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0kIA7d/717974
▲ 더불어민주당의 압승 속에서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졌잘싸'한 비민주 후보들이 주목받고 있다.
▲ 진보당 소속 후보들은 선거비를 보전할 수 있는 득표율 15% 이상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고, 무소속과 제3정당 소속 후보들도 민심을 얻어 선거비 보전에 성공했다.
▲ 국민의힘 이정현 후보와 소나무당 송영길 후보도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받게 됐다.

10년 전 생때같은 자식과 그리운 가족을 떠나보낸 그 바다를 다시 찾은 유가족들은 흐르는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다. '잊지 않겠다' 목 놓아 울부짖는 소리는 거센 바람에 흩어졌다. 온 국민이 가슴 아파했던 4·16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도 어느새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16일 오전 10시30분께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해역에서 희생자 유가족들은 선상추모식을 가졌다.
▶ 광주 현역 물갈이에 정책 연속성 '빨간불'
광주지역 국회의원 8명 가운데 7명이 교체되면서 광주 관가에서 우려의 시선이 나온다. 현안 추진을 위해서는 지자체와 국회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정책적 연속성'이 절대적인데, 지자체와 국회 간 '연결고리'가 새롭게 바뀜에 따라 정책적 공백 혹은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다.
▶ 광주시민이 평가 시민단체 설문조사, 단체들 "부적절"
광주NGO지원센터가 지역의 시민단체에 대한 인식과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설문 참여자들은 댓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표출하고 있는 반면 시민단체는 부적절하다는 반응이다.
'천원의 아침밥'을 전국 대학가에 유행시킨 전남대학교가 이번에는 '이천원의 저녁밥'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전남대는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건강을 챙기며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중간고사 기간인 오는 26일까지 저녁 학식을 2천원에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광주극장은 봄의 계절인 4월, 3편의 다큐멘터리 영화 등 총 6편을 선보인다. 지난 4일 개봉한 '세월: 라이프 고즈 온'은 세월호 참사,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씨랜드 수련원 화재 참사, 민주화 과정에서의 국가폭력 등 사회적 참사로 가족을 떠나보낸 이들이 서로에게 묻고 답하며 전하는 세상 끝의 사랑 이야기이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한 야산서 '화재'···인위적 발화 가능성?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q2jcbR/738075▶ 광주 남구 제석산에서 2주 간격으로 산불이 발생했으나, 당국은 명확한 단서를 찾지 못해 '원인 미상'으로 결론지었다. ▶ 두 화재 모두 심야 시간 인적이 드문 곳에서 발생해 실화나 인위적 발화 가능성이 크지만, 발화 흔적이 없어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남구는 등산로 출입구가 많고 CCTV가 없어 등산객 특정이 어렵다며 추가 조사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점심때 뭐먹지 귀족된 금치의 배신광주에서 김치찌개 백반 가격 평균 8천원 시대가 열렸다. 2024년 1월, 7천800원에서 8천200원(2025년 1월 기준)으로 5.1% 올랐다. 한 번 올리면 낮추는 일이 드문 외식 가격 특성상, 1만원 대까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해 ‘금(金) 배추’ 파동의 후과다.▶ 훈련한다지만··· “산불진화대 전문인력 양성해야”경남 산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진화과정에서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산불진화 전문 인력 양성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전남도 22개 시·군과 전남소방본부의 소방전문진화대원은 총 1천86명이지만 이중 65세 이상 대원의 비율은 396명(36.4%)에 이른다.▶ 광주·전남도 ‘싱크홀’ 공포...“내 출퇴근길은 안전한가”최근 서울 강동구에서 발생한 ‘싱크홀’로 30대 오토바이 운전자가 숨지면서 광주·전남지역에서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18∼2024년 최근 8년간 국토교통부 ‘지하안전정보시스템(JIS)’에 등록된 광주지역 싱크홀 발생 건수는 총 156건(동구 33건·서구 27건·남구 14건·북구 22건·광산구 60건)에 달했다.▶ KIA 위즈덤, “3루도? 2번도? 모두 OK”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외국인 새얼굴 페트릭 위즈덤이 KBO무대에 천천히 젖어들고 있다. 위즈덤은 지난 25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5 신한 SOL BANK KBO 정규시즌’ 키움히어로즈와 경기에서 2번타자 겸 3루수로 선발출전했다.▶ ‘별’과 ‘빛’이 된 부녀의 이야기5·18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최후의 시민군이었던 ‘들불열사’ 고(故) 김영철 열사의 딸이 아버지와의 기억을 담은 뜻깊은 공연을 선보인다. 김 열사의 딸인 김연우씨는 내달 10일 오후 7시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공연장에서 ‘춤과 춤꾼의 에피소드극-별.빛 맞춤’을 무대에 올린다. 김세화 수습기자 3flower@mdilbo.com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배경이 광주·전남?
- · [무잇슈] 불안감 여전한 '홈플러스'···근황은?
- · [무잇슈] 충장로 상권 개발 대체 언제? 상인들만 "전전긍긍"
- · [무잇슈] 광주 버스서 갑자기 '펑'···탑승 중 날벼락 맞은 '승객'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