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더현대 광주, 세계가 찾는 명소로” …설계작 첫 공개
현대백화점그룹이 22일 광주시청에서 ‘더현대 광주’ 설계작을 공개했다.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 건축가 ‘헤르조그&드 뫼롱’이 설계했다. ‘뉴 오리지널리티’(New Orininality)를 콘셉트로 한 작품은 한국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상징적인 한국의 멋을 구현했다.
25일 중앙도서관 인근 골목이 예술골목으로 변한다. 동명동의 공방, 로컬상점, 주민 등이 자발적으로 뭉쳐 ‘아트 앤 에코 투어 데이’를 진행하는 것. 다양한 공예 체험과 공연, 보물찾기 등의 즐거운 이벤트를 펼치며 동명동을 즐길 거리 넘치는 마을로 만든다.
충장로 상권을 살리기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고 있는 가운데 신규 주차 공간 확보가 절실하다는 상인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충장로 1~5가 내 주차장은 총 7곳(공영 1곳·민영 6곳), 555면이다. 그런데 주차장은 정말 부족한 걸까. 넉넉하다면 왜 이용하지 않을까.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석곡과 복주머니난이 지리산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인 노고단과 피아골 일원에서 개화를 시작했다. 석곡은 바위나 나무 위에 붙어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상록성 난초로 5~6월에 줄기 끝에서 흰색 또는 분홍색으로 꽃이 핀다.
광주역사민속박물관은 월간 전라도닷컴과 함께 25일 오후 2시부터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제12회 아름다운 전라도말 자랑대회’를 연다. 올해 처음으로 ‘광주시민의 날’ 식전 행사로 열리는 이 대회는 예선을 통과한 12개 팀의 경연방식으로 치러진다.
박하빈기자 parkhabin0738@mdilbo.com
- [무잇슈] GGM 노조파업으로 청년 일자리 '300명' 채용계획 무산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GGM노조파업에 올해 고용 300명 물건너 갔다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300명 추가 채용과 2교대 생산 계획이 노조의 반대로 무산되며 올해 생산량은 5만 6,800대로 확정됐다. GGM은 전기차 수출 증가에 따른 생산 확대를 계획했으나 노조와의 갈등으로 차질을 빚었고, 지역사회는 상생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1명 사망' 광주 신안동 빌라 불...경찰 방화 가능성 수사광주 북구 신안동 빌라에서 새벽 화재가 발생해 30대 남성 1명이 숨지고 7명이 구조되거나 대피했다. 소방당국은 소방차 18대와 인력 62명을 투입해 30분 만에 화재를 진압했다. 경찰은 숨진 남성이 스스로 불을 지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화인을 조사 중이다.▶ 다시 모인 여객기 참사 유가족들 "하나 돼 뭉칩시다"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들이 무안공항에서 총회를 열고 추가 시신 수색, 사고 명칭 통일, 유가족 네트워크 형성 등을 논의했다. 추가 수색은 3일간 진행하며, 2월 15일 49재에 맞춰 화장 후 합동 안치한다. 유가족 대표는 사고 원인 규명과 정부의 투명한 설명을 요청했으며, 18일 합동 추모제가 예정됐다.▶ '아름다움'을 향한 주삿바늘, 그 선단의 끝에서영화 서브스턴스는 약물로 완벽한 자신을 만든 배우 엘리자베스의 자아 분열과 몰락을 통해 외모지상주의와 매스미디어의 폐해를 비판한다. 외적 아름다움의 추구가 결국 괴물을 낳는 과정을 강렬한 연출로 보여주며, 아름다움과 추함의 기준이 사회와 개인의 시각에 의해 결정됨을 경고한다.▶ 1980년 5월, 2024년 12월···광주가 지킨 공동체의 온기제주항공 참사로 광주·전남 지역사회는 큰 충격을 받았으나, 시민들의 나눔과 연대, 공직사회의 헌신으로 비극 속에서도 광주 정신이 빛났다. 광주시는 유족 지원 데스크, 돌봄 서비스, 분향소 운영 등 체계적인 대응을 펼쳤으며, 자원봉사자와 시민들이 현장에서 유가족을 돕고 애도에 동참했다.박준서기자 junseo0308@mdilbo.com
- · [무잇슈] GGM 신입 초봉 4천만원선···그럼에도 파업하는 이유는?
- · [무잇슈] 尹 탄핵에 앞당겨진 대선···호남은 역시 이재명?
- · [무잇슈] 생존 가능성 '희박' 발표에···눈물 쏟아내며 '혼절'
- · [무잇슈] 2024년, 광주·전남의 5대 경제 이슈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