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서 다큐멘터리 3부작 방영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와 함께 공동기획·제작한 '위대한 유산, 남아시아'가 오는 11일과 12일, 18일 밤 10시 45분 EBS 1TV에서 방영된다.
'위대한 유산, 남아시아'는 아시아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증진을 위해 사라져가는 남아시아의 무형문화유산을 기록한 특집 다큐멘터리로 총 3부작으로 구성됐다.
이번 '위대한 유산, 남아시아'는 세 기관 간 협력의 네 번째 결과물이다. 네팔,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 남아시아 3개국의 무형문화유산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로 각국의 정부와 NGO, 교육기관 등과 협력해 2년간 조사와 촬영을 진행했다.
먼저 오는 11일 첫 방송되는 1부 '담벼락에 그린 전설-네팔 미틸라 회화'는 전설로만 남은 '미틸라 왕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독특한 벽화 문화 '미틸라 회화'를 다룬다. 네팔 남부 자낙푸르 지역에서 네팔 힌두교의 큰 축제인 '티하르 축제'를 앞두고 가족들과 마을 사람들이 협력해 미틸라 회화를 그리고, 전통축제 티하르를 즐기는 5일간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다. 이어 12일 방송되는 2부 '오늘도 무대 위에서-스리랑카 줄인형극 루카다 나트야'는 지난 2018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루카다 나트야' 공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오는 18일 방송되는 3부 '기후위기를 이겨낸 물 위의 농장-방글라데시 수상 농장'은 방글라데시의 전통 농업 방식인 '수상농업'을 통해 기후변화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지역 사회의 지혜와 노력을 조명한다.
매력적인 남아시아의 무형문화유산을 기록한 EBS 특집 다큐멘터리 '위대한 유산, 남아시아' 3부작은 EBS 누리집에서 다시 보기도 가능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은 "'위대한 유산' 프로젝트는 ACC가 조사와 연구, ICHCAP은 국가별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EBS는 영상 촬영과 프로그램 제작을 맡아 각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했다"며 "도시화와 서구화 속에서도 명맥을 이어가는 아시아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단순한 다큐멘터리 방영을 넘어 ACC의 전시와 교육 사업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남북분단부터 최근 계엄령까지 떠올라" 고 박조열 작가의 '오장군의 발톱' 낭독회를 보기 위해 ACC 극장3을 찾은 관람객들이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동서로 갈라져 전쟁을 벌이는 작품 속 내용이 비상한 현 시국과 비슷한 듯 보여서 예매했어요."지난 11일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전시와 연계한 '오장군의 발톱' 낭독회를 보기 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를 찾은 한 30대 직장인은 이번 공연 관람의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이날 ACC에는 남·북한으로 갈라져 반목을 거듭해 온 우리나라의 상황을 보는 듯한 희곡 '오장군의 발톱'을 짧고 간결하지만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낭독 공연을 보기 위해 200여명의 관객들이 모여 들었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에는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이 전시돼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이번 낭독 공연은 ACC에서 열리고 있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전시와 연계한 무대이다. 전시는 지난 2015년 고 박조열 작가가 ACC에 기증한 기록물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구현했다.평일 늦은 오후 시간이었지만 공연 30분 전부터 한 명, 한 명씩 입장하던 극장은 시작 시간인 오후 5시에 가까워지자 200석 만석의 내부가 관객들로 가득했다.낭독회는 메인 해설자를 비롯, 9명의 극단 단원들이 대사와 몸짓 위주로 진행됐다.'오장군의 발톱'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늘 마지막 전투를 벌이는 동쪽나라와 서쪽나라, 산 너머 날아다니는 비행기에 늘 불안감을 안고 사는 오장군과 어머니, 꽃분이로 대변되는 민간인들이 겪는 이야기로 구성됐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훌륭한 사람이 되길 바라는 엄마의 소망이 담긴 이름 오장군은 까치골에서 사랑하는 엄마, 밭을 일구는 소인 먹쇠와 함께 살며 옆집 꽃분이에게 장가가는 것이 꿈이다. 가끔 감자밭 하늘위로 지나가는 비행기 편대를 보며 몰래 욕하기도 하던 오장군은 어느날 동쪽나라군대에서 보낸 징집영장을 받는다. 전쟁의 의미도 모른채 훈련소에서 힘들게 훈련을 받던 오장군은 오발사고로 영창에 갇히게 되지만 전쟁의 불리함으로 오장군은 사면을 받아 영창에서 동료들과 함께 손톱, 발톱을 깍아두고는 최일선으로 떠난다. 총을 무서워하고 군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오장군은 동쪽나라 장군의 당번병이 된다. 이후 동쪽나라는 오장군을 서쪽나라의 포로로 만들어 거짓정보를 흘리게 하는 용도로 쓸 계획을 하게 되고, 결국 서쪽나라에서 거짓정보를 전달한 혐의로 죽음을 맞이한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에는 그가 집필한 희곡 초고가 전시돼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오장군이 죽음을 맞이하기 전 서럽게 "엄마…, 꽃분아…, 먹쇠야…"라고 부른 뒤 날카롭게 들리는 총소리에 맞춰 배우가 고개를 떨구자 숨을 멈춘채 무대를 바라보던 관객들 사이에서는 놀라는 소리와 흐느끼는 목소리까지 흘러나왔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60분 가량의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은 극장3 바로 옆에 자리한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가 열리고 있는 기획전시실2로 발길을 옮겼다. 그가 집필한 희곡의 초고를 비롯해 각종 저술과 다수의 공연 기록물이 비치된 전시실을 둘러보던 관객들이 발길을 멈춘 곳은 방금까지 낭독회에서 봤었던 '오장군의 발톱'을 홀로그램으로 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해당 홀로그램은 국립국단 단원 7명이 주요 지문을 표정과 함께 읽어간 것으로, ACC와 국립극단이 협업한 결과물이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 마지막에는 국립극단과 ACC가 협업한 '오장군의 발톱' 홀로그램 전시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공연과 전시를 함께 둘러본 한 관객은 "동서로 나뉘어진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을 소재로 한 것이 현재의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진 점과 매우 닮아있었다. 박 작가가 집필한 74년과 지금이 별반 다르지 않아 씁쓸했다"며 "공연을 보면서 최근 비상계엄 발표 당시 군부대가 서울 시내를 활보하며 전쟁을 연상케 하는 장면도 생각났다. 오래 전 영화지만 지금까지도 의미가 이어지는 것 같아 속으로 놀라기만 했다"고 말했다.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진행되는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그가 집필한 다양한 희곡들을 구경하고 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한편 '박조열과 오장군의 발톱' 아카이브 전시는 내년 3월 23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2에서 전시되며, 관람료는 무료다.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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