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벨트 호남권 확대로 균형발전 실천 필요
전국의 많은 지자체가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전남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추진과제로 ▲지역 특화분야 선정 ▲제공부지 확보 ▲앵커기업 유치 ▲전문인력 수급 ▲차별화된 조성계획 마련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은 9일 광주전남 정책 브리프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정책방향' 발간을 통해 반도체산업 육성의 필요성으로 ① 시스템반도체 분야 성장세 ② 대기업 유치 및 수요기업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 ③ 데이터센터 고부가화를 통한 초격차 기술 개발 ④ 데이터-R&D-실증 원스톱체계 구축 ⑤ 광주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2단계 연계 ⑥ 혁신지구 연관산업 시너지 창출 ⑦ 국가 인공지능·데이터 인프라 기반 시범 도입·확산 ⑧ 국가균형발전의 실질적 실천 등을 제안했다.
반도체에 대한 주요국의 패권 경쟁이 격화되면서 AI반도체 등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시스템 반도체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에 이어 7월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과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을 연이어 발표하고, 최근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3개 산업의 15개 국가첨단전략기술 분야를 선정했다.
경기 지역은 이미 세계적인 생산 거점으로 성장해 전국 대비 사업체수 47.7%, 종사자수 66.5%를 점유하고 있고, 충북은 향 후 후공정 분야 고도화 전략을 통한 시스템반도체산업 육성을, 부산은 파워반도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경북은 구미시를 중심으로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런 상황에서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를 'AI기반 글로벌 시스템반도체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인프라(신산업기반 구축) ▲연구개발(초격차 기술 확보) ▲기업유치(선도기업 집적화) ▲인력양성(혁신형 창업·일자리 창출)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반도체산업 육성'과 '특화단지 조성' 관점에서 각각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또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와 연계한 ▲비즈니스 창출 인프라 구축 ▲엣지용 AI반도체 테스트 및 실증 ▲AI반도체 스타트업 연구개발 지원을 강조했다.
광전연은 기업유치와 관련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유치(생산 파트), 미래 유망기업 유치(설계, 알고리즘 분야 스타트업), 국외기업 유치(엔비디아, 인텔 해외공장 이전 및 신설), 지역내 앰코코리아 중심 특화(패키징 저변 확대)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은 기업의 투자 의지 확인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광주·전남 지역의 특장점, 준비상황, 여건 등을 기업에 알리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며 "기업은투자로 인한 수익 구조를 명확하게 설명하면서 광주·전남이 기업하기 좋은 지역이라는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제네시스, 'GV80 블랙·GV80 쿠페 블랙' 공개 GV80 블랙 · GV80 쿠페 블랙 외장 모습. 현대차 제공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완벽한 블랙을 입고 돌아온 럭셔리 대형 SUV '제네시스 GV80 블랙 · GV80 쿠페 블랙(Genesis GV80 Black · GV80 Coupe Black, 이하 GV80 블랙)'을 2일 공개했다.GV80 블랙은 '제네시스 G90 블랙'에 이은 브랜드 두 번째 블랙 모델로 제네시스만의 진정성 있는 블랙 콘셉트를 바탕으로 내외장의 섬세한 디테일까지 블랙으로 마감하고, 전용 소재 및 사양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GV80 블랙의 외관은 크고 작은 요소들이 모두 블랙 색상으로 구현돼 차량 고유의 차체 라인과 형태감을 더욱 부각시킨다.제네시스는 GV80 블랙의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가니쉬 ▲전면 엠블럼 ▲DLO 몰딩 ▲루프랙 ▲리어 범퍼 몰딩처럼 두드러진 부품은 물론 ▲헤드램프 내부 사이드 베젤 등 눈에 띄지 않는 부분까지 빠짐없이 블랙 색상으로 마감했다.또한 유광 블랙 색상의 22인치 휠과 블랙 전용 플로팅 휠캡을 기본 적용하고, 테일게이트에는 다크 메탈릭 색상의 제네시스(GENESIS) 레터링 엠블럼만 배치해 GV80 블랙만의 존재감을 완성했다.GV80 블랙의 실내는 작은 요소들까지 일관되게 적용된 블랙 색상이 전용 내장재 및 사양과 어우러져 고급스러우면서 환대 받는 경험을 제공한다.GV80 블랙 · GV80 쿠페 블랙 내부모습. 현대차 제공제네시스는 GV80 블랙의 ▲노브 및 스위치류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글라스 내부 장식 ▲가죽 내장재 스티치 ▲글로브박스 개폐 버튼을 모두 블랙으로 표현했다.또한 GV80 블랙 전용 ▲리얼우드 가니쉬 ▲시트 가죽 ▲시트 퀼팅 및 파이핑 ▲카매트를 적용하고, 승하차 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에 표현되는 웰컴·굿바이 애니메이션을 새롭게 구현해 블랙만의 특별함을 더했다.제네시스 관계자는 "제네시스 블랙은 화려한 수식어구 없이 차량의 내외장 디자인을 가장 담백하게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라며 "제네시스 라인업 내 상위 모델인 만큼 제네시스만의 디테일을 살려 블랙을 자신감 있게 구현했다"고 말했다.한편 제네시스는 2일부터 11일까지 열흘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열리는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GV80 블랙 · GV80 쿠페 블랙을 선보인다.이후 제네시스 강남·수지 등 주요 거점에서 제네시스 블랙의 스토리와 함께 차량의 내외장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 전시를 진행하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추후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 기아, 'The 2025 레이' 출시
- · 기아, 'KADEX 2024' 방산전시회 참가
- · 광주창경센터, 예비·초기창업패키지 통합 IR 캠프 개최
- · 금호타이어, 글로벌탑 우수 환경기술대상 대상 수상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