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RFD998/727469
▶ 책정원 도서관은 밝고 개방적인 공간으로, 1층에는 카페와 어린이자료실, 2층에는 북카페 분위기의 종합자료실이 있다.
▶ 광주 ACC 도서관은 약 900평의 넓은 공간과 7만여 권의 도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개방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이 두 도서관은 독서와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북캉스 여행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최근 10년간 광주의 폭염 발생 일수가 직전 10년보다 3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지난 50년간(1974~2023년) 기상청 자료를 토대로 광주 등 주요 25개 도시의 폭염 발생 일수를 조사한 결과다.
▶ '지역 편중' 국립현대미술관, 광주 건립 '미지근'
국립현대미술관 광주관 건립에 정부가 난색을 보이면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국회 차원에서 예산 반영에 힘쓰겠다는 계획이지만 우선적으로 정부 태도 변화가 선행되지 않으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7일부터 ‘개식용종식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광주에서 보신탕을 판매하는 식당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유예기간 끝나는 2027년부터는 식용을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거나 도살, 유통, 판매하는 행위가 처벌을 받게 되면서 업주들은 전·폐업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 성년 넘긴 충장축제 '오감(五感)' 자극 축제로 열린다
올해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가 오감(五感)을 자극하는 축제로 펼쳐진다. 축제는 ‘충.장.발.광(光)-다시 타오른 열정, 영원히 빛나는 우리’를 주제로 오는 10월 2일부터 6일까지 닷새간 금남로와 충장로, 5·18민주광장 일대에서 진행된다.
광주시립교향악단이 정기연주회 ‘거칠게 아름답게’를 내달 27일 오후 7시 30분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펼친다. 이날 연주회는 러시아 낭만주의의 거장 라흐마니노프와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으로 꾸며진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BrhTqF/731248▶ 화순군은 10월 12일부터 이달 말까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순 파크골프장을 무료로 시범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장한다.▶ 시범 운영 후 11월부터 유료로 전환되며, 입장료는 군민 2,500원, 관외 이용객 8,000원이다.▶ 관외 이용객에게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장료의 50%를 '화순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한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안유성 명장, 탈락 심경은?‘대한민국 요리명장’ 안유성(52) 셰프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탈락 소회를 최근 전했다. 안 셰프는 “최현석 팀에서 방출을 당했을 때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각자 무슨 요리를 할 지부터 재료까지 모두 정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방출이라 너무 황당했다”고 말했다.▶ 한철 사용하고 버려지는 현수막…재활용 정책은?한철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광주지역에서만 해마다 수백톤에 달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를 사고 있다. 각 자치구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현수막 줄이기와 재활용 운동 등을 펼치고 있지만, 한번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19~20일 혁신도시서 ‘빛가람 페스티벌’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 등이 함께하는 제10회 빛가람 페스티벌이 19~20일 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빛가람 10년, 추억을 담다!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 상생발전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으로 치러진다.▶ 전남소방, 올해 온열질환 구급활동 321건전남소방본부는 올 여름 지역 온열질환 관련 119구급대 출동 건수가 321건으로, 최근 10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남 폭염일수는 33.1일로 전년(9.3일)보다 255% 증가하고 열대야 일수도 전년(14.7일)보다 157% 증가한 37.8일을 기록했다.▶ 문학축전·시인지 복간…다시 보는 조태일 시인저항을 노래하던 죽형(竹兄) 조태일 시인의 타계 25주기를 맞아 그의 삶과 시 세계를 기리는 다양한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25주기에는 문학축전 행사와 함께 생전에 주간으로 활동했던 ‘시인’지가 복간돼 눈길을 모은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 · [무잇슈] '일본·동남아' 노선은 어디에?···외면받는 '무안공항'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