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광주 남구 주월동 옛 시민아파트 주변의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1년 넘게 건물들이 방치되고 있다. 건물과 주택이 텅 빈 채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서 붕괴 위험은 물론 불법쓰레기 투기 등 안전·치안 사각지대로 전락하고 있어 빠른 착공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에이스 제임스 네일이 부상 후 첫 번째 실전 점검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네일은 9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KIA와 상무 피닉스의 연습경기에 선발투수로 나섰다. 한국시리즈 등판을 위한 테스트 성격이 짙은 경기에서 네일은 2이닝 동안 1피안타 1탈삼진 1실점을 기록했다.
▶ '노사상생' 광주형 일자리 실패하나···노조 파업 초읽기
'노사상생'을 기치로 탄생한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 위기에 놓였다. 광주글로벌모터스(이하 GGM) 노동조합이 조합원 투표로 쟁위행위를 가결하면서 실제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다. '누적 35만 대 생산'를 전제로 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가 노조의 파업으로 사실상 폐기 위기에 놓이면서 '광주형 일자리'라는 광주의 도전이 실패할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 9월 7일 개막한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한 달 동안 15만 여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등 동시대 미술을 향유하는 장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외신과 미술 전문 매체 등은 이번 광주비엔날레에 대해 호평을 보내고 있다. 홍콩 유력 영자 신문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현대미술 전시인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매혹적이고 흥미진진한 전시"라고 평했다.
무안에서 이웃주민을 각목으로 수차례 때린 전직 경찰이 입건됐다. 9일 특수상해 혐의로 전직 경찰 60대 후반 남성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A씨는 과거부터 B씨가 키우는 반려견의 배설물 때문에 집 앞이 더러워지자 B씨와 갈등을 겪었다.
박하빈기자 parkhabin0738@mdilbo.com
- [무잇슈] 광주 충장로 새로운 '랜드마크'···대관람차 설치 추진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단독]'광주 최대 상권' 충장로의 부활···대관람차 들어오나광주 동구와 ㈜시너지타워가 충장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음주특화거리 '홍콩타운' 조성과 대형 쇼핑몰 '몽키터미널' 옥상에 대관람차 설치를 추진하며, 핵심 점포 유치로 유동 인구를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장로 상권이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지 주목된다.▶ [KIA V12 카퍼레이드] "내년에도 반드시 카퍼레이드를"KIA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 12번째 우승을 기념해 광주 금남로에서 35년 만에 카퍼레이드를 열어 수천 명의 팬들과 축하의 순간을 함께했다. 선수단은 팬들과 하이파이브를 나누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내년 시즌 2연패를 다짐했다.▶ [날씨] 광주·전남 기온 회복했다가 다시 영하권광주·전남지역은 2일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이다가 3~4일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영하권 추위가 예상되며,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광주기상청은 '날씨 똑똑' 맞춤형 날씨 상담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제공한다.▶ [르포] 한강 고향 찾은 대학생들 "5월의 아픔 전할게요"대학생 한강문학기행 참가자들은 광주의 5·18민주화운동 관련 장소를 방문하며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을 직접 체험하고 역사적 아픔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와 대담하고 5·18민주묘역을 참배하며 광주의 상처를 치유한 과정을 배우고 각 지역의 아픔을 보듬을 의지를 다졌다.▶ [KIA V12 기념 팬페스타]"'도니'가 끌고 '미녀'가 받았다" 열광의 팬페스타KIA타이거즈는 2024 KBO리그 통합 우승을 기념해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V12 타이거즈 페스타'에서 팬들과 함께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선수들은 장기자랑과 기금 기부 등으로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 내일 '첫눈' 내리나···찬 공기 남하 강풍주의
- · [무잇슈] 전남대, 무단방치 '전동킥보드' 해법 찾았다
- · [무잇슈] '야마모토' 투구폼 탑재한 KIA 유승철, 활약 예고
- · [무잇슈] 식지 않는 '한강 신드롬'···전국서 광주 찾는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