술 분야는 오히려 인간의 창의적인 활동을 제한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 편향에 빠져 균형잡힌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우리는 지금 당장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구로만 활용되어야 함을 약속해야 할 뿐 아니라 도구로서 AI 디지털 교과서와 관련된 기술의 한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 개인정보 유출 문제나 다양한 사이버 범죄들에 대한 지침,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들에 대한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이 사회에 소속된 우리 모두에게는 책임이 있다. 책임은 올바르게 행동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좋은 판단과 능력이다. 한나 아렌트에 의하면, 우리가 속해 있는 정치 공동체에 대한 책임은 특정 공동체에 속해 있기에 지게 되는 집단적 의무이다. 정부 관료나 정치 지도자들의 정치적 판단이나 행위에 침묵하거나 협조하지 않아야 하는 의무가 우리들에게 있다. 이는 AI 디지털 교과서와 관련해서도 당연히 져야 할 예견적 책임에 해당한다.AI 디지털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둔 11월 28일,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AI 디지털 교과서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해 활용 여부를 학교에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통과된 것도 위와 같은 맥락에서 일것이다. 이는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 추진에서 중요한 것은 정책 타당성 검토와 사회적 공론화를 통한 숙의 과정이라는 사회적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이다. 더 눈여겨 볼만한 점은 AI 디지털 교과서가 교과서 지위를 박탈당했을 경우를 준비하는 관련 업체들의 '총력 대응'이라는 반응이었다.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기술 혁신은 자본 축적의 수단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자본 축적이라는 과도한 효율성과 생산성을 추구하는 과정에 교육의 본래적 목적이 끌려가지 않고, 진정한 인간 존엄성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김유진 산정중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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