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과 신설·신인 작품상 등 마련
담양, 문학제·랩페스티벌 다채
"우리 고유 문학 세계화에 주력"
'…/누구나/모두나 당할 일/그러니 정작 우리 모두 잘못 아닌가/정말 잘못 했다/내가 내가 죄인이다/눈물이 앞을 가린다/캄캄하게 무섭게/아무 것/도 못한 손과 발이/죽도록 미안하다'(이지엽 시인의 '이태원 연가' 중)
한국문학의 한 갈래인 '가사(歌辭)'는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하면서도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 형식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고려 말 승려 계층의 불교 포교 목적에 의해 형성되고, 조선조 사대부들이 유학의 이념 전달과 교화를 목적으로 향유하며 완성시켰다. 가사는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장르로 평가받기도 한다. 정극인의 '상춘곡'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관동별곡', 허난설헌의 '규원가' 등이 대표작이다.
이렇듯 고려 시대 말부터 현대까지 우리 선조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가사문학이 최근 다시 활기를 띠고 있어 주목을 끈다.
광주문인협회(이하 '광주문협')와 전남문인협회(이하 '전남문협')는 가사문학 분과를 개설하거나 계간지를 통해 특집호를 발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문학 부문에서 '예향'을 대표하는 가사문학을 활성화시켜 우리 고유의 문학을 세계화하자는 데 뜻을 둔 것이다.
가장 활발하게 가사문학 전승에 앞서고 있는 광주문협은 지난해 1월 전국 문협 최초로 가사문학 분과를 신설했다. 우리 고유의 문학인 가사문학을 세계화 시키기 위해 가사문학 분과를 만듦으로써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 담양군이 주최하고 한국가사문학학술진흥위원회과 주관하는 '한국가사문학대상' 입상을 통해 등단하거나 기존 활동하던 작가 등 30여 명이 지난해 '광주문학' 가을 특집(통권 108호)에 가사 시, 가사 동화, 가사 수필, 가사 소설 등 다양한 갈래의 가사문학을 실었다.
최한선 가사 분과위원장은 특집에 게재된 '가사의 역사성과 창작계승 방향'에서 '가사는 우리 민족 문학의 자존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여러 측면에서 주목을 받아왔고 그럴만한 자격이 있는 문학이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문학사, 특히 시가 문학사는 매 시대마다 중국 시가에 대응한 형식을 창안해 냈다'며 '국제무대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는 K-문학의 자랑스러운 모습과 가사의 해맑은 미소를 그려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7년부터 김옥애 작가의 가사 동화집 '눈썹' 등 '한국 가사 동화 100인선'과 최 위원장의 현대 가사시집 '죽녹원 연가' 등이 잇따라 발표됐으며, 지난해 광주문협이 '오늘의 가사문학'에 가사 작가 신인 작품상을 만들어 겨울호에 시상하기도 했다.
전남문협은 지난해 12월 이사회를 갖고 가사문학 분과를 신설, 올해 여름호(통권 129호)부터 가사문학을 특집으로 조명하고 있다. 지난 2000년 담양군에 설립된 한국가사문학관은 가사문학 활성화의 계기가 됐다. 이어 지난해 담양에서 진행된 한국문인협회와의 '가사문학 세미나'를 통해 전국 문인들이 가사문학에 대해 새로 접해 보존과 계승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분과를 만들었다. 광주문협과 마찬가지로 한국가사문학대상 입상을 통해 등단하거나 기존 시·소설 등의 장르에서 활동했던 문인들이 가사 문학을 전달하고 있다.
향후 광주문협은 가을호에 가사문학 작품들을 다룰 계획이며, 전남문협은 올 가을호의 별책부록으로 가사문학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사문학을 현대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담양군의 움직임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4년째 매년 개최 중인 '전국가사문학제'를 기반으로 한국가사문학대상 시상식과 전국 가사시 낭송 경연대회 등이 진행 중이며, 전국 청소년들이 현대적으로 가사문학을 재해석해 힙합이라는 장르로 풀어내는 '전국 청소년 가사 시 랩 페스티벌'도 올해로써 6회째 개최돼 지난 6일 성료했다. 만 13세부터 만 18세까지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페스티벌은 총 79팀이 참가해 대상팀에게 3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이근모 광주문협 회장은 "우리 고유의 문학인 가사문학을 세계화시킴으로써 나아가 노벨 문학상 후보에도 한국인이 선정되는 기록을 이룩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가사문학을 기반으로 K-문학을 세계에 알리는 걸음을 계속하겠다"고 전했다.
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 노벨상 한강 "계엄 상황에 큰 충격"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가 6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노벨박물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0월 한국인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강 작가가 지난 6일과 7일(현지시각) 스웨덴 한림원에서 기자회견과 강연을 진행했다. 이틀간 공식 석상에 오른 한 작가는 12·3 비상계엄에 대해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는 소회와 함께 무력이나 강압으로 통제를 하던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6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한 작가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과 고향 광주에 대해 언급했다.이날 한림원 기자회견장에 도착한 한 작가는 입장 후 환영에 감사한다는 인사와 함께 "지난 며칠 동안 아마 많은 한국 분들이 그랬을 텐데 충격도 많이 받았고 아직도 굉장히 많은 상황이 빠르게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뉴스를 보내며 지내고 있다"고 운을 뗐다.한 작가는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기 전, 12·3 비상계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그는 "소설 '소년이 온다'를 쓰기 위해 1979년 말부터 진행됐던 계엄 상황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 2024년 다시 계엄 상황이 전개된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앞선 계엄과 다른 점은 모든 상황이 생중계가 돼 모든 사람이 지켜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며 "맨몸으로 장갑차 앞에서 멈추려고 애쓰셨던 분, 맨손으로 무장한 군인들을 껴안으며 제지하려는 모습 등을 보며 시민들의 진심과 용기가 느껴졌고 젊은 경찰과 군인들의 태도도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가 6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노벨박물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또 "명령을 내린 사람들 입장에서는 소극적인 것이었겠지만 보편적인 가치의 관점에서 본다면 생각하고 판단하고 고통을 느끼면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적극적인 행위였다고 생각이 된다"며 "바라건대 무력이나 강압으로 언로를 막는 그런 방식으로 통제를 하던 과거의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소망을 전하기도 했다.계엄령 등으로 인해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가능성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한 작가는 "상황을 예측하기 쉽지 않지만 어떤 일이 있다고 해도 계속 말해지는 진실이 있을 것이고, 그런 언어의 힘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이날 한 작가는 고향인 광주에 대해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도 밝혔다.그는 "9년 2개월 정도를 광주에서 살고 나머지 40여 년은 서울에서 살았으니 광주 사람이기도 하고, 서울 사람이기도 하다"며 "정체성을 규정하기 어려운데 광주는 '소년이 온다'를 통해 다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소이자 이름이다"고 말했다.한 작가는 이튿날인 7일엔 스웨덴 한림원에서 진행한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 강연'에 참여했다.이날 '빛과 실'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강연에서 그는 작품세계를 비롯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년이 온다'를 집필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 작가가 6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노벨박물관에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그는 "서가에 거꾸로 꽂힌 '광주 사진첩'을 우연히 발견해 어른들 몰래 읽었을 때는 열두살이었다"며 "어렸던 나는 그 사진들의 정치적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었으므로, 그 훼손된 얼굴들은 오직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으로 내 안에 새겨졌다"고 말했다.한 작가는 '소년이 온다'를 집필하기 위해 2012년 광주에 방문했던 경험을 풀어놓기도 했다.그는 "12월, 망월동 묘지에 찾아가 걸어 나오면서 '광주가 하나의 겹이 되는 소설이 아니라, (광주를)정면으로 다루는 소설을 쓰겠다'고 다짐했다"며 "900여 명의 증언을 모은 책을 구해 매일 아홉 시간씩 읽어 완독했다"는 집필 과정을 설명했다.열다섯살 소년 동호의 이야기를 담은 '소년이 온다'는 상무관에서 시신을 수습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한 작가는 "소설의 처음과 끝에 촛불을 밝히고 싶었기에 첫 장면을 그렇게 시작한 것"이라며 "망자들, 유족들과 생존자들에게 할 수 있는 것은 내 몸의 감각과 감정과 생명을 빌려드리는 것뿐이었다"고 말했다.한 작가는 소설의 배경인 광주의 의미에 대해 짚어보기도 했다.그는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함이 극한의 형태로 동시에 존재했던 시공간을 광주라고 부를 때, 광주는 더 이상 한 도시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보통명사가 된다는 것을 책을 쓰는 동안 알게 됐다"며 "시간과 공간을 건너 계속해서 우리에게 되돌아오는 현재형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이날 그는 현재 집필 중인 작품과 앞으로에 계획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한 작가는 "'작별하지 않는다'를 출간한 뒤 3년이 흐른 지금, 아직 다음 소설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며 "무엇으로도 결코 파괴될 수 없는 우리 안의 어떤 부분을 들여다보고 싶었던 '흰'과 형식적으로 연결되는 소설"이라고 답했다.최소원기자 ssoni@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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