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불안'···이유를 알면 해법 보인다

입력 2024.10.03. 15:26 최소원 기자
현대 사회 생존법
알랭 드 보통·인생학교 지음, 최민우 옮김|오렌지디|296쪽
'현대'는 질병, '이해'가 치료법
괴로움을 철학으로 다독이다
코로나19와 경제 불황 등에서
우리가 겪는 불안·혼동의 근원
개인주의 등 사회 문제 해부해
삶의 의미 재발견·실질적 조언

'현대는 우리를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만들었을지는 몰라도, 막대한 정서적 통행료도 함께 부과했다. 우리를 소외시켰고, 시기심을 키웠으며, 수치심을 증식시켰다. 서로 갈라놓았으며, 어리둥절하게 만들었고, 진실하지 않은 억지웃음을 짓게 했으며, 성마르고 화가 가득한 사람이 되게 했다.'

물질주의, 개인주의, 외로움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가 도래했다. 기저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지만, 최근 몇 년간 우리가 겪은 코로나19 팬데믹, 경제 불황, 정치적 불안정, 끝이 보이지 않는 전쟁 등이 그 중심에 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매일같이 전 세계적으로 불안과 혼란이 더욱 심화하는 현상을 목격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정보 과부하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 등으로 인해 개인의 정신 건강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른 지 오래다. 현대는 기술과 의학, 교통과 산업면에서 놀라운 발전과 풍요로움, 혜택을 가져온 동시에, 진보에 대한 맹신, 완벽 추구, 정보 과부하, 사회적 기대와 비교 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정신적 공허, 압박감, 실패에 대한 두려움, 좌절 및 시기심 등을 겪게 됐다.

책 '현대 사회 생존법'은 전쟁, 코로나 팬데믹 등 현대 사회의 문제 속 느끼는 불안의 근원을 파헤쳐 해법을 제시한다. 지난달 29일 레바논 아인 엘 델브 마을에서 주민과 구조대원들이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 뉴시스

책 '현대 사회 생존법'은 굳이 이런 최근의 세계적인 이슈나 개개인이 직면한 상황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현대'라는 세계 자체가 불안과 혼란을 품고 있는 시대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런 현대 시대의 불안과 혼란의 근원을 깊이 파헤치고,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책의 저자인 알랭 드 보통은 영국 런던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이자 철학가로,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과정 중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대표작인 인문철학 에세이 '불안'은 현대인의 욕망과 불안 심리에 대한 첨예하고 날카로운 통찰력과 해법을 담아 20여 년 가까이 꾸준한 사랑을 받기도 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특유의 독창적이고 신선한 시각으로 다양한 현대 사회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현대인의 삶에 중요한 주제에 대한 명확하고 이성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세상이 현대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현대 생활의 다양한 측면들을 명료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다뤄 우리가 오늘날의 삶을 평가하거나 재평가하도록 초대한다. 그리고 우리가 현대 세계에서 행복하고 제대로 살기 위해 어떻게 인생을 꾸려 나가야 하는지를 폭넓고 깊이 있게 고민할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소비 자본주의', '광고', '물질주의', '민족주의' 등 현대 사회의 배경이 되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불안과 혼란을 야기하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과 유용한 제안을 내놓는다.

책 '현대 사회 생존법'은 전쟁, 코로나 팬데믹 등 현대 사회의 문제 속 느끼는 불안의 근원을 파헤쳐 해법을 제시한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해 전국에서 마스크 구입 대란이 벌어진 가운데 수원시에서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 서 있다. 뉴시스

이와 관련 저자는 생각해야 할 것을 붙잡고 과감히 홀로 앉아 마주하기 싫은 문제와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라고 얘기한다. 바쁜 사람은 정작 삶에서 중요한 일을 회피하고 있을지 모르며, 자신의 일에 대해 숙고할 시간을 내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저자는 특히 우리가 정체를 알 수 없는 불안을 느낄 때 괴롭지만 불안의 이유와 근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통해 불안을 받아들이고 나아가 돌파구를 찾을 용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유를 알 수 없는 불안과 끝을 알 수 없는 혼란에 잠식당한 채 하루하루 힘겨운 나날을 버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그리고 이런 불안을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귀중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