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RFD998/726666
▶ 광주천 물놀이장은 광주광역시의 자연친화형 물놀이장으로, 주암호에서 끌어온 깨끗한 물을 사용한다.
▶ 7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무료로 운영되며, 평균 수심 30cm로 안전 요원이 상주한다.
▶ 편의시설과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적합하다.
▶ 호랑이 기운도 지치게 하는 폭염···동물들 온종일 물속에만
연이은 불볕더위에 사람뿐 아니라 우치공원 동물들도 지쳐가고 있다. 마치 목욕탕이라도 온 듯 몸을 물속에 담근 호랑이는 꼼짝도 하지 않은 채 더위를 식히고 있었고, 그래도 더위가 안 가시는지 헉헉거리며 가쁜 숨을 몰아 내쉬었다.
펄펄 끓는 폭염 탓에 전남 일부 해역에 고수온 경보가 발령되면서 양식 어민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도내 양식장 곳곳에서 폭염으로 인한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해설과 함께 클래식 연주 들으며 삶의 이야기를 나누는 광주예술의전당 기획공연 ‘11시 음악산책’이 하반기 라인업을 공개했다. 광주예당의 인기 기획공연인만큼 더욱 다채로운 내용이 시민 마음을 사로잡는다.
▶ 광주시청사에 'AI당지기'가 떴다···市, 직원 당직제 폐지
광주시가 특광역시 중 처음으로 ‘직원 당직제’를 폐지하고 대신 ‘AI 당지기’를 특별채용했다. ‘AI 당지기’는 실시간으로 민원을 자동접수(음성·보이는ARS)한 뒤 해당 민원 처리기관을 연결하거나, 담당부서에 전달해 응대할 수 있도록 한다.
▶ "전동킥보드 위험천만" 광주경찰, 교통 교육·단속 강화
광주에서 전동킥보드 사망사고가 잇따르자 경찰이 교통안전 활동을 강화한다. 최근 발생한 사고들 모두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경찰은 안전모 미착용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추석연휴, '톨게이트비' 무료···가장 막히는 시간은?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29651▶ 추석 연휴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가 15일부터 18일까지 면제되며, KTX·SRT 역귀성 열차 요금은 30∼40% 할인된다.▶ 귀성길은 16일 오전, 귀경길은 18일 오후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교통 소통과 안전을 위한 특별교통대책을 13일부터 18일까지 시행하며, 대중교통 운행 횟수와 좌석을 확대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광주시, 좌석02번 승하차 단말기 구별 스티커 부착광주시 대중교통과는 최근 좌석 02번 버스 총 22대에 승하차 단말기 구별 스티커를 부착했다. 앞문을 통해서만 승하차 가능한 좌석 02번 버스에 승차 단말기와 하차 단말기가 따로 설치돼 있어 승객들이 교통카드를 잘못 찍었을 경우 요금을 추가로 내는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멈춤 없는 쌀값 하락세···수확기 갈아 엎는 농심햅쌀 수확기를 앞두고 쌀값 하락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농민들이 불만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5일 기준 전국 평균 산지 쌀값(80㎏들이 한가마)은 17만6천628원으로, 지난해 10월 이후 반등 없이 지속적으로 우하향하고 있다.▶ 5·18 부상자회·공로자회, 오월어머니집 찾아 사죄공법단체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오월어머니집을 찾아 사죄했다. 두 단체는 10일 오후 광주 남구 오월어머니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형미 관장에게 치유할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안겨준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석 전 '군·민간공항 이전 3자 회동' 사실상 무산김영록 전남지사의 제안에도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과 관련한 ‘2차 3자 회담’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무안군이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데다 최근 강기정 광주시장의 발언으로 광주시와 전남도 사이가 벌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서로의 꿈이 만나 공존하다전남도립미술관이 기획전 ‘몽상블라주’를 12월 8일까지 연다. 다문화가정 비율이 가장 높은 전남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주목, 국내외 작가 11명이 참여해 이주민 인권과 다문화 존중에 대해 이야기한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업무 다툼이 '살해'까지···풍암동 흉기 살인사건
- · [무잇슈] 광주 남구 '백운광장 지하차도' 개통에 차질 예상?
- · [무잇슈] 광주청년 취업 희소식···쿠팡서 '2천명' 채용 예정
- · [무잇슈] 첨단 호남고속道 정류장 진입로···'안전사고 무방비'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