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B무등일보 독자권익위원회 회의 제129차
무등일보 제16기 독자권익위원회 회의가 지난달 24일 오후 무등일보 커뮤니케이션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김기태 위원장(전 한국지역언론학회 회장)을 비롯해 김상훈·김유빈·박정열·조만형 등 5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군공항 이전, 전라도 천년사 둥 지역 이슈 뿐만 아니라 일본 오염수 방출, 이념전쟁 등 충돌하는 여론 사이 지역 언론으로서의 역할 등을 당부했다.
▲김기태=광주와 전남, 전북이 함께 예산을 들여 전라도 천년사를 만들었는데 그 내용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가 일본 식민사관에 기초한 역사라며 통째로 파기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라도 천년사를 만든 집필진에는 또 나름대로의 논리로 양측이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무등일보가 지상중계로 양측 핵심들을 서로 비교해 우리들의 판단을 돕는 시리즈를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언론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좋은 기획이다. 서로 갈등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양측 입장을 잘 대변해주면서 중계하는 시리즈는 독자들이 쭉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측면에서 참 좋다.
6년 만의 민방위 훈련 기사는 스케치 형식으로 나왔는데 이 사안은 단순 스케치보다는 이 훈련의 필요성이나 이유를 드러나게 써주는 것이 더 알맞을 것이다.
보훈부 관련 정율성 역사공원 논란에 대한 사설은 매우 적절했다. 사설은 주장을 이야기하기에 과감하게 써야한다. 팩트를 기반으로 우리가 왜 이런 문제에 주목해야하는지, 어떻게 문제를 다뤄야하는지를 이야기해야한다. 이런 부분이 기사로 다루기에 애매할 때도 있는데 사설이 이같은 역할을 정확히했다.
일본 오염수 방류가 시작됐다. 30년 동안 계속 쏟아내기에 앞으로 오래 다룰 이슈다. 앞으로의 기사는 지금처럼 단체 성명서 등의 자료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며 다뤘으면 한다. 이 사안은 역사 문제이면서 민족 문제이고 국가간 외교 문제이며 정부의 통치철학 문제이기 때문이다.
▲김유빈=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의견을 덧붙이고 싶다. 방류 전까지 오염수를 검색하면 소금대란 조짐, 어민들 땡볕 절규 집회 등 정치권 행태나 기사회견 등에 대한 기사가 주로 나온다. 전남은 국내 수산물의 60% 이상을 생산하는 지역이다. 당사자들의 이야기가 더욱 자세히, 많이 실렸으면 좋겠다. 그래야 현재 전남 수산업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기 더욱 쉬울 것 같다.
최근 들어 자주 일어나는 인적재해에 대해서도 무등일보가 지금처럼 사건 자체에, 사회적 구조에 포커스를 뒀으면 좋겠다. 최근 신림동 살인사건에 대해서도 가해자가 은둔형외톨이라며 타켓팅한 기사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 사회 문제로 봐야하는 측면이 있다. 앞으로도 무등일보는 그런 것을 지양하면 좋겠다.
무등일보 홈페이지 메인에는 청년희망보고서와 농촌청년창업성공스토리가 있다. 그런데 각각 4월과 5월 기사를 마지막으로 멈춰있어 아쉽다. 홈페이지가 활성화되지 않는 느낌이 든다. 또 이러한 기획은 한두달에 한 번이라도 꾸준히 다뤄주면 좋겠다. 농촌청년창업성공스토리는 꼭 성공이 아니더라도 농업체 뛰어든 청년들을 폭넓게 조명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박정열=금요일판에 실리고 있는 '쉼' 시리즈를 잘 보고 있다. 특히 지난 19일자에 실린 이경원 기자의 안전체험관 소개 기사는 시의적절했다. 최근 잦아지고 강해지는 자연재해에 안전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했다. 지난 21일 1면 군공항 이전 문제는 지역민으로서도 참 답답한 문제다. 지역간의 싸움으로 인해 시간만 끌고 있다. 대구-군위와 같은 타지역 사례를 잘 검토해 벤치마킹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한다. 공동 발전 위해 관련 지자체들이 하루 빨리 협상테이블로 나와 충분한 논의를 하고 이전 후보지도 주민의 진정한 뜻을 들어보는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한다. 이런 부분에서 언론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기사 등을 통해 방향성을 강력히 제시해줬으면 한다.
▲김상훈=국민 분열이 요즘 더욱 심해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최근 여론은 두가지 밖에 없다. 언론이 팩트에 기반해야 이러한 상황을 타파할 수 있지 않을까. 오염수 방류 문제도 정치권은 국민의 불안감을 무시하거나 조장할 뿐이다. 언론이 팩트는 팩트대로 다루면서도 국민들의 불안감에 대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 언론이 아닌가 싶다. 전문가 이야기를 중심으로 오염수 이슈는 과학자, 국민통합이나 불안감은 인문학자에게 이야기를 들으며 시각을 넓혀갔으면 좋겠다.
정치권이 욕하면 그것에 대해 언론이 쓰는 것이 아닌 비전을 갖고 앞서서 아젠다를 제시해주는 언론 역할이 중요한 때이다. 균형을 잡아가며 오염수 문제나 신공항 문제에 대한 해법도 함께 풀어나가줬으면 한다.
▲조만형=특별대기획 '물'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예측하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기후 변화가 수년 전부터 나타난 현상이지만 실질적으로 기후변화를 통해 드러나는 지역적 현상이나 재앙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드물다는 점에서 이를 생생히 보도하는 것이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내러티브 저널리즘 기법이 신선하고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그러나 가뭄이나 홍수에 대한 원인을 깊게 분석한 것이 없어 아쉽다. 대안 제시 또한 없어 아쉬웠는데 아직 이 시리즈가 진행 중이니 앞으로 나올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해본다. 또 현상을 광주 위주로만 다룬 점, 규칙적이지 않은 연재는 아쉽다. 프롤로그로 대략적 내용은 제시했지만 대기획이라면 어떤 식으로 연재할 것인지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더욱 좋겠다.
보행자 중심 정책을 이끌어내는 기사들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삼섭 기자가 기사를 통해 신세계 신축이전과 관련해 공중으로 계획됐던 보행로를 지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 것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다. ACC 이면도로도,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 사업에서 보행친화공간이 조성돼야한다는 보도 또한 마찬가지다. 다만 차량 통행도 조화롭게 다뤄주는 보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천억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국립심혈관센터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수천억 규모의 심뇌혈관 센터가 전남까지 올 수 있도록 지역에서 지원해줘야하기에 언론의 관심 또한 필요하다. 고령자가 많은 우리 시도에 상당한 의미가 있다. 심혈관 질환자도 증가 추세이기도 하다. 고용 창출이나 재정적 이익은 불보듯 뻔하다. 집중적 관심이 필요하다.
정리=김혜진기자 hj@mdilbo.com
■ 참여 독자권익위원(※가나다 순)
김기태 전 한국지역언론학회 회장
김상훈 광주시의사회 법제이사
김유빈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상임연구원
박정열 대동고 이사장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
- 광주시립창극단 '정년이'가 들려주는 휴먼 드라마 광주시립창극단이 '단막 창극 광한루'를 연습하고 있다. "남장은 물론이고, 1인 9역까지 해봤던 적도 있어요. 옷을 계속 갈아입어야 되는게 힘들지만 너무 재밌더라고요. 창극 무대가 아니라면 제가 어디서 이 사람으로 살아보겠어요."한국전쟁 후 여성 국극단을 배경으로 단원들의 경쟁과 우정을 그려내며 감동과 웃음을 선사한 드라마 '정년이'가 최근 인기리에 종영했다. '정년이'의 흥행 여파로 국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실제 무대에서 기량을 뽐내고 있는 광주시립창극단 단원들의 이야기가 눈길을 끈다.광주시립창극단 창악부 김정미 단원은 최근 종영한 드라마 '정년이'를 보며 마치 자신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대학 졸업 후 곧장 창극단원으로 활동하며 적벽가의 '군사', 흥보가의 '놀부처'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았던 그는 드라마 속 국극단원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와닿았다.광주시립창극단이 '단막 창극 광한루'를 연습하고 있다.김씨는 드라마를 감상하며 공연 장면의 높은 싱크로율에 특히 놀랐다고 한다. 그는 "장면 하나하나가 진짜 창극 무대를 옮겨놓은 것 같았다"며 "하지만 정년이 같은 캐릭터가 실제로 있다면 다른 단원들에게 질타를 받을 것 같다. 실력을 떠나 창극은 함께 만드는 무대라 팀워크가 상당히 중요한데, 연습에 자주 늦으면 주연은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웃었다.광주시립창극단이 '단막 창극 광한루'를 연습하고 있다.그는 고등학생 시절 처음 판소리를 접하고 우리 음악에 매료돼 대학에서 전공까지 하게 됐다. 그는 대학생 때 처음 창극 무대에 서며 느꼈던 설렘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김씨는 "내가 평소에 살아볼 수 없던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창극의 장점을 설명했다. 창극에서 연기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깨달은 것은 '정년이'를 통해서였다.그는 "지금까지는 창극을 하며 '소리'를 가장 많이 신경 썼던 것 같다"며 "창극은 소리, 연기, 몸짓 세 가지 중 하나라도 안 되면 몰입이 깨지는데, 드라마 속 '문옥경'이라는 캐릭터의 연기력이 출중해 특히 눈에 띄었다"고 말했다.광주시립창극단이 '단막 창극 광한루'를 연습하고 있다.광주시립창극단에서 25년여간 함께해 온 방윤수 차석단원 역시 드라마 덕분에 젊은 사람들까지 창극을 알게 된 것 같다며 '정년이 효과'를 전했다. 그는 “고흥 출신 선배께서 어릴적 여성국극단을 보셨을 때 당시 국극단원들의 의상이 일반 가수보다도 훨씬 화려했고 인기도 많았다고 얘기해주셨던 적이 있다”며 “고등학생인 딸도 ‘정년이’를 보고 창극이 정말 저렇게 인기가 많았냐고 묻기도 했다”고 미소 지었창극단원들이 정기공연을 한 번 올리기 위해서는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의 연습 기간을 갖는다. 60여 명의 단원들이 무대에 올라 하나가 돼 호흡하기 위해서는 동선 하나하나 조율하는 세심함이 필요하다.광주시립창극단의 '여울물 소리' 공연 모습하지만 그는 대중의 관심이 사그라들고 작품성이 뛰어난 무대들이 줄어들며 창극이 점점 외면받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방씨는 "마당판에서 벌어졌던 판소리가 각각의 배역으로 나뉘어 창극으로 발전했고, 매체가 들어오며 창극이 쇠퇴할 때 새로운 바람을 모색하기 위해 여성 국극이 유행했다"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창극이 나타났기 때문에 앞으로 전통 판소리를 보존하면서도 새로운 방향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광주시립창극단의 '천변만화' 공연 모습광주시립창극단은 1989년 6월 1일 광주시립국극단으로 창단해 2018년 광주시립창극단으로 개명했다. 창단 이래 수궁가와 흥보가, 심청가 등 전통 창극을 비롯해 쑥대머리, 의병장 고경명, 안중근 등 다양한 창극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한편 광주시립창극단은 오는 14일 오후 3시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기획공연 '송년 국악 한마당'을 선보인다. 이날 공연에서는 20여 년 만에 여성 단원이 이몽룡과 방자 역을 열연하는 '단막 창극 광한루'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티켓은 S석 2만원, A석 1만원으로 광주예술의전당 누리집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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