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 광주시청사 '닫힌 공간' 걷어내니 시민들 '우르르'
광주시청이 '열린청사 프로젝트'를 통해 딱딱한 행정 공간에서 시민 친화형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1층은 카페·모임 공간 등으로 리모델링됐고, 야외광장은 공원과 공공예식장으로 개방됐다. 시민 의견을 반영한 공간 혁신이 돋보인다.
▶ 군소정당 대선 주자들, 5·18 묘지서 "낡은 정치 청산"
대선을 앞두고 권영국 민주노동당 후보와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가 잇달아 광주 5·18 묘지를 찾아 기득권 정치 비판과 정치개혁 의지를 밝혔다. 두 후보 모두 오월 정신을 강조하며 진영을 넘어선 국민 통합과 정의로운 정치를 약속했다.
▶ 광주 북구 버스 노선표지판 곳곳 낙서 방치에 '눈살'
광주 북구 버스정류장 안내판에 기괴한 내용의 낙서가 수개월째 방치돼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종말론, 종교적 표현 등이 반복적으로 적혀 있으며, 스티커 위에 다시 낙서되는 등 관리가 미흡하다. 북구청은 신고를 바탕으로 정비 중이다.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이 의대생들에게 더 이상의 학사 유연화는 없다고 못 박고, 유급·제적을 학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대·조선대도 복귀율이 10%에 불과해 파장이 예상되며, 복귀자에 대한 온라인 조리돌림 등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 '양현종+최형우' 갸린이 열광케한 KIA의 레코딩데이
KIA타이거즈가 어린이날인 5월 5일 키움에 13-1 대승을 거두며 대기록을 쏟아냈다. 양현종은 개인 통산 2,100탈삼진과 180승을 달성했고, 최형우는 41세 나이로 KBO 역대 최고령 400홈런 기록을 세웠다. '갸린이들'에겐 잊지 못할 하루였다.
박준서기자 junseo0308@mdilbo.com
-
[무잇슈] 광주형 평생주택, 실효성·형평성 '논란'···꼼수 입주 대책 필요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자동차' 없는 사람 입주하는 아파트인데...확보된 주차장 497면은 어떡하나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평생주택'이 자동차 미소유자에게만 입주 자격을 검토하면서, 세대당 1대 주차장이 확보된 현실과 맞지 않아 '꼼수 입주' 우려가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대중교통 이용 장려 취지엔 공감하지만,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종합]진도서 일가족 죽음 이르게 한 가장···"두 아들은 몰랐다"두 아들을 살해한 40대 가장이 아내와 범행을 사전 공모한 정황이 블랙박스 판독을 통해 드러났다. 두 아들은 여행인 줄 알고 따라갔다가 수면제가 든 음료를 마신 뒤 잠든 상태로 바다에 빠져 숨졌다. 경찰은 약물 검사와 포렌식 수사를 통해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광주·전남 낮 기온 30도↑ '폭염 시작'···온열질환 대응 강화광주·전남에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온열질환 대응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고령 농업인이 많은 전남은 지난해 폭염 구급 출동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어, 소방당국은 장비 확충과 순찰 강화 등 대응 체계를 강화 중이다.▶ "폐차장인지, 도로인지···" 광주역 앞 장기 방치 차량에 '흉물 전락'광주 북구 중흥동 일대에 폐차 수준의 차량이 도로에 장기간 방치돼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번호판이 없거나 부속품이 빠진 차량들이 주정차 금지구역에까지 점령하고 있지만, 구청은 관련 법상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행정 공백이 우려된다. 시민들은 도시 미관과 주차난을 해치는 흉물 차량들에 대해 즉각적인 강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12·3 비상계엄 불법성 극복, 5·18 정신 힘 덕분"5·18기념재단 이재의 연구위원은 12·3 비상계엄 사태를 5·18 정신이 막아낸 생생한 사례로 평가하며, 시민 저항의 정당성이 5·18 경험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 세대의 비판적 지성과 정치 감수성을 높이 평가하며, 정치권의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사고 위험 높은데도 '100년' 이상 방치…광주 우산동 위험한 굴다리
- · [무잇슈] 아파트 하자 '5만 건'···고칠 계획 없는 시공사
- · [무잇슈] 구름인파에 도로 마비까지···이재명, 전남 '경청투어' 마무리
- · [무잇슈] '호남의 선택'을 받은 이재명···'어대명' 확정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