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VIEW'란?: 무등일보가 전달하는 현장 영상으로, 생활과 여가 위주의 내용을 담아낸 콘텐츠입니다.
인도 위의 오아시스, '스마트 버스정류장'.
이곳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에 조성된 버스정류장에 들어서자, 시원한 바람이 불어와 찜통더위를 곧바로 날려주었다. 바로 천장형 에어컨 덕분인데, 자동문 위쪽에는 에어커튼도 있어 문이 열리고 닫힐 때마다 시원한 바람이 나왔다.
그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해 경찰서와 연결된 비상벨·통화장치, 24시간 CCTV, 자동심장충격기(AED)까지 갖추고 있다.
전남대 정문에도 설치돼 있는 스마트 버스정류장. 이곳도 역시 냉난방시설이 설치돼 있었고 공기청정기와 핸드폰 무선 충전기까지 구비됐다.
스마트 버스정류장은 여름철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냉방시설이 가동돼 25~26도 수준의 기온을 유지한다. 광주에는 현재 44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스마트쉘터 하나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약 8000만원 상당의 예산이 소요된다. 지난해 광주 남구가 스마트셀터 이용자 386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의 83%(321명)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안태균 수습기자 gyun@mdilo.com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BrhTqF/731248▶ 화순군은 10월 12일부터 이달 말까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순 파크골프장을 무료로 시범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장한다.▶ 시범 운영 후 11월부터 유료로 전환되며, 입장료는 군민 2,500원, 관외 이용객 8,000원이다.▶ 관외 이용객에게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장료의 50%를 '화순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한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안유성 명장, 탈락 심경은?‘대한민국 요리명장’ 안유성(52) 셰프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탈락 소회를 최근 전했다. 안 셰프는 “최현석 팀에서 방출을 당했을 때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각자 무슨 요리를 할 지부터 재료까지 모두 정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방출이라 너무 황당했다”고 말했다.▶ 한철 사용하고 버려지는 현수막…재활용 정책은?한철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광주지역에서만 해마다 수백톤에 달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를 사고 있다. 각 자치구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현수막 줄이기와 재활용 운동 등을 펼치고 있지만, 한번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19~20일 혁신도시서 ‘빛가람 페스티벌’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 등이 함께하는 제10회 빛가람 페스티벌이 19~20일 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빛가람 10년, 추억을 담다!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 상생발전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으로 치러진다.▶ 전남소방, 올해 온열질환 구급활동 321건전남소방본부는 올 여름 지역 온열질환 관련 119구급대 출동 건수가 321건으로, 최근 10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남 폭염일수는 33.1일로 전년(9.3일)보다 255% 증가하고 열대야 일수도 전년(14.7일)보다 157% 증가한 37.8일을 기록했다.▶ 문학축전·시인지 복간…다시 보는 조태일 시인저항을 노래하던 죽형(竹兄) 조태일 시인의 타계 25주기를 맞아 그의 삶과 시 세계를 기리는 다양한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25주기에는 문학축전 행사와 함께 생전에 주간으로 활동했던 ‘시인’지가 복간돼 눈길을 모은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 · [무잇슈] '일본·동남아' 노선은 어디에?···외면받는 '무안공항'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