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광주파빌리온 협업 프로젝트 주목
무등일보가 '2024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난 8일 대구 엑스코에서 '2024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지역신문들이 내놓은 우수한 보도들이 선보였다.
이날 무등일보의 무등일보-광주비엔날레 협업 프로젝트 '당신의 무등'은 우수·도전사례 지역참여 분야에서 서류 심사와 현장 발표 심사를 거쳐 장려상을 받았다.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 20주년, 지역신문의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펼쳐진 이날 컨퍼런스에서 무등일보 이삼섭 기자는 광주를 상징하는 단어인 '무등'에 대해 광주지역민들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탐문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당신의 무등'은 광주비엔날레 특별전시인 '광주파빌리온'의 주제인 '무등:고요한 긴장' 연계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무등'이라는 상호를 쓰거나
무등을 주제로 전시하는 시민을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작품으로 전시했다. 무등일보는 발표를 통해 지역언론이 어떻게 지역 축제와 교감하고 협업할 수 있는지를 제시했다.
특히 무등일보는 광주시민들이 익숙하게 사용하는 '무등'의 의미를 재발견하는 목표와 과정 속에서 지역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무등일보는 지난해 탐사보도 '물의 경고-재난의 양극화'가 금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 장려상을 받았다. 2020년에는 '20대 청년, 총선을 말하다'로 은상을 받는 등 우수한 보도 사례로 주목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 무등일보 유지호 디지털미디어본부장은 지역신문법 2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에 토론자로 참석해 지역 언론과 지역민의 접점을 찾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찬영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컨퍼런스 인사말에서 "그동안 지역신문은 수많은 도전과 좌절, 변화와 성취를 경험했는데 앞으로도 지역신문 종사자들이 더 나은 내일을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영상=안태균기자 gyun@mdilbo.com
- 홍경표 총동창회장"광주서중·일고 전통 잇는데 최선" 홍경표 전 광주시의사협회장이 22일 오후 광주 웨딩그룹 위더스광주 대연회장에서 열린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에서 총동창 회장으로 취임했다. 사진은 총동창회장 모습.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 제공 홍경표 총동창회장. 제 35대 광주서중·일고총동창회장에 홍경표(홍경표 내과 원장·사진) 전 광주시 의사협회장이 취임했다.광주서중·일고총동창회는 22일 오후 6시30분 광주 웨딩그룹 위더스광주 대연회장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노진영 전 목포대총장, 박요주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내외빈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서중·일고총동창회 이·취임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 53회 졸업생인 홍경표 전 광주시의사협회장이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 회장으로 취임했다.참석한 내빈과 동문들은 광주학생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취지로 "오직 바른길만이 우리의 생명이다"라는 시대정신을 되새기며, 청년세대가 미래의 도전에 당당히 맞설 수 있는 희망과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새로운 집행부의 출범과 함께 총동창회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세대 간 다양성을 존중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공동체로 도약을 다짐했다.홍경표 신임 총동창회장은 취임사에서 '위대한 일고, 또다시 위대하게!, '개교 105주년, 찬란한 유산과 신세기', '100회 졸업, 새로운 100년의 명문', '자랑스러운 역사, 고결한 미래'라는 주제를 발표하며 앞으로의 동창회 활동 방향과 목표를 제시했다.홍 회장은 "동창회의 단결력을 강화하고, 세대 간의 소통을 확대하며,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기여를 강화하겠다"면서 "특히, 105년 역사의 전통과 100회 졸업생 배출이라는 업적을 토대로, 더욱 발전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식전 행사에서는 제34대 문석환 총동창회장(52회 졸업생)의 이임사와 공로패를 수여했다. 축하공연과 함께 동문 간 화합의 다지는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 [신년대담] "허약한 민주주의 너무 슬퍼···젊은이들의 고귀한 투쟁 희망"
- · "승마 발전하도록 당근과 채찍으로 응원해달라"
- · 이상철 ㈜화인데코 회장, 모교 광주고에 장학금 5천만원 전달
- · 빛고을산들길, 2025년 시산들제·황룡강변길 트레킹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