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8일 광주예당 대극장
황석영 원작 각색해 창극으로
주연 더블캐스팅…색다른 재미
구수한 판소리에 농익은 연기도
연출가 "다양한 양식 결합 주목"
'사람이 바로 하늘이요, 하늘이 바로 사람이다.'
광주시립창극단(이하 '시립창극단')이 내달 7일부터 이틀간 선보일 제61회 정기공연 '여울물 소리'를 앞두고 본격적인 연습에 들어갔다. '여울물 소리'는 '장길산', '삼포 가는 길' 등을 펴낸 황석영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창극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객주를 운영하는 '정연옥'과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하기 위해 떠난 그의 애인 '이신통'의 이야기를 담았다. 총감독과 지휘는 박승희 시립창극단 예술감독(직무대행)이, 각색·작곡·연출에는 황 작가의 아들로 알려진 황호준 작곡가가 참여했다.
이번 공연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점은 다양한 장르가 한 데 어우러져 보는 즐거움이 더해진 것이다. 아니리 중심의 대사로 판소리 호흡을 가져가되, 언어와 억양 등의 측면에서는 연극적 방식을 채택해 관객의 몰입도를 높였다.
황호준 작곡가는 기획 과정에 대해 "이번 공연에서는 창극 양식만 통합하고,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를 해보기로 했다"며 "기존 판소리 바탕 위에서 진행되지만, 판소리뿐만 아니라 연극적 방식도 다수 차용해 인물 개개인의 감정선에 관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뛰어난 연기력 뿐만 아니라 춤도 결합돼 오페라와 뮤지컬 같은 요소도 있다"며 "수많은 장르와 양식이 각각의 장면과 서사에 적절히 기능하도록 배치해 관객들이 단절된 어색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신경 썼다"고 말했다.
주인공들의 서사도 주목된다. 동학혁명에 참여한 신통은 조선시대 예인으로, 만능 엔터테이너 역할을 소화한다. 신통 역을 맡은 정승기 단원은 "다재다능한 신통은 자칫 가벼워 보일 수도 있지만, 광대 같은 모습과 동시에 사랑꾼 적인 면모도 함께 엿볼 수 있을 것"이라며 "두 모습을 각각 자연스럽게 연기해야 돼서 어려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사랑하는 남편 신통의 흔적을 따라 쫓아가는 여인 연옥 역의 이서희 단원은 "남편의 업적을 기리며 다양한 것을 깨닫는 과정이 담겨있는데, 장면마다 드러나는 감정들을 잘 녹여내는 게 고민이었다"고 답했다.
'여울물 소리'는 황석영 작가의 등단 50주년 기념작으로, 원작 소설과 각색된 극의 차이점을 찾아가는 것도 또 다른 재미로 기대된다. 황호준 작곡가는 각색 작업에 대해 "문자로 된 양식을 극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가진 내면세계나 장황하게 펼쳐진 배경 등을 일반적 방식으로 각색했다"며 "아버지께서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것들은 살려두고, 시·공간의 제약이 있다 보니 여러 인물을 한 명으로 통합하거나 에피소드 몇 개를 들어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틀간 펼쳐지는 이번 공연은 각각 첫날 시립창극단 상임단원 페어, 이튿날 비상임단원 페어로 구성돼 서로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단원들은 각자의 공연에 대한 매력 포인트를 어필하기도 했다. 첫날 주연을 맡은 정승기·이서희 단원은 "선배로서 강단 있고 단단한 모습이 돋보이는 연기를 준비하고 내재된 정서들을 더욱 세심하게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이튿날 주연을 맡은 박준현·고혜수 단원은 "저희 공연은 더 풋풋하고 날 것의 조합이 돋보여 새로운 재미를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승희 감독은 "더블 캐스팅을 하면서 완성도에 주력했으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시립창극단의 '여울물 소리'는 내달 7일부터 8일 오후 7시 30분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진행된다. 12세 이상 관람가며, 티켓은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으로 예매는 광주예술의전당 누리집 또는 티켓링크에서 가능하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영상=안태균 기자 gyun@mdilbo.com
- 크리스마스이브 장식할 클래식 선율 광주시립교향악단 웅장한 앙상블로 연말을 화려하게 장식할 클래식 음악회가 열린다.광주시립교향악단이 오는 24일 오후 7시 30분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390회 정기연주회 '2024 송년음악회'를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낭만파와 고전파 등 독일 출신 세계적인 거장 작곡가들의 명곡을 선보인다.막을 올리는 곡은 베버의 '오베론 서곡 J.306'이다. 오페라 작곡가로 유명한 베버는 '마탄의 사수' 등의 대표작을 남겼다. 그의 작품은 고전기와 낭만주의의 성향이 섞인 것이 특징이다. 이날 선보이는 오베론 서곡은 그가 작곡한 마지막 오페라 곡으로, 1826년 런던에서 오베론 초연의 지휘 후 그대로 병이 악화돼 세상을 떠난다. 당시 드레스덴에서 베버를 계승하고 있던 바그너에 의해 옮겨진 곡이다.유영욱 피아니스트오베론은 환상적인 이야기를 다룬 오페라로,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이지만 바그너풍의 오페라 중 주요 가락을 소재로 한다. 낭만적인 오페라의 줄거리의 분위기를 한층 느낄 수 있는 관악기의 기법과 동양을 연상케하는 이국적인 정서가 눈에 띄는 곡이다.이어 베토벤의 '삼중 협주곡 C장조 op.56'을 선보인다. 베토벤 특유의 강렬함과 독주 악기 선율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솔리스트 세명과 관현악의 협연으로 화려함이 특징이다.박지윤 바이올리니스트. Kim Jewon 제공협주를 이루는 세 독주 악기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라는 독특하고 파격적인 조합이다. 독주자 세 명의 호흡이 맞지 않을 경우 앙상블이 붕괴될 수 있어 뛰어난 기교를 필요로 하는 곡으로, 서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훌륭한 독주자 세 명이 필요하기에 실제 공연이 자주 이뤄지지 않는 작품이기도 하다. 국제콩쿠르를 석권하며 솔리스트로 주목받는 연주자 박지윤(바이올린), 이정란(첼로), 유영욱(피아노)이 협연으로 이날 광주시향과 함께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이정란 첼리스트. Jino Park 제공이날 막을 내리는 곡은 브람스의 '교향곡 1번 C단조 op.68'이다. 대선배 베토벤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없던 브람스가 중압감에 시달리며 오랜 기간에 걸쳐 작곡됐다. 브람스에 의해 완성된 후 파기되고 새롭게 작곡, 수정 등을 거쳐 20여 년 만에 완성된 것으로 알려졌다.곡 자체에서도 베토벤 곡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느린 서주 이후 알레그로가 이어지는 1악장과 마지막 4악장에서는 베토벤 교향곡을 연상시키는 주제 가락이 차용됐다. 하지만 브람스 특유의 절제된 구조와 형식미를 갖춰 밀도 높은 중후함이 돋보인다.이날 공연은 김영언 광주시향 부지휘자의 지휘로 이뤄진다.공연은 전체관람가로 티켓 가격은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이다. 예매는 광주예술의전당 누리집 또는 티켓링크를 통해 가능하다.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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