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RHfGUG/717414
▲ 4·10 총선 광주·전남 선거구 판세는 '더민주 압승' vs '극적 반전'으로 분석되고 있다.
▲ 무등일보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후보 18개 선거구 모두 우세하나 국민의힘, 새로운미래 등 소수정당이 열세를 뒤집기 위한 노력 중이다.
▲ 특히 국민의힘은 '호남 1당 독재'에 대항하는 방식으로 유권자의 지지 모색하고 있고 '비민주당' 후보들의 등장과 민심 변화가 관심을 끌고 있다.
22대 총선에선 개표 사무원이 투표지를 손으로 재확인하는 수검표 절차로 인해 4년 전 총선 때보다 약 2시간 정도 결과 발표가 늦어질 예정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는 결과 발표 이후 제기되는 부정 투표 의혹을 불식하기 위해 투표용지 수검표 절차를 도입했다.
▶ 삼시세끼 촬영지 신안 만재도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된다
'신안 만재도 주상절리'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됐다. '신안 만재도 주상절리'는 만재도 섬 전체의 해안을 따라 노출된 응회암층에서 주상절리가 잘 나타난다. 섬의 남동쪽 해안과 부속섬인 녹도 등에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가 분포하고 있다.
집단 유급 사태를 막고자 학사일정을 미뤄오던 광주지역 의과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할 전망이다. 이대로 수업을 놓치면 국가고시 응시 자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전남대와 조선대 의과대학은 오는 15일부터 학사 일정을 시작키로 의결했다.
▶ "마지막 1표까지" … 소수정당·무소속 '고군분투'
민주당 독주 체제 속에 전남에 출마한 신당과 무소속 후보들은 유권자들의 1표를 읍소하며 선거구를 훑었다. 전남은 새로운미래, 개혁신당, 소나무당 등 이번 총선을 앞두고 창당된 신당 후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11~18일 도서관 주간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전국 도서관에서 열리는 가운데 광주와 전남은 시·도립도서관, 공공도서관, 구립도서관 등에서 다양한 체험, 전시, 강연 등을 이 기간 동안 선보인다. 특히 책의 저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저자와의 만남 시간이 눈길을 모은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충장로 새로운 '랜드마크'···대관람차 설치 추진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단독]'광주 최대 상권' 충장로의 부활···대관람차 들어오나광주 동구와 ㈜시너지타워가 충장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음주특화거리 '홍콩타운' 조성과 대형 쇼핑몰 '몽키터미널' 옥상에 대관람차 설치를 추진하며, 핵심 점포 유치로 유동 인구를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장로 상권이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지 주목된다.▶ [KIA V12 카퍼레이드] "내년에도 반드시 카퍼레이드를"KIA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 12번째 우승을 기념해 광주 금남로에서 35년 만에 카퍼레이드를 열어 수천 명의 팬들과 축하의 순간을 함께했다. 선수단은 팬들과 하이파이브를 나누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내년 시즌 2연패를 다짐했다.▶ [날씨] 광주·전남 기온 회복했다가 다시 영하권광주·전남지역은 2일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이다가 3~4일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영하권 추위가 예상되며,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광주기상청은 '날씨 똑똑' 맞춤형 날씨 상담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제공한다.▶ [르포] 한강 고향 찾은 대학생들 "5월의 아픔 전할게요"대학생 한강문학기행 참가자들은 광주의 5·18민주화운동 관련 장소를 방문하며 소설 소년이 온다의 배경을 직접 체험하고 역사적 아픔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와 대담하고 5·18민주묘역을 참배하며 광주의 상처를 치유한 과정을 배우고 각 지역의 아픔을 보듬을 의지를 다졌다.▶ [KIA V12 기념 팬페스타]"'도니'가 끌고 '미녀'가 받았다" 열광의 팬페스타KIA타이거즈는 2024 KBO리그 통합 우승을 기념해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V12 타이거즈 페스타'에서 팬들과 함께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선수들은 장기자랑과 기금 기부 등으로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 내일 '첫눈' 내리나···찬 공기 남하 강풍주의
- · [무잇슈] 전남대, 무단방치 '전동킥보드' 해법 찾았다
- · [무잇슈] '야마모토' 투구폼 탑재한 KIA 유승철, 활약 예고
- · [무잇슈] 식지 않는 '한강 신드롬'···전국서 광주 찾는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