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한강 작가가 선정된 것을 계기로 전국에서 '한강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다. 11일 광주 서구에 위치한 한 대형서점 관계자는 "오늘 아침 한강 작가가 쓴 모든 책이 판매돼 남은 도서가 한 권도 없다"며 "온라인에서도 끝없는 구매 행렬이 이어지면서 현재로서는 재입고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 '노벨상' 한강이 쓴 소설, '소년이 온다' 주무대 '재조명'
광주 출신의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그가 집필한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에서 주인공 동호의 주된 활동지였던 상무대와 옛 전남도청이 자리한 5·18민주광장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소년이 온다는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있었던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상황과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철저한 고증과 취재를 바탕으로 한강 특유의 정교하고도 밀도 있는 문장으로 그려내고 있다.
▶ "'텃밭' 민주당이냐, '돌풍' 혁신당이냐, '이변' 진보당이냐"
10·16 재선거가 치러지기 전 마지막 주말이자,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12일 영광은 표심을 잡기 위한 각 정당과 후보들의 열띤 유세 열기로 선거현장 곳곳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영광은 당초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양강 대결로 점쳐졌으나 진보당의 꾸준한 약진으로 3강 구도가 형성돼 유권자들의 표심이 엇갈리고 있다.
▶ 서울도 주춤한 아파트경매시장···광주 낙찰가율 두달 연속 하락
상승세를 이어가던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 경매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광주 아파트 경매 시장도 두달 연속 하락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상업 시설 경매에선 전국적으로 낙찰율이 10%대에 머무는 등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는 특광역시 중 낙찰율이 가장 낮은 17.2%에 그치고 있는데다 낙찰가율 역시 울산(55.2%)에 이어 두번째로 낮은 58.8%에 머물고 있다.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은 아열대성 어류 '날새기'를 여수 돌산읍의 해양수산과학관에서 특별 전시한다. 날새기는 최대 2m로 자라고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어종이다. 지구온난화와 수온 상승 영향을 받아 연안 정치망에서 출현 빈도수가 점차 높아지고 있어,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 양식품종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박하빈기자 parkhabin0738@mdilbo.com
- [무잇슈] 광주 충장로 새로운 '랜드마크'···대관람차 설치 추진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단독]'광주 최대 상권' 충장로의 부활···대관람차 들어오나광주 동구와 ㈜시너지타워가 충장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음주특화거리 '홍콩타운' 조성과 대형 쇼핑몰 '몽키터미널' 옥상에 대관람차 설치를 추진하며, 핵심 점포 유치로 유동 인구를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장로 상권이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지 주목된다.▶ [KIA V12 카퍼레이드] "내년에도 반드시 카퍼레이드를"KIA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 12번째 우승을 기념해 광주 금남로에서 35년 만에 카퍼레이드를 열어 수천 명의 팬들과 축하의 순간을 함께했다. 선수단은 팬들과 하이파이브를 나누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내년 시즌 2연패를 다짐했다.▶ [날씨] 광주·전남 기온 회복했다가 다시 영하권광주·전남지역은 2일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이다가 3~4일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영하권 추위가 예상되며,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광주기상청은 '날씨 똑똑' 맞춤형 날씨 상담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제공한다.▶ [르포] 한강 고향 찾은 대학생들 "5월의 아픔 전할게요"대학생 한강문학기행 참가자들은 광주의 5·18민주화운동 관련 장소를 방문하며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을 직접 체험하고 역사적 아픔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와 대담하고 5·18민주묘역을 참배하며 광주의 상처를 치유한 과정을 배우고 각 지역의 아픔을 보듬을 의지를 다졌다.▶ [KIA V12 기념 팬페스타]"'도니'가 끌고 '미녀'가 받았다" 열광의 팬페스타KIA타이거즈는 2024 KBO리그 통합 우승을 기념해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V12 타이거즈 페스타'에서 팬들과 함께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선수들은 장기자랑과 기금 기부 등으로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 내일 '첫눈' 내리나···찬 공기 남하 강풍주의
- · [무잇슈] 전남대, 무단방치 '전동킥보드' 해법 찾았다
- · [무잇슈] '야마모토' 투구폼 탑재한 KIA 유승철, 활약 예고
- · [무잇슈] 식지 않는 '한강 신드롬'···전국서 광주 찾는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