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 화폐의 여왕으로 불리는 신사임당은 설 명절만 되면 사람들 사이에서 핫하다.
▲ 신사임당이 그려진 5만원권은 세뱃돈으로 가장 사랑받는 화폐가 됐기 때문이다.
▲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으로 나눠 세뱃돈을 주는데, 올해는 고물가 탓에 5만원, 7만원, 10(20)만원이라는 새로운 원칙이 등장했다.
올 설 명절에는 고향을 찾기보단 쉬거나 여행을 가면서 일상을 이어가겠다는 시민들이 다수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엔데믹까지 거치면서 '다수' 보다 '소수'끼리 보내는 명절이 익숙해지는 추세다. 명절 차례상 역시 최소화하거나 간소화하겠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 "해외 가려고 의회 일정 변경"…광주 북구 공무원노조, 비판
광주 북구의회가 해외연수를 위해 의회 일정을 변경,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북구지부는 7일 성명을 내고 "북구의회 의원들이 4월 예정된 해외연수를 위해 통상 5월에 진행했던 구정질의 등 의회 일정을 변경해 3월과 5월에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술을 마신 상태에서 킥보드를 몰던 현직 경찰이 동료 경찰관들에게 붙잡혔다.
광주 광산경찰서에 따르면 서부경찰서 소속 A 경사는 지난 2일 새벽 광산구 수완지구 일대에서 술을 마신 상태로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다가 넘어진 바람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음주 사실이 적발됐다. 경찰은 A 경사에게 면허취소와 함께 범칙금 10만원을 부과하는 한편,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설 연휴, 콧바람 쐬러 가기 좋은 전남 관광지를 소개한다. 다도해를 바라보고 힐링하는 고흥 능가사, 토석담길을 걸으며 호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담양 창평 삼지내 마을, 옛 마을의 정취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영암 구림전통마을, 아름다운 바다뷰를 자랑하는 장흥 수문오토캠핑장이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상무·광천동 '교통대전환'···광천권역 특별교통대책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29697▶ 강기정 광주시장은 2032년까지 상무광천선을 개통하고, 2027년까지 BRT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광천권역의 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정책 전환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행 네트워크와 상생버스를 통해 도심과 복합쇼핑몰을 연결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KIA타이거즈 치어리더 이주은 "팬이 자부심"일명 ‘삐끼삐끼춤’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KIA타이거즈 이주은 치어리더는 “자부심은 당연히 팬들로 부터 나온다”고 말했다. 자리에 앉아 화장을 고치다 나오는 ‘삼진아웃송’에 화장품을 든 채로 무심하게 일어나 이 춤을 추는 영상은 조회수 7천300만 회를 기록 중이다.▶ 광주 국회의원들, '군공항 이전' 전남도·무안군 의견 수렴 나선다광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선다. 19일 전남도청에서 ‘전남도지사-광주 지역 국회의원 군공항 이전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도와 무안군의 군·민간공항 이전에 대한 입장과 추진상황을 공유하자는 취지에서다.▶ 올해 광주·전남 수능 응시자 3만명 넘었다2025학년도 수능에 응시하는 광주·전남학생이 지난해 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전남 교육청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광주지역 응시원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지역 지원자는 3만787명으로 집계됐다. 1년새 4.17% 늘어난 것이다.▶ 5·18 부상자·공로자회, 대국민 공동선언 폐기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1년7개월 만에 대국민 공동선언문을 폐기했다. 두 단체는 지역사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특전사동지회와 화합을 추진했다.▶ 추석엔 광주극장 어때요추석을 맞아 광주극장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상영해 눈길을 모은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화제작부터 대전철도영화제 상영작을 미리 만나보는 ‘프리 페스티벌’ 등 다양한 작품들을 즐길 수 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추석연휴, '톨게이트비' 무료···가장 막히는 시간은?
- · [무잇슈] 업무 다툼이 '살해'까지···풍암동 흉기 살인사건
- · [무잇슈] 광주 남구 '백운광장 지하차도' 개통에 차질 예상?
- · [무잇슈] 광주청년 취업 희소식···쿠팡서 '2천명' 채용 예정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