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출신의 한강 작가가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 메달을 손에 쥐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콘서트홀에서 제124회 노벨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 작가는 검은 드레스를 입고 10명의 수상자들과 함께 블루카펫을 밟으며 입장했다.
이날 한 작가의 수상은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이후 네 번째 순서였다.
문학상 시상 축하 연설을 맡은 엘렌 맛손 노벨 문학상 위원회 위원은 한 작가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흰색'과 '붉은색'을 조명했다. 그는 "흰색은 화자와 세상 사이의 보호막을 드리워주는 동시에 슬픔과 죽음의 색이다"며 "붉은색은 생명을 상징하지만 고통, 피, 상처이기도 하다"며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설명했다.
이어 "학살로 쌓인 시체더미에서 피가 흐르고 짙어지다가 이내 호소가 되며 답할 수도 없고 외면할 수도 없는 질문으로 변한다"며 "경계가 녹아 사라지는 변화는 한강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그의 작품 세계에서 사람들은 상처 입고 취약하고 약하지만 충분한 힘을 가졌다"고 말했다.
엘렌 맛손 위원의 연설이 끝난 후 한 작가는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으로부터 노벨상 메달과 증서를 받았다.
한강 작가는 시상식 이후 스톡홀름 시청 내 블루홀에서 열린 만찬에서 영어로 소감을 전했다.
한 작가는 자신의 어린시절을 회고했다. 그는 "글을 쓰는 과정은 언어의 실타래를 따라 다른 사람의 내면에 다가가고, 또 다른 존재를 만나는 것"이라며 "필연적으로 문학을 읽고 쓰는 작업은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한강 작가의 영어 원문 수상소감을 번역한 전문이다.
폐하, 왕실 전하, 그리고 귀빈 여러분.
제가 여덟 살이던 날이 떠오릅니다. 오후 주산 수업을 마치고 나오던 중 갑작스럽게 하늘이 열리더니 소나기가 쏟아졌습니다. 비가 너무 세차게 내려서 스무 명이 넘는 아이들이 건물 처마 밑에 웅크리고 모여들었습니다. 길 건너편에는 비슷한 건물이 있었고, 그 처마 아래에도 작은 무리가 모여있었습니다. 마치 거울을 보는 듯한 풍경이었습니다.
그 빗줄기를 바라보며, 팔과 종아리를 적시는 물기를 느끼며, 저는 문득 깨달았습니다. 저와 어깨를 맞대고 서있는 이 사람들, 그리고 길 건너편의 저 사람들 모두 각자 자신만의 '나'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각자가 저처럼 이 비를 보고 있었습니다. 내 얼굴을 적시는 이 축축함을 그들 역시 느꼈습니다. 그 순간은 경이로움 그 자체였습니다. 수많은 '나'라는 존재를 한꺼번에 경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제가 읽고 쓰는 데 보낸 시간을 되돌아보면, 저는 이 경이로운 순간을 계속해서 다시 경험해왔습니다. 언어의 실타래를 따라 다른 사람의 내면에 다가가고, 또 다른 존재를 만나는 과정이었습니다. 가장 절실하고 시급한 질문들을 그 실타래에 맡기고, 그것들을 다른 존재들에게로 보내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알고 싶었습니다. 우리가 태어난 이유, 고통과 사랑이 존재하는 이유를. 이러한 질문은 수천년 동안 문학이 던져온 질문이며,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우리가 잠시 머무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어떤 일이 닥쳐도 인간답게 남아있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요?
가장 어두운 밤에도, 우리가 무엇으로 이뤄진 존재인지 묻는 언어가 있고, 이 지구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생명체들의 1인칭 시점을 상상하게 만드는 언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언어는 우리를 서로 연결해줍니다.
이런 언어로 이뤄진 문학은 언제나 일종의 체온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연적으로 문학을 읽고 쓰는 작업은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는 일입니다. 문학을 위한 이 상의 의미를, 이 자리에 함께 서있는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혐오 정치'와 '반혁명', 철학으로 해부하다 지난해 12월 저녁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앞에서 반혁명과 혁명이 극적으로 충돌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끄는 반란군이 계엄 선포를 통해 반혁명을 일으켰고, 반혁명 반란군의 압도적 폭력에 맞선 시민들이 맨몸으로 한국 사회와 정치의 변화를 이끌어갈 혁명을 시작한다. 윤석열 정권의 탄생부터 몰락의 순간을 철학의 시선으로 분석하는 책이 나왔다.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신간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를 발간했다.박 교수는 지난 20대 대선부터 지난해 12월3일 벌어졌던 비상계엄 사태와 탄핵 가결까지 결정적인 순간들을 책에 담으며 철학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사유한다. 그는 ‘입틀막’ 사건을 통해 공론장의 역할을,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통해 양적 공리주의의 함정 등을 연결짓는다.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 무등일보DB1부 '반혁명과 혁명의 충돌'은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을 통해 사고하지 않으면 누구나 악마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 윤석열과 부역자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아본다. 또한 그의 내란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분석한다.2부 '윤석열 정권의 내부에서 숨 쉬던 반혁명의 기운'은 과거로 돌아간다. 2022년 진행된 20대 대선을 통한 윤석열 정권의 탄생과 윤 정부의 사건들을 해부한다. 이 과정에서 법률주의와 법치주의, 공론장의 역할, 자유의 의미 등을 설명하며 현시대에서 소통과 시민의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한다.2부와 3부 사이를 잇는 브릿지에서는 '혁명의 아침에 깨어나지 못한 철학자의 반성문'과 '한강 작가의 문학, 기억을 넘어서는 서사가 되다'라는 주제로 스스로에 대한 반성과 한강 작가의 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마지막 3부 '반혁명을 이겨낼 혁명을 위하여'는 윤석열 탄핵 이후 '빛의 혁명'을 완수하기 위한 우리 사회의 과제들을 제시한다. 제7공화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역할과 혐오의 정치를 넘어 우정의 정치로 가기 위한 방법, 한반도의 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철학적 분석이 담겼다.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전남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철학 학사 박위를 받았다. 교수이자 강연자로서 '매불쇼', '다스뵈이다', '겸공' 등 다양한 방송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자유의 폭력', '우리 안의 타자' 등을 펴냈다.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 광주 문학단체와 출판사 문예지 겨울호 발간
- · "역사·지형적 특성 기인한 문학의 보고"
- · "청년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주력할 것"
- · 한 마을에서만 다섯···거장들 감수성 기른 '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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