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신뢰 바탕으로 소통·견제 강화해 나갈 것"

입력 2024.10.01. 14:51 조성근 기자
■광주·전남 후반기 의장에게 듣는다
㉑김양훈 완도군의회 의장
8대 이어 재선 성공 풍부한 경험·리더십 겸비
의원 연구단체 운영 활성화 등 전문성 강화
“인구소멸 등 지역 현안 해결 위해 최선 다해”
김양훈 완도군의회의장

"다양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동료의원들과 협력하고, 군민과 함께 소통하면서 지속 가능한 완도군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9대 완도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양훈 의장은 1일 "군민과 튼튼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과 견제를 강화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앞으로의 의정활동과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 제8대에 이어 재선에 성공하며 풍부한 의정 경험과 소통의 리더십을 겸비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김 의장은 "의회와 군민과의 신뢰는 서로를 지탱하는 두 기둥과 같다"며 "의회가 군민의 기대와 요구를 올바로 반영하고, 군민이 의회의 역할과 책임을 믿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먼저 의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상임위원회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정례회의뿐 아니라 비공식 간담회를 자주 개최해 각 의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의원의 역량이 곧 군민의 복리로 이어진다"며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의원 연구단체 운영 활성화 등 교육과 훈련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특히 정책지원관 제도를 적극 활용해 의원들이 정책 제안 및 입법 활동에서 더욱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이어 "기초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지자체 집행부의 정책과 사업을 올바로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에 조정하는 것"이라며 "의회가 군정 운영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완도군이 놓인 어려운 현실 극복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했다.

김양훈 완도군의회의장

그는 "인구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청년층 유입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제공과 주거지원 정책을 확대해야 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 마련과 지역사회의 참여를 통한 기후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또 교통, 의료서비스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도 밝혔다.

그는 "완도군은 도서 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한 교통, 의료서비스 문제가 심각하다"며 "야간 운행 확대와 통합교통 시스템 구축, 원거리 의료지원 체계를 확대해야 하고, 침체된 농수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역특화 농수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유통체계 개선과 농어업 지원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완도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해양치유산업과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 등 주요 사업들에 대해서도 지역경제를 견인하면서 완도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들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의장은 타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완도군도 지방교부세의 감소로 인해 재정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해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군민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에 우선적으로 예산을 배정되도록 예산심의도 강화하겠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군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든든한 의회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하겠다"며 "완도군이 겪고 있는 많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료의원들과 협력하고, 군민과 함께 소통하면서 지속 가능한 완도군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완도=조성근기자 chosg11@mdilbo.com

■김양훈 완도군의회 의장 프로필

▲(전)전남체육회 이사

▲(전)국제로타리 3610지구 고산로타리클럽 회장

▲(전)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

▲(전)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완도선거사무소장

▲(전)제8대 완도군의회 의원

▲(현)완도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 위원

▲(현)법무부 해남지역 법사랑위원회 운영위원

▲(현)고금지역사회 보장협의체 위원회 위원

▲(현)법무부 청소년 범죄예방 해남지역 운영위원 감사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