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AI스타트업, 유니콘 향한 도약의 날개를 펼치다

입력 2023.11.30. 16:29 박석호 기자
AI사업단, 기업성과보고회 ‘AI Boom-up DAY’ 호응
‘AI 집적단지조성사업’ 일환 창업 지원 기업 성장세
‘SOS랩’·‘페르소나AI’·‘AI 민트’ 등 우수기업 발표
기업 협업 기회 마련…AI 산업 융합 생태계 활성화
30일 진도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성과보고회 'AI Boom-up Day'에서 AI사업단의 창업 지원을 받아 성장하고 있는 AI스타트업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하 AI사업단)이 추진 중인 인공지능중심산업융합집적단지(이하 AI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창업 지원을 받은 광주 AI 스타트업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이들의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기업 간 협업을 논의하는 기회의 장이 마련돼 호응을 얻었다.

30일부터 이틀간 진도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성과보고회 'AI Boom-up Day'에는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에 대한 주요성과 발표 및 관계자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AI 제품 서비스 상용화 지원 사업',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 등을 통해 창업 지원을 받은 '(주)에스오에스랩', '페르소나AI', 'AI 민트' 등 우수 AI 기업들의 성공 사례가 발표되어 주목을 받았다.

'(주)에스오에스랩'은 3D 라이다 기반의 지능형 실외 무인 주차 안내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공항, 기차역, 대형 쇼핑몰 등에서 주차 공간을 빠르게 식별하고 유도하는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페르소나AI'는 행정 데이터 기반 대화형 AI 솔루션과 민원 상담 메뉴얼 지식관리 시스템(AI KMS)의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SKT 투자유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챗GPT (ChatGPT) 활용 AI 서비스 및 사업개발 업무협약 (MOU) 체결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AI 반도체 고도화를 준비하며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도 선정됐다.

'AI 민트'는 감정인식 기반 AI 시니어 건강관리 모니터링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감정인식 솔루션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를 통해 여러 스타트업이 AI 제품 제작 및 사업 확대를 지원받았고,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및 상용화, AI 투자유치 및 규제 해소 컨설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지원 사업 등을 통해 530여 개 AI 스타트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라운드 테이블 간담회를 통해 AI 스타트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창업 투자지원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기업 별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 간의 협업 가능성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페르소나AI 유승재 대표는 "이번 행사에 참가해 창업 지원 사업 뿐 아니라, AI데이터센터 사업 등 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사업들을 파악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다른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논의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AI 스타트업의 창업 성장을 지원하고 AI 융합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광주의 혁신적인 AI스타트업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고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나와, 광주를 세계가 주목하는 AI-밸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